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세계는 지금 지카바이러스 주의보



작년 전국민이 외출조차 꺼렸던 메르스 공포가 식기 무섭게 최근에는 신생아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바이러스’로 또 한 번 전세계가 떠들썩합니다. 


지난 2월 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제 공중보건위기상황’을 선포하는 등 전 세계가 비상사태인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있는 공포의 대상! 지카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그 의미와 증상,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카바이러스란? 


지카바이러스란 1947년에 우간다 지카(Zika) 숲에 사는 붉은털원숭이에서 최초 발견된 바이러스인데요. 첫 인체 감염사례는 1952년 우간다와 탄자니아에서 보고되었습니다.




 

2. 감염 경로


지카바이러스는 전세계 약 3,500종의 모기 중 특히 이집트숲모기를 통해 감염된다고 하는데요. 국내의 서식하는 종류 중에는 흰줄숲모기가 가장 비슷한 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개체량과 숲 속 깊숙이 서식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매개체가 되기는 어렵다고 하네요. 다만 드물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있어 지카바이러스가 발병한 국가를 여행할 경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_구글이미지



3. 지카바이러스 증상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14일의 잠복기를 지나 갑작스러운 발열, 발진, 관절통, 근육통, 결막염, 두통 등의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나다가 대부분 회복된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임신한 여성이 지카바이러스를 보균하고 있다면 감염 합병증으로 인한 소두증 신생아를 출산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_구글이미지



4.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 현황


전세계적인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이전에는 아프리카, 동남아, 태평양 섬 지역에서 지카바이러스가 나타났는데요. 2015년 5월, 브라질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점차 유행지역이 확산되어 중남미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태평양 3개국 섬 국가에서도 신규 감염자가 발생하여 발생국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자료원: WHO(IHR), CDC, ECDC등




 

5. 지카바이러스 대처법


지카바이러스는 현재 백신뿐만 아니라 특별한 치료법도 없어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인데요. 예방법은 최근 2개월 내 지카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발견된 국가로 여행을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하게 여행을 가게 될 때는 긴 소매 옷, 긴 바지를 입고 모기기피제를 이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행 다녀온 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여행 다녀왔다는 것을 알리고 진단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지카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때: 질병관리본부 콜렌터(국번없이 109)나 거주지역 보건소에 신고하세요.





6.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 행동수칙


임산부들은 최근 2개월 이내 지카바이러스 발생 국가의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행을 연기할 수 없을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여행 시 주의사항을 상담 받고 여행을 다녀온 후에도 산전 진찰을 받던 의료기관에서 주기적으로 태아 상태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7. 모기 회피 방법


1) 모기기피제

야외 활동 시에는 스프레이 또는 바르는 모기 기피제를 노출된 피부나 옷에 발라줍니다. 약효는 주로 3~4시간 정도 지속되며 실내에 들어와서는 바른 부위를 물로 깨끗이 씻어 주세요.


주의사항은 허용 용량을 초과 할 경우 오남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 전 설명서를 주의 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2) 살충제

살충제는 모기가 실내에 침입하였을 경우 모기를 향하여 직접 분사해 주면 되는데요. 주변이 어두워 모기가 잘 띄지 않을 때에는 구석진 곳을 향해 분사해 줍니다. 


살충제를 분사하는 사람 외에는 입실을 피하고 분사 후에는 실내의 공기가 외부의 공기와 교환된 후 입실해 주세요.


3) 안전한 숙소 꾸미기

문과 창문에 방충망을 설치하며 방충망이 없을 때는 잠자리 둘레에 모기장을 사용해 모기의 접근을 막아야 합니다. 

 




지카바이러스의 전세계적인 유행의 원인을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라 예전보다 평균기온이 높아져 아열대 기후에 주로 서식하는 이집트숲모기가 활동하는 지역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세계적인 질병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중교통 이용, 난방기기와 일회용 컵 사용 자제 등 기본적인 생활습관 개선하여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알려드린 대체법도 잘 숙지하셔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