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허브 키우기 ① 내 책상 위 작은 에너지~

 

허브는 싱그러운 향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많은 사람에게 인기있는 식물입니다. 특히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에게 잘 어울리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스로거는 여러분의 책상을 깔끔하게 치우고 예쁜 허브로 채워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허브 키우기! 꼭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분들을 위해~ 간편하게 키울 수 있는 허브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허브 키우기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당연히 허브를 사는 일입니다. ^^; 유스로거는 양재동에 있는 양재동 꽃 시장 ‘AT센터’에 들러봤어요. AT센터는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화훼시장으로 생화, 조화, 허브, 선인장 등 많은 종류의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가격도 저렴하지요!

 

 

허브가 꽃보다 아름다워?

 

 

AT센터를 방문하기도 전에 풍겨오는 향기로운 꽃향기! 마음은 벌써 허브 키우기에 한발 다가선 것 같았습니다. 발걸음을 재촉해서 후다닥! 달려갔더니 역시나 싱그러운 꽃이 유스로거를 반기고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온실 외부에 차광막을 둘러 꽃들이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되어 있었습니다. 온실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제 눈을 가득 채운 것은 아름다운 꽃~

 

 

아름다운 꽃을 구경하느라 허브 구매는 뒷전이 될 뻔했습니다.

 

 

생각지도 않던 꽃 구경에 신 나게 사진을 찍었습니다.

 

 

어쩐지 소풍이라도 온 것 같은 느낌! 여러분들도 허브를 구매시기 전에 꽃구경하시면 마음이 즐거워지리라 장담합니다!

 

 

다양한 허브 둘러보기~

 

AT센터에는 꽃뿐만 아니라 허브도 다양하게~ 조그마한 포트에 담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하나하나씩 향기를 맡으며 신중하게 구매했답니다. 함께 허브를 골라볼까요?

 

 

제일 처음 보았던 허브는 바로 ‘장미허브’랍니다. 잎이 장미의 꽃잎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붙인 이름입니다. 그윽한 장미향기가 일품이랍니다. 포트를 잡고 살짝만 흔들어도 그윽한 향이 멀리 퍼져서 방향제로도 사용합니다. 또 향기가 감기나 알레르기 치유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멕시코에서는 장미허브를 찜질용으로 사용하거나 마음이 불안할 때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세요~

 


‘스피아민트’는 알려진 것처럼 향기가 아주 상쾌하답니다. 잎을 문지르면 상쾌함이 훨씬 더 많이 느껴집니다. 청량음료에 첨가하기도 하고, 차로 마시면 더 상쾌하겠죠? 스피아민트의 주성분인 멘톨은 항균과 구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옷장에 넣어 해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목욕제로 사용하면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엔 ‘애플민트’를 살펴볼까요? 애플민트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은은하게 풍기는 사과 향과 박하 향이 섞인, 상큼하고 달달한 향기를 내뿜는 허브랍니다. 민트 특유의 항균 작용 이외에도 차로 끓여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피로회복에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인지도가 높고 많은 분이 좋아하는 허브 바로 ‘로즈마리’입니다. 로즈마리라는 이름 때문에 장미와 착각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로즈마리는 이슬(Ros)과 바다(Marinus)라는 라틴어가 합쳐진 이름이랍니다. 바다의 이슬이라 불리는 로즈마리, 멀리서 봤을 때 이슬처럼 은은한 자태를 뽐내준 덕에 멋진 이름을 얻었다고 전해집니다. 예로부터 로즈마리의 살균, 소독 효과를 많이 이용해왔습니다. 로즈마리 향기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음식에 넣는 향신료로도 사용하기도 하지요? 허브의 다양한 쓰임새는 무궁무진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로즈마리 만큼이나 인기가 많고 그윽한 향을 뽐내는 ‘라벤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라벤더는 다들 알고 계시듯 늦봄에 보랏빛 꽃을 피우는 허브입니다. 라벤더 향 방향제도 많이 보셨죠? 이 외에도 사탕 등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라벤더의 향은 특유의 신경안정 기능이 있어 마음을 진정시키고 휴식을 취하게 하는 데 제격이에요. 진정과 두통,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 라벤더! 휴식에는 안성맞춤인 허브가 아닐까 싶네요.

 

Tip 양재동 화훼공판장 AT센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2
지하철 3호선 양재역 7번출구(성남방면) → 성남, 과천방향 버스승차후 양재동 꽃시장에서 하차
신분당선 "양재시민의 숲"역에서 하차 4번 출구로 나오셔서, 약 50m 직진하면 aT센터 옆 화훼공판장
일반: 917, 11-3, 11-7
간선: 441,421, 140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허브가 많이 있었지만, 이야기를 다 못 해 드리는 점 양해해 주세요! 대신 여러분께서 직접 방문하시고 다양한 허브에 관해 알아보면 더 알차고 유익하리라 믿습니다. ^^ 다음 화에서는 허브를 어떻게 잘~ 기를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책상 위에서 소소한 활력 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