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가을철, 찬바람으로부터 수분을 지키자!
건조한 가을, 피부의 수분을 사수해야할 계절이 왔습니다. 바삭거리는 낙엽만큼이나 우리 피부도 푸석푸석함이 많이 느껴지는 요즘인데요. 그래서인지 로션을 발라도 각질이 일어나고 얼굴이 당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적절한 습도 조절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유스로거가 보송보송한 피부로 거듭나기 위한 습도 조절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습도 조절의 필요성, 감기를 부르는 건조함
실내 습도가 낮아서 공기가 건조해지면 목, 코 그리고 기관지 등의 점막이 말라 바이러스와 먼지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호흡기 질환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한 공기는 피부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주름이 생길뿐더러 각질, 잡티, 주근깨 등의 피부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집 안 습도 조절, 어떻게 조절할까요?
화초 기르기
화초 기르기는 가장 기본적인 습도 조절법인데요. 화초는 산소와 수분을 배출해서 습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습도가 낮을수록 잎의 기공이 크게 열려 증산 작용이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 면적의 2~5%를 화초가 차지할 경우 습도를 5~10% 정도 올릴 수 있고, 면적의 3~10%를 배치할 경우 습도 20~30%가량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화초는 습도 조절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효과,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답니다. 큰 화초를 키울 자신이 없는 분은 키우기 쉬운 허브를 키우면 좋을 것 같아요. ^^
솔방울, 친환경 가습기
솔방울이 습도 조절 역할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솔방울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푹 적신 뒤, 옴폭한 그릇에 담아 침대 옆이나 책상 위 등 적절한 위치에 놓으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한답니다. 솔방울이 말라있을 때에는 사이사이가 갈라져 있는데요. 솔방울을 깨끗이 씻어 물에 푹 담가 놓으면 신기하게도 갈라져 있던 부분이 쏙 오므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시간이 지나 솔방울이 마르기 시작하면, 다시 물에 적셔 재활용할 수 있는데요. 풍경 좋은 가을날, 나들이 다녀오는 길에 솔방울 몇 개 주워 오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숯, 습도 조절의 대표
숯은 건조한 날씨와 습한 날씨에 둘 다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숯의 종류는 참나무로 만든 백탄이 좋다고 합니다. 가끔 물만 넣어주면 되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랍니다. 화초와 함께 나오는 숯부터 예쁜 용기에 담겨 나오는 숯도 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데요. 숯은 습도 조절뿐만 아니라 항균, 탈취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어항, 생기 넘치는 인테리어
어항 속 담긴 물은 실내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거창한 크기의 어항이 아닌, 작은 어항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항을 설치하면 습도 조절뿐만 아니라, 물고기도 키우는 재미를 함께 누릴 수 있답니다. 어항 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의 생기를 느낄 수 있어, 집 안 인테리어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 간단 가습기 만들기
자연의 도움을 받는 가습기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생활 속 물건을 이용해 가습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놀랍도록 간단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을 담을 용기, 젓가락, 휴지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가습기인데요. 벌써, 간단한 느낌이 팍팍 오시죠? ^^
준비한 용기에 물을 약 1/3만큼 담아줍니다. 용기의 높이는 높을수록 더 좋은데요. 다음으로 용기 위에 2~3cm 간격을 두어 젓가락을 올려줍니다.
휴지의 끝이 물에 닿도록 젓가락에 걸쳐주면 초 간단 가습기가 완성됩니다. 휴지 대신 물티슈를 이용하면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침대 머리맡에 두고 자면 다음 날 아침에 보송보송한 피부를 느낄 수 있답니다~ ^^
직장인, 내 자리 습도 조절
날이 추워지면 트는 온풍기는 사무실 공기를 텁텁하고 건조하게 합니다. 이 건조함이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하루 8시간을 보내는 사무실인 만큼, 건조함을 물리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무실 내 자리 습도 조절법을 소개하겠습니다.
USB 가습기, 컴퓨터만 있으면 OK
USB 가습기는 크기가 작고, 컴퓨터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데요. 작은 용기에 물을 채워 사용할 수 있어 휴대성도 높답니다. 최근에는 독특하면서도 예쁜 디자인 USB 가습기가 많이 나와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산뜻한 디자인 가습기로 사무실 자리를 꾸며보는 것 어떠세요? ^^
자연기화식 종이가습기
▲ 출처: 유튜브 웹페이지(링크)
자연기화식 종이가습기는 생소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하이테크 필터가 담긴 용기에 물을 부으면 필터에 흡수된 수분이 기화하며 실내에 수분을 공급하는 원리랍니다. 집 안에 빨래를 널어 가습 효과를 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수분을 기화시켜 살균제, 세정제 사용에 따른 염려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의 색종이로 만든 종이가습기는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면적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사무실 책상에 놓아두기 적합하답니다. 또한, 전기를 이용하지 않아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 안과 사무실의 건조함을 덜어드릴 수 있는 습도 조절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를 사용할 때 청결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시죠? ^^ 마음에 드는 습도 조절법으로 점점 건조해지는 날씨에서 여러분 몸속 수분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