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계절, 직장인 추천 도서
바야흐로 몸도 마음도 풍요로운 천고마비의 계절이 왔습니다. 혹시 그 동안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면서도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를 미뤄오진 않았나요? 그렇다면 오늘부터 가을을 핑계 삼아 독서를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책을 읽으려 해도 자신에게 맞는 책을 고르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닌데요. 추천도서를 참고하려 해도 오히려 너무 많은 추천도서로 인해 혼란스러울 정도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스로거가 직장인에게 상황에 따른 도서 선택법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 바로 인간관계가 아닐까 하는데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은 비단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일상 전반에 걸친 주요 관심사겠죠. 유스로거가 사람과의 관계를 고민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책! 바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와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입니다.
1.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저
▲ 출처 : 에이트포인트 홈페이지(링크)
이 책은 와튼 스쿨의 인기 강의였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의 수업을 옮긴 것인데요. 한국경제와 교보문고가 선정한 직장인 필독서 20선과 포스코가 선정한 필독서 100선 안에도 선정된 적이 있답니다. 게다가 강의 내용을 옮겨 놓은 만큼 현장감도 뛰어나 내용에 대한 몰입도가 높습니다.
책은 주로 말하기와 설득하기, 협상하기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딱딱한 비즈니스 미팅뿐만 아니라 상사에게 부탁하기, 자녀 설득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더욱 재미있게 읽힌답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원하는 것을 쉽게 얻어내는 것만큼 부러운 능력이 있을까 싶습니다. 그 갖고 싶은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2.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김상근 저
▲ 출처 : 21세기북스 홈페이지(링크)
제목부터 느낌이 확 오지 않나요?^^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법>은 약 350년이란 시간 동안 세계 최고의 부를 가졌던 메디치 가문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메디치 가문의 원칙이 바로 ‘사람의 마음을 얻으면 모든 것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메디치 가문은 강력한 정치•종교•문화적 영향력을 가졌으며 르네상스 시대를 꽃피운 장본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그들과 미켈란젤로, 갈릴레오, 마키아벨리 등 역사 속 유명인들이 읽힌 이야기가 읽는 재미를 더해준답니다.
이 책은 2011년 삼성경제연구소의 CEO가 휴가 때 읽을 책과 서울시 공식 블로그의 직장인 추천 도서로도 선정된 적이 있답니다. 직장 속 대인관계로 고민이라면 이 책에서 답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메디치 가문의 비밀을 들춰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싶을 때
바쁜 업무와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어느새 마음속 여유라고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는데요. 요즘 우리 사회가 힐링이라는 말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것을 보면 그만큼 마음의 여유를 찾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유스로거가 마음을 보듬고 싶을 때 좋은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1.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혜민 스님 저
▲ 출처 : 쌤앤파커스 홈페이지(링크)
혜민 스님은 하버드 재학 중 출가, 한국인 승려 최초로 미국의 대학교수가 되는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 내용은 분노하고 상처받고 슬퍼하는 마음을 곱게 보살펴주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는데요. 종교를 넘어 책 속의 인생과 영혼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답니다.
이 책은 전경련 공식 블로그 자유광장의 직장인 추천도서와 포스코에서는 신입사원을 위한 필독서 20선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나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현명함 마음을 가지는 법을 알 수 있어 잠시 쉬어가기에 참 좋은 책입니다. 바쁜 업무에 쫓기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휴식을 가져볼 것을 추천합니다.
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신정근 저
▲ 출처 : 21세기북스 홈페이지(링크)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은 고전 ‘논어’를 통해 공자의 인생을 만나보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논어>는 필독서로 많이 추천되는 고전인데요. 이 책은 풀이를 곁들여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또한 리더십, 역할모델 등 카테고리별로 나뉘어 있어 주제별로 따로 읽기도 좋습니다.
이 책에는 세상에 외면당하고 고독한 실패를 겪은 뒤 마음을 다독인 공자의 모습이 많이 드러나 있는데요. 책 속 공자의 인생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안정을 찾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마음을 다스리며 고전의 지혜를 곱씹어보고 싶은 분께 추천합니다.
소양을 쌓고 싶을 때
두 번째 주제에서 마음을 어루만져줬으니 이번에는 지적 소양을 위한 책을 추천할까 합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평소 교양 도서를 읽어 두면 다른 사람과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어 더욱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꼭 사람을 만날 때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지적 소양은 업무에 많은 영감을 주기도 하는데요. 요즘 자주 거론되는 ‘통섭 교육’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최우수교양도서 두 권을 소개합니다.
1. <철학적 질문, 과학적 대답> 김희준 저
▲ 출처 : 생각의힘 홈페이지(링크)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은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봤을 법한 질문인 것 같은데요. 이런 철학적 질문에 대해 과학적인 대답을 엿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때로는 우주처럼 크게 때로는 원소처럼 작게 초점을 조절하며 물리학•지구과학•생물 등 여러 과학적 지식을 맛볼 수 있게 합니다.
문학•예술•철학•경제•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에피소드를 가미해 과학의 맛을 부드럽게 전달하는 책인데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을 평소에 고민하기 힘든 철학적 질문과 연결해 어렵지 않게 설명했기 때문에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교양도서랍니다. 다른 분야의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느껴보고 싶은 직장인에게 추천합니다.
2.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곽동수 외
▲ 출처 : 생각을담는집 블로그(링크)
이 책은 동명의 한국 최초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내용을 담은 책인데요. 대학생, 전직 우주비행사, 시인, 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 25명이 15분 동안 들려주는 그들만의 체험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강연 주제, 스토리, 꿈 모두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기 분야에서 성과를 거둔 사람들이 알려주는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데요. 거기에 더해 사연이 주는 진한 감동까지 느낄 수 있답니다. 교양과 감성을 모두 쌓을 수 있는 책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업무 능력을 높이고 싶을 때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업무 능력을 높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텐데요. 경영학 콘서트, 넛지 등 경제경영학이나 성공에 관한 책은 실제로 많이 접해보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유스로거가 조그만 실천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책 두 권을 소개합니다.
1. <하루 15분 정리의 힘> 윤선현 저
▲ 출처 : 위즈덤하우스 홈페이지(링크)
야근은 야근대로 하는데 혹시 업무가 정리되지 않고 쌓이기만 하나요? 그렇다면 혹시 정리 컨설턴트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국내에는 아직 낯선 분야인데요. 바로 이 책의 저자가 국내 1호 정리 컨설턴트랍니다.
저자는 ‘정리력이란 자료에 대한 통제력’이라고 하는데요. 그 힘으로 단순함과 집중력을 이끌어내는 방법과 업무의 능률을 높이는 가이드라인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또한 아인슈타인이나 오바마 등 유명인들의 사례를 통해 흥미를 주면서도 실천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읽을 수 있답니다.
업무에서부터 공간 및 시간, 그리고 인맥관리까지 주변 정리에 능숙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 이 책을 통해 변화를 꾀해 보세요~ ^^
2. <몰입> 황농문 저
▲ 출처 : RH 코리아 홈페이지(링크)
집중을 통한 천재 되기! 이 책을 줄여보자면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끔 어떤 일에 자신도 집중해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도 모를 때가 있지는 않나요? 그럴 때는 평소보다 높은 업무 처리 수준을 경험하게 됩니다.
<SBS스페셜 몰입>에서 배운 적 없는 뉴턴의 미분 문제를 몰입적 사고로 푼 학생의 영상이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책 ‘몰입’은 이런 몰입적 사고를 통해 내 안에 숨은 천재성을 찾는 과정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어, 업무 집중력을 높이고자 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다양한 사례와 철저한 방법론 제시는 물론이고 직장인의 몰입에 대한 파트도 따로 있어 적용하며 읽어 보기 좋답니다. 내 안에 숨겨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보고 싶은 분들의 필독서랍니다. ^^
▲ 출처 : 더난비즈 홈페이지(링크)
지금까지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한 직장인을 위해 여러 도서를 추천해드렸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얼마나 꾸준히 읽는가?’ 인 것 같습니다. ‘2주에 책 한 권 읽기’ 또한 여러 곳에서 직장인 추천 도서로 꼽히는 책인데요. 다른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읽어 보고 독서에 대한 생각을 다잡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독서할 때 당신은 항상 가장 좋은 친구와 함께 있다’는 말이 있는데요. 올가을 여러분도 마음의 풍요로운 결실을 맺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