라이프 인사이드

보건의 날! 우리 함께 건강정보 챙겨요

油유지우 2017. 4. 6. 19:01

 

4월 7일 보건의 날! 평소에 챙기지 못했던 내 건강, 이런 날 만큼은 꼼꼼하게 챙겨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알면서도 지나친 건강정보는 무엇일지, 보건의 날을 맞아 SK에너지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건의 날이란?


바쁜 현대 사회에 건강관리에 소홀한 현대인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건강 관리 및 보건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4월 7일을 보건의 날로 정하였습니다. 보건의 날부터 1주간을 건강주간으로 하며, 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건강관련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챙겨야 할 건강상식


1.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따뜻한 봄날, 나들이를 하고 싶은 마음은 가득하지만 고농도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만큼 위험한 미세먼지는 실제 감기나 기관질염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미세먼지에 따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올해 미세먼지는 더 심하다고 하니, 마스크 착용으로 황사와 미세먼지를 제대로 차단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선크림 바르기는 필수입니다!

 

 

선크림 사용만으로 피부암인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그리고 흑생종을 100% 차단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호주 퀸즐랜드 공대의 '엘크 해커' 박사는 '선크림은 피부암을 차단해준다.'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공기오염과 공해 여파 때문에 선크림의 사용은 당연해지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봄철엔 강한 자외선과 황사로 인해 피부를 보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외출 시 선크림 바르기 절대 잊지 마세요!


 

3.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요!

 

 

올바른 식습관은 건강관리의 기본입니다. 단 음식과 인스턴트는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데요.


아래 체크리스트로 현재 자신의 식습관은 어떤지 확인해 보실까요?

 

 

 <올바른 식습관>

 

 1)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있다.
 2) 인스턴트를 피하고 계절 채소로 조리해서 먹는다.
 3) 충분한 수분섭취를 한다.
 4)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한다.
 5) 6시 이후로는 음식섭취를 자제한다. 
 

 

이 중 3가지 이상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면 건강한 삶을 위해 식습관 개선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몸에 꽉 끼는 옷 착용은 자제해주세요!

 

 

예쁜 몸매라인을 드러내기 위해, 센스 있는 코디를 위해 봄날 나들이에도 레깅스, 스키니진을 이용한 옷 착용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옷차림이 '하지정맥류'를 발생시킨다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다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꽉 끼는 옷은 피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세요!

 


우리의 몸은 꾸준하게 상태를 체크해주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탓에 현대인의 건강 관리가 소홀해지고 있는데요. 암과 같은 중증질환도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높은 완치율을 보이기 때문에, 구석구석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건강검진은 필수입니다.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


 1) 건강검진은 6개월 또는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건강검진 2~3일 전부터는 가급적 음주와 기름진 음식은 피해주세요.
 3) 검진 당일에는 아침식사는 물론 음료, 껌 등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건강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알고 있던 건강정보지만 일상에 적용하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습관이 질병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건강한 몸으로 따스한 봄을 제대로 즐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