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자유여행패스, 대학생은 내일로 직장인은 하나로!

자유여행패스, 대학생은 내일로 직장인은 하나로!자유여행패스, 대학생은 내일로 직장인은 하나로!

 

유레일패스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유레일패스는 유럽 22개국을 정해진 기간 동안 횟수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인데요. 유레일패스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유럽 배낭여행을 더욱 쉽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자유여행패스가 등장해 화제인데요. 바로 내일로패스, 하나로패스, 다소니패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내일로패스는 만 25세 이하를 대상으로 한 자유여행패스인데요. 내일로패스가 많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방학 시즌이면 내일로패스를 이용해 전국 각지로 떠나는 대학생들의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유여행패스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유스로거가 소개하겠습니다.

 

 

만 25세 이하의 청년들을 위한 ‘내일로패스’

 

철도청의 내일로 홍보 이미지입니다.

▲ 출처: 철도청 홈페이지(링크)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자유여행패스는 ‘내일로’ 패스입니다. 내일로 패스의 이용대상은 만 25세 이하의 내외국인이며, 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방학 기간에 맞춰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 기간은 사용 개시일로부터 7일간이며 이 기간에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자유석, 입석 구간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티켓 가격은 56,500원이며, 티켓 발권은 코레일 홈페이지 및 전국 역 창구를 통한 온라인, 오프라인 발권이 모두 가능합니다.

 

또, 내일로플러스라는 티켓도 발급하고 있는데요. 해당 역에서 티켓을 발권하면 숙박 시설이나 관람 시설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휴 할인 제도가 많으며, 이 외에도 내일로 패스를 제시하면 입장료나 관람료를 할인해주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일로는 만 25세 이하라는 나이 제한이 있어 26세 이상부터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어른들을 위한 자유여행패스 '하나로', '다소니'패스도 있습니다.

 


만 26세 이상을 위한 ‘하나로패스’

 

자유기차여행 배너 이미지입니다.

▲ 출처: 자유여행패스 홈페이지(링크)

 

하나로패스는 패스 하나로 즐기는 전국 자유여행을 모토로 만 26세 이상 1인이 이용 가능한 티켓입니다. 내일로패스의 이용기간이 7일이라면, 하나로패스 이용 기간은 3일인데요. 대신 명절을 제외하고는 운영 기간에 특별한 제약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나로패스는 이용기간이 3일인 만큼 주말을 이용해 여행하기 좋습니다.

 

하나로패스의 가격은 56,000원 입니다. 내일로 패스와 마찬가지로 유효 기간 동안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자유석, 입석 구간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좌석을 원할 경우에는 유효 기간 중 KTX 포함 전 열차의 좌석을 10% 할인된 가격으로 2회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다소니패스’

 

다소니 패스 티켓 샘플 이미지입니다.

 

다소니 패스는 기본적으로 이용방법과 혜택은 하나로 패스와 모두 동일하지만 사용 가능한 인원과 티켓 가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로 패스는 1인이 이용하는 자유여행패스로 가격은 56,000원인 반면에 다소니 패스는 '사랑하는 사람' 이라는 의미의 순 우리말인 '다소니'에 걸맞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동반 여행 콘셉트로 둘이 함께 이용 가능하며 가격은 89,000원입니다.

 

다소니패스는 동반자의 나이 제한이 없이 하나로 패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둘이 함께 여행할 경우에는 다소니 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겠죠?^^

 

다소니패스와 하나로패스의 경우에도 내일로패스와 마찬가지로 자유여행플러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호텔, 리조트, 렌트카, 음식점, 박물관 등 다양한 곳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유여행패스 추천 코스

 

자유여행패스 안내 이미지입니다.

▲ 출처: 내일로 홈페이지(링크)

 

거리가 멀어질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일반 기차 탑승권과는 달리 자유여행패스는 티켓 하나로 전국 각지를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하지만 7일과 3일이라는 기간 제한으로 인해 여행지를 선정하기가 쉽지만은 않은데요. 지금부터 유스로거가 자유여행패스로 여행하기 좋은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일로 노선 안내 이미지입니다.

▲ 출처: 내일로 홈페이지(링크)

 

일반적으로 많이 계획하게 되는 코스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기점으로 시계방향, 혹은 시계 반대방향을 따라 원을 그리며 전국을 도는 것입니다. 유스로거는 서울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서울을 기점으로 시계 반대방향을 따라 <서울-남원-순천-보성-부산-안동-서울>의 코스로 여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 외에도 전라도 지역, 경상도 지역, 충청도 지역, 강원도 지역 등 한 지역을 골라서 그 지역을 여행하는 코스도 있습니다. 내일로패스는 이용 기간이 7일이어서 비교적 여유롭게 전국을 돌아볼 수 있지만, 하나로패스와 다소니패스는 이용 기간이 3일이기 때문에, 전국을 도는 것 보다는 한 지역을 정해서 그 안의 도시들을 여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유스로거가 자유여행패스로 여행하면서 느낀 점은 먼저 '우리나라가 참 넓다'는 것이었습니다. 휴가 시즌이 되면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자유여행패스를 통해 우리나라에도 지역마다 색다른 특색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무 살이 될 때까지 유스로거는 서울, 경기도 이외에는 나가본 적이 없었는데요. 서울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와 도시의 모습에 많은 감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좋았던 곳을 꼽으라면 제일 처음 방문했던 남원역과, 아름다운 정취를 느낄 수 있었던 순천역이었는데요. 혹시 아직 여행 코스를 계획하지 않은 분이라면 이 두 곳은 꼭 한 번 돌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광한루 이미지입니다.

▲ 출처 : 광한루원 홈페이지(링크)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가로 유명한 남원에서는 고즈넉한 향취와 한적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광한루에 올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친구와 나누던 소소한 이야기는 지금도 남원의 풍경과 함께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 있답니다.

 

춘향테마파크 이미지입니다.

 ▲ 출처 : 춘향테마파크 홈페이지(링크)

 

혹시 남원역을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남원의 춘향테마파크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춘향테마파크는 남원역에서도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어 방문하기에 좋은데요.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전을 모티브로 다섯 가지의 테마가 마련되어 있어 고전적이고 이색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판소리 체험, 공예 체험 등 매주 수~일요일까지 다양한 체험의 장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 혹은 사랑하는 사람과 방문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남원은 어딜 가도 음식 맛이 좋다는 소리를 들을 만큼 먹거리도 유명한데요. 남원은 가을이 제철인 추어탕이 유명하며, 이외에도 인월막걸리, 흑돼지 등이 유명하답니다.

 

순천만자연생태공원 이미지입니다.

▲ 출처 : 순천만자연생태공원 홈페이지(링크)

 

순천은 오로지 순천만을 가기 위해 선택한 곳이었는데요. 정말 한 순간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너무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순천만은 한국관광공사 최우수 자연경관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곳이었는데요. 순천만에 드넓게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갈대밭과 그 속에 숨 쉬고 있는 작은 생명체들이 인상적인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순천만 자연 생태공원에서 갈대열차를 타고 둘러본 풍경은 아직도 잊지 못할 아름다운 풍경으로 남아있는데요. 특히 올해에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어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는데요. 순천역에서 이곳에 오는 버스가 많이 있어 이동하기도 쉬운 만큼 꼭 한 번 들러볼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자유여행패스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지 않으신가요? ‘발길이 닿는 곳, 그곳에서 여유를 만나다’ 라는 자유여행패스의 콘셉트에 따라, 전국 각지 여행을 통해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운 경치를 흠뻑 느끼고 오시길 바랍니다.

 

SK에너지 유스로거 변다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