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인사이드

싱글족을 위한 혼자 놀기 추천!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

油유지우 2017. 2. 7. 10:00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바로 혼술, 혼밥, 혼행 등 혼자 여가를 즐기는 건데요.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게 부끄럽고 눈치 보였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오히려 당당하고 쿨하다는 인식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혼자 즐기는 여가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죠? 그래서 오늘 SK에너지에서는 혼자만의 시간에 할 수 있는 취미활동을 살펴보겠습니다.

   

 



1.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이유


2017년 1월 9일, 91세로 타계한 폴란드 출신의 위대한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은 그의 저서 「고독을 잃어버린 시간」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독은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을 집중하게 해서’ 스스로 반성하여 창조할 수 있게 한다.”


이렇듯 더 삶을 위해 고독한 시간 즉, 혼자만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롯이 자기 자신만을 위해 시간을 쓰기 위한 건데요. 그래야 삶의 결핍된 요소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채우며 성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혼자만의 시간을 ‘잘’ 보내는 방법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말 그대로 혼자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하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성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시간 동안 외로움이나 괴로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요.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어떻게 해야 혼자만의 시간을 ‘잘’ 보낼 수 있을까요?


혼자만의 시간이 힘든 사람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자신과 맞지 않은 취미활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잘 보내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그에 맞는 취미활동을 하면 됩니다.

 




1) 나는 더 성장하고 싶어! 자기계발 유형

여가시간이 주어졌을 때 마냥 쉬지 않고 또 다른 배움의 장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계발유형의 사람들인데요. 이들 중 대부분은 명확한 목표나 꿈을 가졌지만, 자신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자기계발에 도움되는 취미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케이무크(K-MOOC) 홈페이지>



케이무크(K-MOOC)는 한국 유명 대학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공개수업 사이트입니다. 직장인 역량 강화에 필요한 강의부터 퇴직자를 위한 창업 아이템 발굴 강좌까지 다양한 강의가 준비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 평생 학습 포털이나 경기도 홈런 등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도 있는데요. 자격증,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2) 제대로 쉬고 싶어! 킬링타임 유형

쉬는 시간엔 꼭 쉬어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킬링타임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약간의 휴식 후에 더 큰 에너지를 발산하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는 취미활동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컬러링북이 있습니다.





컬러링북은 몇 년 전부터 조금씩 유행하더니 지금은 대중적인 취미활동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아기자기한 동화 이미지부터 기하학 패턴까지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하죠. 그 중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채색 색상에 따라 맛이 달라질 것 같은 음식 컬러링북입니다. 음식 컬러링 북은 대개 그림이 단순해 편하게 색칠할 수 있는데요. 집중하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시간이 훌쩍 지나간답니다.





3) 마음이 아파서 그래, 치유형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일들로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쉽습니다. 여가시간에 이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치유형 사람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단순히 재미를 추구하거나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는 취미활동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서 식물을 키우는 홈가드닝을 추천합니다.





초록 식물들이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이고 마음의 안정까지 얻을 수 있는데요. 혹시나 식물을 잘 키우지 못할까 봐 걱정하신다면 물을 자주 줄 필요 없는 식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홈가드닝을 통해 집안 분위기를 산뜻하게 바꿀 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의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누구에게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혼자 있는 시간이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라고 말합니다. 사실은 모든 사람들에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건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취미활동을 통해서 혼자만의 시간을 더욱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