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내 입맛에 딱 맞는 다양한 수제 잼 만들기

내 입맛에 딱 맞는 다양한 수제 잼 만들기내 입맛에 딱 맞는 다양한 수제 잼 만들기

 

어느 가정이나 냉장고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쫀득하고 달달한 잼! 우리에게 익숙한 잼이라면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딸기잼, 사과잼 정도가 전부인데요. 그런데 잼의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좋아하는 과일이나 열매는 대부분 잼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한번 만들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고, 정성이 담긴 선물로도 제격인 수제 잼. 익숙하지는 않지만 맛있기로 소문난 다양한 잼의 종류와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톡톡 터지는 맛, 무화과잼

 

무화과 열매 이미지입니다.

 

톡톡 터지는 맛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무화과잼입니다. 무화과는 섬유질 함량이 높아 장과 변비 등 소화기능 개선에 좋고, 폴리페놀과 섬유소, 칼륨, 식물성 스테롤이 풍부해서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무화과는 가을이 제철이어서 지금이 잼을 만들기 좋은 시기인데요. 그렇다면 무화과 잼은 어떻게 만들까요?

 

완성된 무화과잼 이미지입니다.

 

우선 무화과를 약간의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익힙니다. 과육이 부드러워지고 무화과에서 즙이 나오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고 센 불에서 신속하게 끓이는데요. 이때 무화과와 설탕의 비율은 1:1이 돼야 하고 레몬즙을 곁들이면 더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잼이 서서히 응고되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거품을 걷어내고 밀봉해 식히면 무화과잼이 완성됩니다.

 

무화과잼은 농도가 짙고 색깔이 선명하며 무화과 씨가 알갱이처럼 씹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무화과 향이 진한 것도 특징인데요. 무화과 향은 향수로도 사용되는 만큼 잼의 맛을 더 살려줄 것 같습니다. 무화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무화과잼이랍니다.

 


잼의 단맛이 부담스러웠다면, 양파잼

 

양파 이미지입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잼은 양파잼입니다. 유스로거도 양파잼이란 말을 듣자마자 '양파로 잼을 만들면 맛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먼저 들었는데요. 하지만 가만히 궁금해하고만 있을 유스로거가 아니죠! 직접 양파잼 만들기에 도전했는데요. 평소 가족 모두가 양파를 즐겨 먹기 때문에 가족에게 색다른 양파 맛을 보여주겠다는 생각으로 주저 없이 양파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양파잼 만들기 이미지 매뉴얼입니다.

 

만드는 도중에는 알싸한 양파냄새가 많이 나서 잼에서도 매운맛이 강하면 어쩌나 걱정이 됐는데요. 다 만들고 나니 우려와 달리 알싸한 맛은 전혀 나지 않고 양파향이 조금 나는 달달한 맛이 별미로 먹기 좋을 것 같았답니다. 양파잼은 빵에 그냥 발라먹는 것보다는 육류나 햄이 들어간 샌드위치와 함께 먹으면 더 좋은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파는 익히 알려진 것처럼 혈액순환 개선, 항암효과, 그리고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특효라고 합니다. 양파에는 특유의 단맛이 있어 다른 잼에 비해 설탕이 훨씬 적게 들어가는데요. 평소 잼을 좋아하지만 잼의 지나친 단맛이 건강을 해칠까 부담스러우셨다면, 양파잼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소한 밤의 맛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밤잼

 

밤 이미지입니다.

 

밤은 영양이 골고루 들어간 자양식품으로 체력보충에 좋아 성장기 아이와 공부에 지친 수험생의 영양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또 밤은 칼로리가 낮고 대장 운동을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주는 착한 간식입니다. 사실 유스로거가 수제 잼에 관심을 가진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밤잼인데요. 고소한 맛을 아주 좋아하는 유스로거가 직접 밤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밤잼 만들기 이미지 매뉴얼입니다.

 

유스로거가 만든 밤잼은 밤의 고소한 맛을 정말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달달함까지도 더해져 아이들이 더욱 좋아할 것 같습니다.

 

완성된 잼을 포장했습니다.

 

수제 잼을 만들 때 조금 넉넉하게 만들어 지인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은데요. 맛도 있고 정성도 들어가 있어 선물로 제격이랍니다. 유스로거도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예쁘게 포장해보았습니다.

 

 

잼은 오래 먹기 좋지만 마트나 베이커리에서 사기엔 조금 망설여지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조리법도 복잡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로운 첨가물도 들어가지 않아 믿고 먹을 수 있어 안심도 된답니다. 쉽고 맛있는 수제 잼 만들기!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SK에너지 유스로거 조한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