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엔크의 에너지대모험' 더빙현장 전격공개! 성우 인터뷰는 보너스~

 

 

에너지 대장 엔크! 다들 재미있게 보고 계신가요? 지난번 글에서는 유스로거가 엔크의 탄생 과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엔크의 목소리가 만들어지는 더빙 현장을 유스로거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엔크의 목소리는 과연 어떻게 탄생될지 함께 알아볼까요?

 

엔크의 목소리를 찾아 유스로거는 양재에 위치한 라퓨타 뮤직스튜디오로 갔습니다. 유스로거가 방문한 날은 엔크의 대모험 5화 ' 동물 친구들의 에너지 이야기'를 더빙할 차례였는데요. 바로 옆에서 엔크 목소리를 들을 생각을 하니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했답니다.

 

엔크와 친구들 목소리 탄생과정

 

1. 음향기기 체크

 

 

애니메이션에 목소리를 입히는 작업을 더빙이라고 하죠? 하지만 더빙을 하기 전에 많은 준비들이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음향기기를 체크해야 하는데요. 더빙 시 조그만 잡음이라도 섞이게 되면 완벽한 엔크의 목소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향기기가 잘 작동하는지 소리가 너무 크지는 않은지 엔지니어가 확인을 합니다.

 

2. 시사

 

 

엔지니어가 음향기기 체크를 할 동안 성우는 대본을 보고 연습을 합니다. 단순히 대본에 쓰인 대사를 읽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보며 입모양과 대사를 맞추며 연습을 했는데요. 이 과정을 바로 시사라고 합니다. 시사 과정을 꼼꼼하게 할수록 시간을 단축하여 효과적으로 더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더빙

 

 

시사가 끝나면 본격적인 더빙에 들어갑니다. 더빙을 준비하고 계신 권인지 성우가 보입니다. 여유롭게 브이를 그려주셨는데요. 권인지 성우는 매번 하는 더빙이지만 할 때마다 긴장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며 벌컥벌컥 물을 마셨답니다. 자, 그럼 더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보통 더빙은 영상 길이의 두세 배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영상이 30분이라면 더빙시간은 1시간 30분이 걸린다는 말인데요. 이렇게 영상 길이보다 더빙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장면 하나하나의 행동과 입모양에 맞춰 목소리를 입혀야 하기 때문인데요. 더 좋은 퀄리티를 내기 위해서 완벽한 목소리가 나올 때까지 녹음을 한다고 합니다. 엔크와 친구들의 이야기가 재미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겠죠?

 

 

"조금 더 귀엽게, 유쾌한 토끼" "이게 아닌데 토끼는 좀 더 새침해야 하는데" 엔크의 대모험 5화에 나오는 토끼 목소리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녹음하고 또 녹음했는데요. 작은 역할이라도 목소리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 상황, 외모마저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항상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고 합니다.

 

녹음실 안에는 작은 모니터가 있는데요. 이 모니터를 보면서 마이크를 앞에 두고 녹음을 합니다. 이 때 자신이 말한 내용을 바로 헤드폰을 들을 수 있는데요. 어느 부분을 조금 더 강조해야 할지, 조금 더 귀여운 목소리로 해야 할지 체크하며 녹음을 합니다. 또한 녹음실 밖 엔지니어와 이야기를 하며 호흡의 길이, 사운드, 효과음 부분을 넣기 위해 비워야 하는 부분 등을 맞추며 녹음을 하는데요. 실제로 녹음을 하고 있는 성우분의 모습을 감상해볼까요?

 

 

4. 사운드 디자인 작업

 

 

기나긴~~~ 녹음 작업이 끝나고 성우들이 녹음실 밖으로 나왔습니다. 후끈 달아오른 녹음실처럼 온몸이 땀으로 범벅이 되었는데요. 온몸으로 목소리를 낸다는 말이 딱 맞았습니다. 이렇게 녹음이 끝나면 사운드 디자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제일 먼저 녹음된 음성파일을 목소리 톤에 맞춰 사운드 보정을 합니다. 그 후 음성 파일 내 잡음들을 제거하여 깨끗한 음질을 만들어 내는데요. 이렇게 보정된 성우 목소리를 기반으로 다음 순서인 믹싱 작업을 합니다.

 

5. 믹싱

 

 

사운드 디자인을 마친 뒤 BGM, 효과음 작업을 하는데요. 이 과정을 믹싱이라고 합니다. 엔크가 뛰거나 넘어질 때 나오는 효과음들이 모두 이 작업에서 나온답니다! 우리가 엔크를 만나는 시간은 10-20분이지만 엔크의 목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려 3-4시간이 넘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10분 짜리 애니메이션 한 편을 만들기 위해서 두 달 가량의 제작과정이 소요된다고 하니 정말 많은 노력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엔크의 더빙 과정을 알아봤는데요! 천의 목소리를 가진 '엔크의 대모험' 성우들과 이야기를 나눠 볼까요? 

 

 

천의 목소리를 가진 성우, 그것이 알고 싶다!

 

 

유스로거

엔크를 비롯하여 총 세 개의 캐릭터를 맡고 있다고 들었어요. 캐릭터의 개성을 살려가며 연기하기 힘들지 않으세요?

 

이보희 성우(엔크 역할)

물론 힘이 들어요. 각 캐릭터의 성격도 파악해야 하고, 목소리 특징도 살려야 하니까요. 하지만 힘든 것보다 즐거움이 더 커요. 세 명을 하다 보니 즐거움도 세 배가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엔크 같은 경우는 항상 에너지가 넘치고 업되어 있는 목소리로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도 에너지를 받는 것 같아요. 에너지 대장이라는 별명대로 저도 에너지 대장이 되어 가고 있답니다. ^^

 

유스로거

성우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이것만은 꼭 알려주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이보희 성우(엔크 역할)

먼저,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하고 있는 여러분의 용기와 열정에 큰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어요. 제 생각에 애니메이션 성우는 정말 행복한 직업 같아요. 매번 새로운 캐릭터를 만나고 그 안에서 기쁨을 느낄 수 있거든요. 그러나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해요. 성우 역시 목소리로 연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정 표현에 있어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사실 저는 그것이 제일 어려웠어요. 그래서 성우 지망생을 만날 때마다 감정 표현을 풍부하게 하라고 말합니다. 슬플 때 엉엉 울고, 또 기쁠 때는 크게 소리 내어 웃으세요!

 

 

유스로거

새침한 린 역할을 하시면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권인지 성우(린 역할)

에너지 대장 엔크의 더빙 첫 날이었어요. 대부분 애니메이션 1화 더빙 소요시간이 한 시간 정도 걸리는데요. 첫 녹음 날은 무려 세 시간이 넘게 녹음을 했어요. 새침한 린의 특징을 표현하기 어려웠는데요. 그때 답답하고 힘이 들었지만 끝나고 나니 그만큼 애착이 가더라고요. 제 성우 인생 중에 가장 긴 녹음이었답니다.

 

유스로거

성우가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고 들었어요. 이야기해주세요!

 

권인지 성우(린 역할)

어렸을 때부터 애니메이션을 보며 생각했어요. 저 목소리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그리고 조금 크고 나서 성우가 더빙을 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때부터 였어요. 성우가 되고자 한 것이. 그런데 마음처럼 쉽지 않았죠. 시험을 볼 때마다 제게 돌아온 건 불합격이라는 소식이었습니다. 무려 열네 번이나 떨어졌는데요.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았어요. 꿈은 이루어진다고 생각했거든요. 혹시 지금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열심히 노력 하다 보면 언젠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저처럼요. ^^

 

 

유스로거

박사 역할을 하고 계시다고 해서 중년 남성분이겠거니 생각했는데요. 이렇게 젊으실 줄이야 (웃음) 나이 많은 박사님을 연기하고 계신데, 캐릭터 콘셉트를 어떻게 잡고 계신가요?

 

이범희 성우(박사 역할)

우선 '젊은 성우'라는 말에 감사드립니다. ^^ 나이 많은 역할을 하기 어려운 면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했죠. 답은 주변 어르신들을 많이 만나라는 것이었는데요. 그래서 한동안 경로당에 살다시피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박사님 목소리죠!

 

엔크의 더빙 현장과 엔크의 대모험 속 숨은 공신, 성우분들까지 만나봤습니다. 사실 유스로거는 더빙 과정이 아주 간단할 것이라 생각했는데요. 더빙 전 음향기기 체크부터 녹음 그리고 더빙 후 믹싱 과정까지 정말 많은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한 편이 만들어지기까지 정말 많은 땀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엔크를 볼 때마다 성우분들 생각날 것 같았습니다.

 

 

에너지 대장 엔크! 그 속에 숨은 목소리를 찾아 떠난 여행, 즐거우셨나요? 신나는 엔크의 오프닝송을 들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곧 여러분께 찾아갈 엔크의 대모험 제5화 '동물 친구들의 에너지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