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의 마법, 내복의 모든 것
어느덧 날씨가 영하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겨울도 예년 못지않게 춥고 긴 겨울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더욱이 전력 소비량이 급증하는 요즘, 내복이 친환경 방한용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9월 통계청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민의 56.8%가 겨울철 내복을 입는다고 하는데요. 이는 지난해에 비해 8.6%가 오른 수치라고 합니다. 그만큼 내복이 겨울철 방한용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과연 내복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 2월 유스로거가 내복의 역사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내복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내복의 효과
내복이 보온 효과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내복을 착용하면 약 3도 정도의 보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경부 실험 결과 실내온도 19도에서도 내복을 착용하면 실내온도를 22도로 유지한 것과 같은 피부 온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내복이 뛰어난 보온 효과를 가지는 것은 바로 내복 속 공기층의 단열효과 때문인데요. 옷감 부피의 60~90%를 차지하는 공기는 최고의 천연 단열 재료로서, 몸의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거나 빼앗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내복은 보온 효과뿐만 아니라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내복을 입은 경우 몸에서 나오는 땀이 피부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건조증이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분들은 겨울철에 내복을 착용해 주는 것이 좋겠죠?
한편, 감기, 독감을 일으키는 각종 바이러스는 건조한 점막에 잘 침투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내복을 입으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어 겨울철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내복은 옷 수명단축 예방에 도와줍니다. 우리 신체는 표피, 피지, 땀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피지는 옷을 입었을 때 산화되어 점점 옷을 망가뜨리게 되는데요. 내복을 입고 겉옷을 입을 경우 피부 분비물을 흡수시켜 겉옷의 수명이 단축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이렇게 내복은 뛰어난 보온 효과와 더불어 피부를 보호해 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내복의 효과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내복은 에너지 절감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과연 내복이 가져다주는 에너지 절감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유스로거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가정용 전기요금이 2.7% 인상돼 4인 가구 기준으로 연간 1만 5720원의 추가 부담이 생겼지만, 내복착용으로 실내 난방온도를 1도 낮추면 가구당 에너지 비용을 겨울철 약 3개월 동안 3만 700원씩, 3도 낮추면 9만 2100원씩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1,600만 가구가 난방온도를 1도 낮추면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154만t, 3도 낮추면 462만t을 줄일 수 있는데요. 에너지 부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시점에서 겨울철 내복 입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겠죠? ^^
내복의 종류
사실 내복은 그동안 디자인과 두께로 인해 젊은 층으로부터 외면받아 온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의 내복이 등장하면서 두께와 디자인이 다양해졌는데요. 그만큼 각각의 특징들이 잘 드러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내복의 세계, 유스로거와 함께 떠나 볼까요? ^^
초겨울에 입는 후라이스 내복
후라이스는 내복과 쫄바지 등에 주로 사용되는 면 100% 원단인데요. 흔히 일반 면 티셔츠의 재질은 ‘싱글’이라 부르며, 후라이스 원단은 싱글과 달리 골이 조금씩 패여 있어서 일반 면 재질에 비해 신축성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축성에 비해 두께가 얇아 주로 봄이나 늦은 가을, 초겨울에 주로 입는 내의입니다.
한겨울용 내복, 양면 내복과 삼중직 내복
양면 내복은 원단의 실이 이중으로 짜여 있는 내의를 말하는데요. 후라이스 내복이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입는다면 양면 내복은 주로 한겨울에 입는 내의입니다. 삼중직 내복은 두 가닥의 면실 사이에 폴리에스테르 실이 들어 있는 내의인데요. 양면 내복에 비해 포근한 촉감과 보온효과가 뛰어난 장점이 있지만, 양면 내복보다 두꺼워 착용감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패션과 기능을 한꺼번에, 발열내복
발열 내복은 인체의 수분을 열에너지로 바꿔 따뜻함을 유지하게 하는 방식의 내의입니다. 발열 내복은 두께가 얇고 몸에 밀착되는 슬림한 라인으로 출시되고 있어, 얇은 옷안에 입어도 옷맵시를 살릴 수 있어 젊은 층에 인기가 높은 내의입니다. 하지만 양면 내복과 삼중직 내복에 비해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복의 효과와 종류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요즘은 기능성과 더불어 디자인에도 신경 쓴 내복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겨울, 친환경 방한용품인 내복을 통해 올겨울도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