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인사이드

전기 요금 꽉 잡아주는 에너지 절약 앱 추천

油유지우 2016. 12. 19. 14:00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기장판이나 온풍기, 보일러까지 실내를 따뜻하게 만들어줄 난방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폭탄으로 돌아오는 전기 요금도 걱정이지만 낭비되는 에너지 또한 문제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에너지 절약, 막상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럴 때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세요. 전기 요금도 절약하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도 줄일 수 있답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플레이 ‘전기요금 다이어트’ 앱 페이지>



1. 에너지 절약에 도움 되는 앱 


1) 전기요금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늘 어렵지만 전기요금 다이어트 앱이라면 전기세 다이어트도 어렵지 않습니다. TV 프로그램에서 에너지 절전 팁과 관련해 소개된 앱으로, 가정에서 소비하고 있는 전력량을 알아보고 불필요한 전력 사용이나 대기전력 등 낭비되는 전기 사용량을 측정해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이죠.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전기요금 다이어트’ 앱 페이지>



눈에 띄는 것은 계량기를 직접 측정한다는 부분인데요. 계량기를 측정해서 문 앞 측정표에 기록하듯 우리 집 계량기에 기록된 수치를 어플에 기록해 한달 전기사용량 및 예상 전기요금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또, 현재 납부하고 있는 전기 요금을 바탕으로 가전제품별 월 전기료가 얼마를 차지하는 지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 


* 구글 플레이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스마트 한전’ 앱 페이지>



2) 스마트 한전

'스마트한전'은 보다 쉽게 전기 관련 정보와 전기 요금 조회 및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한국전력공사(KEPCO)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인데요. 거주지에 지정된 고객번호 또는 명의만 입력하면 가정에서 사용한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스마트 한전’ 앱 페이지>



당월 전기 요금뿐만 아니라 최근 2년 간의 전기 요금도 확인 가능한데요. 냉난방기를 사용했을 때 어느 정도 요금이 나올지도 파악이 가능해 에너지 절약 계획을 세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단, 전기 요금 납부 기능은 30만원 미만의 일부 신용카드에 대해서만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앱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플레이 ‘효율바다’ 앱 페이지>



3) 효율바다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효율바다’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과 소비 및 에너지 비용 계산기를 통해 에너지 비용을 계산하여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주는 앱입니다. 보일러, 세탁기, 냉장고 등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월간 소비 전력량을 계산해 연간 에너지 비용을 추산할 수 있어서 에너지 관리 계획을 세우는데 용이합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효율바다’ 앱 페이지>



뿐만 아니라 생활가전, 주방가전, 자동차로 분류하여 제품별 에너지 절약 팁과 이산화탄소 감축량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주어 단순 전기 요금 절약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답니다.


*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에너지 절약 일기’ 앱 페이지>



4) 에너지 절약 일기

하루 일과를 돌아보며 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 에너지 사용량도 일기처럼 기록하고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에너지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에너지 절약 일기 앱은 전기, 난방, 수도 사용량을 하루하루 기록해 일일 에너지 사용량을 체크하는 에너지 절약 앱인데요. 하루 사용량을 매일매일 기록하니 평소 에너지 사용 습관도 돌아볼 수 있답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 플레이 ‘에너지 절약 일기’ 앱 페이지>



에너지 사용패턴을 차트와 그래프로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난방기기 사용 시 에너지 소비량이 얼마나 높아지는지 볼 수 있어 에너지 사용량을 쉽고 편하게 분석하고 절약 계획도 쉽게 세울 수 있습니다.


* 구글 플레이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동절기 절전 매뉴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에너지 소비 패턴을 점검했다면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동절기 전기 요금을 잡아줄 절전 매뉴얼도 함께 알아두세요.


1) 전기난방기기 사용을 자제하세요.

전기장판, 온풍기 등의 사용으로 전기난방기기는 동절기 최대전력수요의 25%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겨울철 에너지 소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전기 요금 폭탄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정전사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필요 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난방기기 1대(1kw)를 하루 4시간씩 20일 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월 9,760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니 참고하세요!

 




2) 대기전력 소비를 줄여주세요.

전기흡혈귀라고 불리는 대기전력은 가정의 소비 전력을 6%나 낭비한다고 합니다. 대기전력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에서 소비되는 전력으로,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플러그만 뽑아도 대기전력을 상당수 줄일 수 있답니다. 대기전력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절전형 멀티탭 사용하기, 외출 전 멀티탭 끄는 습관 갖기, 손에 닿기 쉬운 곳에 멀티탭 두기 등이 있습니다.

 




3) 실내온도를 유지해 주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인데요. 실내온도를 3℃만 낮게 설정해도 약 2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창문에 문풍지를 붙이고 두꺼운 커튼을 설치해 열손실을 줄이고 양말과 내복 착용으로 체감온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에너지 절약 애플리케이션과 동절기 절전 매뉴얼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실천하고자 마음만 먹었다면 이제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쉽게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보세요! 에너지도 절약하고 전기 요금도 절약할 수 있으니 진정한 일석이조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