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봄과 함께 찾아오는 춘곤증 극복법




따스한 햇살과 함께 새싹이 돋고 꽃이 활짝 피는 봄이 오면 온 세상에 활기가 돕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우리 몸은 꾸벅꾸벅 졸음이 찾아오고 마음처럼 몸이 따라주지 않는데요. 바로 봄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춘곤증 때문입니다. 지금 춘곤증으로 유난히 괴로워하는 분들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춘곤증 극복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봄의 불청객 ‘춘곤증’이란?


흔히 ‘봄을 탄다’고 표현하는 춘곤증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몸이 나른하고 피로를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1~3주가 지나면 증상이 없어진답니다.





2. 춘곤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봄이 오면 낮 시간이 길어지고 기온이 상승해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실외생활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계절 변화로 인한 활동 증가에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할 때, 만성피로, 면역저하, 수면 장애 등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업무 및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3. 춘곤증 극복법


1) 하루 세끼 꼭 챙겨 먹기

아침을 거르면 점심때 과식을 불러 춘곤증을 가중시키게 되는데요. 되도록 식사는 하루 세끼를 거르지 말고 먹어야 하며 아침 식사는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단백질은 졸음을 쫓아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낮에는 육류, 야채, 해조류, 잡곡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함유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2) 숙면 취하기

평소 4~5시간정도 숙면을 취해 양질의 수면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데요. 잠들기 전 음주나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이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또 춘곤증으로 조는 일이 잦아지면 점심 때 시간을 내어 20분 이하로 단잠을 취해보세요. 그러나 오후 2시 이후에 잠을 자거나 20분 이상 낮잠을 자게 되면 밤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적절한 운동하기

현대인이 겪는 운동부족도 춘곤증의 한 원인이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춘곤증이 밀려오게 되므로 스트레칭이나 산책 정도로 전신 운동을 해주시면 좋아요.





4) 커피, 음주, 흡연은 피하기

적정량의 커피는 해를 끼치지 않지만 졸음이 온다고 평소 보다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 흡연을 한다면 피곤이 심해져 더 졸릴 수도 있습니다.





4. 운전과 춘곤증


운전 중에 춘곤증이 나타나면 낮 시간에도 주의집중이 안 되고 졸음운전으로 이어져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운전 시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운전 중에 졸음이 온다면 차를 안전한 쉼터에 세워두고 밖으로 나와 체조를 하거나 창문을 열어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쐬도록 하세요.





< 졸음 깨는 4가지 Tip >


① 양치하기

치약에 있는 멘톨 성분은 입안을 시원하게 만들어주고 뇌에 실질적인 작용을 해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② 껌 씹기

껌을 씹으면 턱관절을 움직이기 때문에 정신을 집중시키고 껌에서 나오는 당분이 뇌 활동을 도와 졸음을 없애줍니다.


③ 바람 쐬기

밀폐된 실내에 오래 있을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산소가 부족해 뇌가 빨리 피로감을 느끼는데요. 테라스에 잠깐 앉아 있거나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면 잠을 깨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④ 커피 혹은 초콜릿

적당량의 커피나 초콜릿 안에는 잠을 깨는 카페인 성분이 중추신경을 자극해 잠을 깨도록 만들어 줍니다.


Eg)커피냅: `커피 냅`이란 커피를 마신 직후 20분 정도 짧은 낮잠을 취하는 것으로 영국의 러프버러 대학 수면연구센터에서 성인 24명을 동원해 실험한 결과, 커피 냅을 청한 사람들은 업무적 효과나 일을 실수 없이 해냈다고 하는데요. 커피가 아니더라도 탄산을 제외한 다른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봄을 맞아 주변 환경이 변화하듯 우리의 신체도 춘곤증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며 새로운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올 봄에는 꾸벅꾸벅 졸린 잠을 참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춘곤증을 현명하게 극복해 따듯한 봄날의 행복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