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인사이드

건강을 위한 웰빙푸드! 웰빙푸드로 건강 간식을 만들어보자!

油유지우 2014. 2. 2. 10:00

 

'웰빙'이라는 단어 한 번쯤 들어보셨죠? 웰빙의 뜻은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행복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인데요. 경제성장을 도모하며 무조건 열심히 살자는 예전의 지향점과는 반대라고 할 수 있죠? 쉽게 얘기하자면 웰빙은 무조건 아끼기보다는 건강과 행복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깨끗한 환경을 찾아 나서는 적극적인 행복 찾기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웰빙푸드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웰빙푸드의 종류부터 겨울철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웰빙 간식 만들기까지! 지금부터 유스로거와 함께 알아볼까요?

 


10대 웰빙푸드를 소개합니다.

 

블루베리

 

베리에 속하는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는 세포의 노화를 막는다는 뜻인데요. 특히 블루베리는 암, 당뇨병 예방에 좋고 기억력 감퇴를 막아줍니다. 또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움을 주고, 심장에도 좋다고 하네요.

 

당근

 

당근 역시 항산화 예방 식품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고 천식, 류머티즘 관절염 등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해 피로 회복을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기특한 채소에요.

 

호박

 

호박은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는 물론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도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호박에는 항노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당근과 마찬가지로 시력저하 개선에 탁월한 성분이 풍부하답니다. 당질과 식이 섬유 역시 풍부한 까닭에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들과 변비 환자들에게 권해드립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이라는 산화 방지 성분이 풍부한 까닭에 우리 몸의 세포가 늙는 것을 늦춰주고 폐암, 전립선암, 방광암, 피부암, 위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으뜸입니다.

 

호두

 

호두에는 연어보다 오메가-3 지방산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메가3는 일명 필수지방산으로 어린아이의 정상적인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게다가 뇌의 신경 세포 발달에 중요한 작용을 해 성장기의 아이들이 빼놓지 말고 먹어야 할 식품이 바로 호두가 되겠습니다. 물론 어른들도 먹으면 건망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요.

 

그뿐만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혀 특히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염에 효능을 보입니다. 단, 열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3개 정도만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호두와 같은 견과류인 아몬드와 땅콩을 먹는 것도 건강에 좋다는 사실~!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몸속의 해로운 박테리아를 없애는 유익한 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소화기관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게다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에 해당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활성산소 축적을 방지하고 뇌 신경세포의 퇴화 및 치매 등을 예방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되고, 철분의 다량 함유로 빈혈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다가 아닙니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돕고, 엽산은 DNA 합성에 쓰여 유전자 이상을 방지해줘 산모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정말 웰빙푸드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채소죠? 단, 너무 많이 먹거나 두부와 함께 먹으면 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가지

 

가지는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수은, 납, 비소 등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도록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가지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함량 또한 높아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수분이 90% 이상이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일품이에요. 가지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 섬유는 변비 개선과 장내 노폐물을 제거해 장 질환까지 예방해주며 이러한 가지를 가장 잘 먹는 방법은 가볍게 데치거나 쪄먹는 것입니다.

 

고구마

 


달콤한 고구마는 체내의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고 몸에 해로운 나트륨이 쌓여가는 것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성인병은 물론 뇌졸중 등 각종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양을 늘려 변비에 특효가 있습니다. 그 덕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요. 

 

사과

 

사과의 효능은 피부 개선, 다이어트, 변비 예방, 노화 방지로 익히 알려졌는데요. 그 밖에도 사과에는 펙틴질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까닭에 항암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암에 효과가 좋대요. 그리고 운동하는 분들께 희소식 하나! 근육통이 있을 때도 사과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매일매일 섭취하면 좋은 웰빙푸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으로 그중에서도 특히 자주 접할 수 있는 사과와 고구마로 만든 웰빙 간식을 만들어 볼까 해요. 아주 간단하니까 한 번쯤 따라 만들어 보시길 바라요!

 


웰빙간식 만들기 - 사과칩 & 고구마 말랭이

 

사과칩 만들기

 

 

▶ 재료 : 사과1~2알, 칼 또는 슬라이더, 전자레인지 또는 오븐, 키친타월

 

사과칩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요. 기계를 사용하는 것과 자연건조랍니다. 사과를 기계로 건조할 때는 음식물 건조기, 오븐,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하고요. 자연건조를 시킬 때는 사과를 얇게 썰어 채반에 두고 반나절에서 3일간 건조를 한 뒤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스로거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을 선택했는데요. 지금부터 사과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깨끗이 씻은 사과를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사과의 껍질을 깎아주세요. 참고로 충분히 씻을 경우 깎아내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

 

 

사과의 두께를 약 0.5cm 이내의 두께로 썰어주세요.

 

 

키친타월에 사과를 깔아주세요.

 

 

1분을 돌리고 1분을 식혀주세요. 이를 3회 반복한 뒤, 또다시 30초 간격으로 돌렸다가 식혀주면 됩니다.

 

 

게으른 유스로거는 사과를 고루 뒤집지 않고, 적절히 식히지 않았더니 사과가 탔네요. 이 결과로 교훈 하나를 배웠습니다. 사과칩의 관건은 식힘과 뒤집기라는 것. 잊지 마세요! ^^

 

 

눈물의 재도전입니다. 사과가 얼마 남지 않았군요. ㅠ.ㅠ

 

 

다행히 두번 째에는 적절히 식혀서 돌렸더니 먹음직스런 사과칩이 완성되었습니다! 맛도 아주 괜찮았는데요. 겨울철 웰빙 간식으로 정말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고구마 말랭이 만들기

▶ 재료 : 고구마, 오븐 또는 채반  

 

먼저 고구마 말랭이를 만드는 방법 역시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고구마를 삶은 후 스틱 형태로 썰어내어 채반에 두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약 3~5일을 건조하는 방법. 두 번째는 오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유스로거는 두 번째 방법인 오븐을 이용했어요.

 

 

잘 삶아진 고구마를 기호에 맞게 잘라주세요. 저는 우아하게 먹고 싶어서 말랭이를 스틱 형태로 잘랐습니다.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자른 고구마를 20분간 구워줍니다. 여기서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어요. 사과칩에서 얻은 교훈을 말이죠. 식힘과 뒤집기는 여기서도 중요해요. 유스로거는 10분을 구운 후 꺼내어 1분 동안 식힌 후 뒤집어 배열한 후 다시 오븐에서 10분간 구웠어요.

 

 

말랑말랑, 꼬들꼬들 고구마의 단맛이 응축된 고구마 말랭이가 완성되었어요. 가족들과 나누어 먹어야지 생각했는데 저도 모르게 다 먹어버렸지 뭐예요. 그만큼 맛있는 고구마 말랭이. 아무래도 또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

 

지금까지 유스로거와 웰빙푸드와 그에 대한 효능 그리고 웰빙 간식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조리과정을 보시고 차라리 사 먹는 것이 편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실 거예요. 그러나! 사 먹는 것과 직접 해먹는 건 다르잖아요. 사랑하는 가족들과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 직접 간식을 만들어 보는 건 정말 특별한 일이랍니다. 게다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혹시 집안이나 냉장고 구석에서 굴러다니는 고구마나 사과가 있다면 당장 활용해 요리를 시도해보세요! 건강과 행복은 노력해야 찾아온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