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인사이드

LED 조명의 진화! 내 마음대로 조종하는 스마트 조명

油유지우 2016. 10. 7. 10:00



자려고 누웠다가 불을 끄기 위해 다시 자리에서 일어났던 적 한 번쯤 있으시죠? 그때마다 불을 끌 때도 텔레비전처럼 리모컨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 있으실 텐데요. 상상은 이제 현실이 되었습니다. 외부에 있을 때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안의 조명을 컨트롤할 수 있는 일명 ‘스마트 조명’이 등장한 것인데요. 이 똑똑한 조명으로 인해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조명이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ED 조명, 스마트 조명은 무엇인가요? 


LED(Light-Emitting Diode)는 1962년 로간 라이트가 만들어낸 일종의 반도체 장치로, LED의 발광 원리를 이용해 만든 것이 바로 LED 조명입니다. 신호등, 택시의 상황 안내판, 자동차의 브레이크 조명 등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LED 조명인데요. 전기를 이용해 흰색부터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까지 다양한 색깔의 빛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에너지 효율이 좋고 수명이 길어 경제적입니다. 형광등과는 달리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새로운 조명 개발을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LED 기술에 센서 및 컨트롤러,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스마트 조명이 등장했는데요. 불빛의 밝기는 물론이고 색상, 조광까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조명입니다. 블루투스와 인터넷만 있으면 스마트폰 외에 별도의 장비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스마트 조명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LED 조명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조명의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이런 것도 돼? 스마트 조명의 특징 


1) 스마트폰 컨트롤러 

리모컨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조명의 밝기나 색상, 알람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0m 이내의 거리에서 불을 켜고 끌 수 있어 집에 도착하기 전 미리 불을 켜두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는데요. 혼자 사는 사람의 수가 늘고 있는 지금, 스마트 조명은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마음대로 조절하는 밝기와 색상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명의 밝기나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 특히 용도에 따라 불빛의 색상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 책을 읽거나 평상시 생활을 할 때는 불빛을 밝게 조정하고, 늦은 밤이나 분위기 조성이 필요할 땐 은은한 무드등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3) 에너지 효율 상승 

스마트 조명은 LED를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 같은 시간 사용했을 때 일반 형광등의 1/2에 달하는 전기세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밝기를 높여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강한 빛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조도를 낮출 수 있어 에너지 절약에 최적화된 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시력 보호 

스마트 조명은 따뜻한 분위기의 전구색에서 밝은 하얀 빛의 주광색까지 색온도 변화로 휴식, 이완, 안정감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또한, 백열등이나 형광등의 문제점으로 손꼽히던 플리커(깜빡임) 현상이 없어 두통이나 시력 저하 등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5) 그 외 다양한 기능 

앞서 언급한 기능 외에도 스마트폰을 가볍게 흔들거나 입김을 불어 조명을 켜고, 모바일 메신저로 조명을 제어하는 loT 기술이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바 있는데요. 그밖에 알람 시간을 맞춰 놓으면 동이 터 오듯 서서히 조명이 밝혀지는 기능 등 이용 편의를 고려한 기능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3. 우리나라에서 찾아본 스마트 조명 


현재 우리나라도 2012년 ‘LED 시스템 조명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을 통해 스마트 조명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지원 아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광기술원, 조명연구원 등의 연구기관과 대학교,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공동으로 LED 시스템조명 연구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4년에는 서울시 무교로, 세종로 등에 스마트 조명을 설치하는 등 도로조명 제어시스템을 강화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이고 빛으로 인한 공해문제를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11월까지는 스마트 조명 시스템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해 총 260개의 가로등에 설치할 계획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 전력 사용량을 최대 50%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LED 조명을 대체할 무서운 신예! 스마트 조명의 전망 


최근 LED 조명 시장의 포화 상태가 지속되면서 스마트 조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탑재한 스마트 조명은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은 물론, LED 시장의 수익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 국내외 모든 조명 업체들이 앞다투어 개발 중인데요. 


우리나라는 해외 글로벌 기업들이 정한 국제표준을 받아들이면서 국내 제품과 기술력의 해외 수출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IT 강국인 우리의 기술력을 담은 스마트 조명들이 세계 무대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는 2020년에는 우리나라 스마트 조명 시장 규모가 현재의 8배에 달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으로 미루어 보아, 앞으로의 스마트 조명 시장의 발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의 일상을 밝혀주는 수많은 빛. 하지만 너무 밝은 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우리 몸은 계속해서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밝은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제는 효율을 넘어 그 이상의 가치를 생각해야 할 때인데요. 에너지 절감 효과와 편리한 생활을 동시에 영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 조명으로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잠드는 순간까지 더 똑똑하게 빛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