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석 거리, 대구 문화골목 투어 추천 코스
최근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골목투어가 인기입니다. 골목투어는 여행자 본인이 직접 코스를 선택하고 투어 내용을 기획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경북의 중심지인 대구에도 이런 골목투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유스로거가 추천해드릴 투어의 주제는 문화골목 투어인데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시작해 삼덕동 문화거리와 김광석 거리 등을 거쳐 대구향교에서 끝나는 코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유스로거와 함께 대구 문화골목 투어를 떠나 볼까요? ^^
대구 중구 골목투어 앱
먼저 대구 중구 골목투어를 계획하시는 분께 유용한 정보를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대구 중구 공목투어 앱'인데요. 앱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코스를 알아볼 수 있고 코스 거리와 소요 시간, 비용 등의 정보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 투어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혹시 골목 투어 코스나 일정을 짜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대구 중구 골목투어 앱을 이용해 보세요. ^^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IMF 시절 온 국민이 참여했던 금 모으기 운동을 기억하시나요? 금 모으기 운동의 효시가 된 것이 1907년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인데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은 바로 이 운동을 기념하고 어려운 외환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의미에서 조성됐습니다.
광장을 중심으로 뻗은 산책로 곳곳에는 낙락장송과 산벚나무 등 30종에 달하는 수목과 왕추리•은방울꽃 등 5종 3만여 본의 꽃을 만날 수 있는데요. 대왕 참나무 오솔길은 떨어지는 낙엽의 장관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22.5t의 무게를 자랑하는 달구벌 대종도 있어 연말 제양의 종 타종식도 열린답니다. 뿐만 아니라 이육사, 윤동주 등 민족시인의 시비와 국채보상운동 기념공원이 있어 시민들의 휴식처의 역할뿐 아니라 우리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삼덕동 문화거리
삼덕동은 2000년대 초반부터 새로운 마을 공동체, 전통의 따스함이 있는 마을 공동체로 변신 중입니다.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마을 곳곳을 꾸미는 벽화를 그리고 미술관과 같은 문화 시설을 만들고 옛 건축물을 새롭게 단장했는데요. 그 결과 옛 흔적을 지닌 마을의 모습과 어린 왕자와 우리 전통 회화를 비롯한 다양한 벽화들이 조화를 이루는 문화거리가 만들어졌습니다.
김광석 거리
대구에는 세상을 떠난 뒤에도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고 있는 가수 김광석을 기념하는 김광석 거리가 있습니다. 김광석 거리는 가수 김광석의 고향인 대봉동에 있는데요. 2009년 11팀의 작가들이 모여 김광석 거리를 조성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김광석 거리 곳곳에서는 김광석의 노랫말과 그에 맞는 그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어디에서든 김광석의 노래가 흘러나오고 있어 특별한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김광석 거리는 사진 명소로도 유명하답니다.
방천시장
김광석 거리를 벗어나 대구 수성교 쪽으로 가면 재래시장인 방천시장이 나옵니다. 이곳은 1945년 해방 후 일본과 만주 등지로 나갔던 사람들이 돌아와 장사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시장입니다. 폐컴퓨터로 만든 시장 정문이 인상적인데요. 시장이 김광석 거리와 바로 맞닿아 있어 김광석 거리를 구경한 후 간단히 끼니를 때우기 좋습니다.
유스로거는 방천시장 김광석 보리밥집에서 점심을 해결했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반찬도 푸짐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곳입니다. 혹시 김광석 거리를 방문하시는 분은 이곳에 한 번 들러볼 것을 추천합니다.
봉산 문화거리
봉산 문화거리는 다양한 미술 갤러리와 골동품 가게, 표구사 등이 밀집한 지역인데요. 서울의 종로구 인사동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거리입니다. 이곳에 있는 갤러리에서 미술품을 구매하는 사람의 80% 이상이 외지인일 정도로 봉산 문화거리의 갤러리들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또한 갤러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축제와 공연을 즐길 수 있어 문화를 즐기려는 대구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대구향교
대구향교는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 2동에 있습니다. 대구향교는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지방민을 교화하고 교육하기 위해 조선 1398년 교동에 창건되었습니다. 향교는 길게 놓인 토담을 중심으로 좌우가 분명하게 나뉘는데요. 좌측에는 명륜당 낙육재 등 비교적 최근에 지은 건물이 있고 우측에는 문화재자료 제1호인 대성전이 있습니다.
현재 향교에서는 한문교육과 예절교육을 비롯한 전통교육을 담당하고 있어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 혼례식을 치러주기도 하며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유학의 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구에 있는 다양한 문화거리를 보여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내용은 맛보기에 불과합니다. 대구 문화거리 투어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우리 역사의 지나간 흔적을 되돌아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역사의 큰 굴곡부터 우리 삶을 노래한 포크 가수의 추억까지 떠올릴 수 있는 곳이랍니다.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대구 골목투어 계획 세워보는 것, 어떠세요? 유스로거가 강력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