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인사이드

평양냉면부터 진주냉면까지, 시원한 여름철 별미 냉면

油유지우 2013. 8. 2. 10:00

 

여름이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습니다.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에 쫄깃쫄깃한 면발! 바로 냉면인데요. 살얼음이 동동 떠있는 냉면 한 그릇이면 더위가 물러날 것 같네요. 그러나 옛날에는 냉면을 여름이 아닌 겨울에 즐겨 먹었단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여름을 시원하게 나게 해주는 냉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냉면의 유래, 겨울 음식이었던 냉면

 

냉면이 문헌상 처음 등장한 것은 1894년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서 입니다. 동국세시기에서 냉면이 11월의 음식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냉면은 사실 겨울철 음식이었어요.

 

지금은 모든 사람이 즐기는 음식인 냉면은 양반 문화에서 유래된 고급스러운 음식이랍니다. 북쪽 지방 음식이었던 냉면은 6∙25전쟁을 전후로 남쪽으로 전파되며, 여름철 대표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그리고 진주냉면

 

 

북한지역에서 유래된 냉면은 대표적으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이 있습니다. 그럼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면을 만드는 재료가 다르답니다.

 

평양냉면, 담백한 냉면

 

▲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링크)

 

평양냉면은 평안도 지방에서 차가운 동치미국물에 국수를 말아먹는 형태입니다. 메밀에 전분을 섞어 면을 만들어서 거칠고 쉽게 끊어지는 굵은 면발을 이용합니다. 씹을수록 입안에서 메밀 향이 퍼지는 게 특징이랍니다. 우리가 아는 쫄깃쫄깃한 냉면 면발과는 다르죠?

 

가장 큰 특징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시원한 육수인데요. 주로 사골을 우려 만든 육수나 동치미 국물을 쓴답니다.

 

함흥냉면, 매콤한 회냉면

 

▲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링크)

 

함흥냉면은 면을 감자전분으로 만드는데요. 이 때문에 평양냉면보다 굵기는 훨씬 가느다랗지만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면발을 끊지 말고 한입에 넣어 천천히 씹어 넘겨야 한답니다.

 

함흥냉면은 흔히 먹는 맑은 물냉면보다는 회냉면이 유명한데요. 매운 냉면 비빔 양념과 무친 가자미를 얹어서 먹는데, 지역에 따라 새콤하게 무친 홍어회를 쓰거나 동해안에선 명태회를 쓰기도 한답니다.

 

함흥냉면이라는 명칭은 6∙25전쟁 이후 남한에서 유행한 평양냉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함흥냉면이라고 부르게 되었답니다.

 

진주냉면, 남쪽의 냉면

 

진주냉면은 남쪽의 냉면인데요. 면은 메밀로 만들어졌는데요. 면 위에 쇠고기전, 무김치, 달걀지단, 실고추, 잣을 올리고 해물육수(마른 명태머리, 건새우, 건홍합)를 부어 먹는 것입니다. 지리산 주위 산간 지역에서 메밀이 많이 수확되어 진주에서 메밀국수를 많이 먹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냉면, 원래 해장음식이다? 

 

 

해장을 위해 냉면을 먹는 직장인분들도 있으시죠? 옛날 사람들도 냉면을 해장을 위해 먹었다고 하는데요. 선주후면(先酒後緬) 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옛날 평양에서는 술을 마시고 취하면 냉면을 먹으며 속을 풀었다는 데서 유래된 말이랍니다.

 

과학적으로도 냉면의 주재료인 메밀이 간 해독 기능이 있어 해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시원하게 먹는 음식이라 알려진 냉면이 해장에도 좋다니, 앞으로 술 마신 뒤에는 냉면으로 속을 풀어야겠네요. ^^

 

 

녹차냉면, 칡냉면 등 특별한 냉면

 

이제까지 본 전통 냉면뿐만 아니라 특별한 냉면들이 많은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출처: 면사랑 홈페이지(링크)

 

먼저 찻잎을 갈아 질 좋은 밀가루와 구수한 메밀속살과 함께 만든 녹차냉면! 은은한 녹차향과 함께 깔끔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녹차가 들어가 건강해질 것 같죠?

 

▲ 출처: 디지털남원문화대전(링크)

 

다음은 칡즙을 전분에 섞어 면을 만든 칡냉면입니다. 진한 갈색면에 새콤하고 시원한 육수, 고명으로 배와 오이, 무를 얇게 채 썰어 올린 냉면입니다. 칡냉면은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랍니다.

 

▲ 출처: 둥지냉면 홈페이지(링크)

 

깻국냉면은 생소한 냉면인데요. 볶은 통깨를 갈아 육수에 넣습니다. 이 육수를 체로 걸러 차갑게 만드는데요. 여기에 삶은 메밀국수를 넣어 소금으로만 간을 한 냉면이 깻국냉면이랍니다. 맛이 상상이 되나요? ^^ 아주 고소한 맛이 날 것 같습니다.


냉면을 즐기는 TIP

 

맛있는 냉면을 먹기 위해선 그 식당에 맞는 음식을 시켜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평양냉면 전문점에서는 물냉면을 먹고, 함흥냉면 전문점에서는 비빔냉면이나 회냉면을 주문해야 합니다.

 

냉면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겨자나 식초를 넣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만약 식초를 넣는다면 면발 위에 부어야 육수의 맛이 변하지 않습니다. 또한 면발을 가위로 자르면 맛이 변하기 때문에 가능한 면을 그대로 먹는 게 좋답니다.

 

 

시원한 냉면 한 그릇에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 올여름 유스로거가 소개한 냉면 맛있게 먹는 방법을 참고해 더 맛있는 냉면 드셔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