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너지 인사이드/브랜드이야기

SK에너지 소셜미디어, 150만 고객과의 소통 그 너머로

SK에너지 소셜미디어, 150만 고객과의 소통 그 너머로

 

SK에너지, 제6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 소셜미디어대상 수상

 

몹시 추웠던 지난 11월 28일, 에너조이는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SK에너지가 제6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에서 상을 두 개나 받는 따뜻한 현장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각 SNS 채널들을 통해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한 기업, 관공서를 뽑아 시상하는 영예로운 자리였습니다. 에너조이와 함께 현장으로 출동할까요? ^^

 

 

시상식이 시작되기 전 회의장의 모습입니다. 벌써 많은 분이 자리에 앉아 계시는데요. 시상식에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전자신문사,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를 비롯해 부문별 소통 우수 기업과 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또 보도기자들의 열띤 취재 경쟁도 눈에 띄었습니다.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고 있는데요. 한국인터넷소통협회와 전자신문이 공동으로 85개 지표로 구성된 인터넷 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기반으로 231개 기업과 138개 공공기관을 공동으로 조사합니다. 또 고객패널 5,840명이 참여해서 평가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작년에 비해 종합 소통지수가 2012년(58.28)에 비해 평균 63.59점으로 5점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를 통해 SNS 기반의 소통활동이 본 궤도에 진입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이봉 회장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이봉 회장은 날로 커져가는 인터넷 소통과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지난 2010년 300대 기업 중 SNS를 접목한 곳이 10%도 채 안 된 반면 2013년에는 거의 95% 이상이 2개 이상의 SNS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 됐습니다. 불과 3년 사이에 10%에서 95%로 변화한 것이죠! SNS채널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했고 또 발전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는 소셜미디어 활용의 후발주자이긴 하지만 초창기 블로그를 중심으로 소통활동을 시작했고 유튜브, 트위터에 이어 페이스북까지 통합 운영하며 명실공히 소셜활동의 면모를 갖추고 일신우일신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대상 축사 윤은기, 백기능

 

이날 진행은 KBS의 최승돈 아나운서가 맡았습니다. 안내 멘트 외에도 중간중간 재치있는 멘트를 통해 청중들을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또 홍문종 국회위원, 박재문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화전략국장, 윤은기 前 중앙공무원 교육원장, 백기승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등 많은 명사들의 축사로 자리는 더욱 빛이 났습니다.

 

 

SK에너지 작년에 이어 2개 부문 대상 수상

 

SK에너지는 '소통 CEO 부문 대상''에너지/전기/가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SK에너지는 고객참여도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는 모두 여러분이 SK에너지와 열심히 소통해 주신 덕분입니다. ^^ SK에너지 수상을 위해 CR전략실 신승국 실장이 단위에 올랐습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이봉 회장이 직접 신승국 실장에게 상패와 상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수 짝짝~!!

 

SK에너지는 채널 확대에 그치지 않고, 최근 에너지 대장 '엔크' 캐릭터 개발, 또 블로그의 웹툰과 인포그래픽 및 뉴스 레터를 통해 에너지 산업의 딱딱한 콘텐츠를 보다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어 내고 있다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재미는 물론이거니와 읽기 쉬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많은 고객님들이 호응해 주시고 블로그에서는 에너조이와, 페이스북에서는 유지우와 쌍방향 소통을 해나간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시상 기념사진도 빠질 수는 없겠죠? 위에 있는 SK에너지 로고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행사장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또 이번 수상을 위한 한국인터넷소통협회의 조사를 통해 SK에너지 SNS채널에 대한 고객들의 짤막한 소감도 엿볼 수 있었어요. 어떤 이야기를 남겨 주었는지 한 번 볼까요?

 

Blog "디자인의 심미성이 좋으며 심플하여 한눈에 잘 들어온다"

 

Twitter "'세상 속 에너지의 가치를 발견하여 여러분과 함께합니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이고 친환경적인 회사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준다"

 

Facebook  "회사 홍보에 치우치지 않은 다양한 정보의 제공으로 고객과의 소통이 활발하며 전반적으로 댓글을 통한 참여도가 높다"

 

 

마지막으로 수상 기업, 관공서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단체 사진을 찍었습니다. *^^*

2013년 SK에너지는 블로그 150만 돌파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채널을 개설하는 등 좀 더 고객님들에게 가까워지려 노력했던 한 해였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수상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그 사랑이 이어져 SK에너지 블로그와 다양한 채널들이 성장하여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면 하는 것이 에너조이의 바람입니다. ^^ 늘 응원해 주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