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초간단 에너지 절약 팁 ② 욕실편] 5분만 투자하면 OK!

SK에너지 에너지 활용법


무더운 여름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전국적으로 실내 기온 27도 유지하기 운동이 한창이죠? 실내기온 유지하겠다고 욕실에서 사는 당신을 위해! 이번에는 욕실에서 5분만 투자해도 에너지 절약이 쭉쭉~ 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욕실 최고의 에너지 절약팁! 샤워~



잠깐!! 혹시 덥다고 욕조에 물을 가득 받아놓고 목욕을 하고 계신가요? 최근 반신욕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로 인해 집에서 반신욕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반신욕으로 목욕을 할 경우, 샤워를 할 때보다 3배나 많은 물을 데워야 합니다. 이렇게 목욕 한 번 하는 비용은 텔레비전을 120시간동안 연속적으로 보는 것과 같아요. 따라서 뜨거운 물을 많이 받아서 목욕하는 건 에너지를 낭비의 지름길이랍니다. 


일반 욕조 목욕 시 대략적으로 115리터의 물을 소비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신가요? 이에 비해 샤워로 짧게 끝낸다면 목욕할 때 사용하는 물의 약 1/3 정도로 몸 씻기가 가능합니다. 샤워는 일주일에 2~3번 이내로 하는 것이 좋지만 더운 여름이라 여의치 않다면 샤워시간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샤워시간을 1분만 줄여도 매년 1,900리터에 가까운 물을 줄일 수 있답니다. 샤워할 때도 비누칠을 하는 동안은 물을 잠그는 습관! 잊지마세요~



양치질을 할 때 물을 꼭 잠글 것!



지금 당신의 양치습관은 어떤가요? 혹시 물을 틀어놓고 있진 않나요? 양치질을 할 때 무심코 물을 틀어 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욕실에 비치되어 있는 양치컵보다 틀어놓고 그때그때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이건 정말 물을 쓸데없이 낭비하는 거에요. 


매일 세수와 양치로 소비하는 물의 양은 1인당 150리터 정도. 물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양치를 할 때는 입 안을 헹굴 때만 잠깐 물을 틀어 쓰거나 컵에 물을 받아 쓰고 세수할 때도 흐르는 물로 닦지 말고 미리 받아 놓고 세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최대 50~100리터에 가까운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변기물이 식수?



대부분의 변기는 식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일부 고층 건물에서는 덜 정수된 물을 사용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이 장치를 쓰려면 많은 돈을 들여 집을 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식수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해요.


간혹 드라마 등에서 좌변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표현할 때 세수 등을 변기물로 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변기물 자체는 식수이기 때문에 이렇게 변기를 깔끔하게 매일 청소해준다면 이렇게 변기물로 세수를 해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따라서 변기물도 아껴서 쓰는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세탁기에서 한 번 사용된 물을 변기 물로 활용한다거나 물탱크 부분에 벽돌을 넣어 물을 절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탱크 부분에 벽돌을 하나 넣어두면 하루 35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 수도요금 줄이는 데 한 몫 한답니다.



욕실 전구는 절전형으로!



욕실하면 떠오르는 것! 바로 백열전구인데요. 자주 켜고 끄는 일이 많은 욕실의 경우, 백열전구를 쓰는 집이 많습니다. 이 백열전구를 절전형으로 바꾸면 전력 소비가 70%이상 줄어든다는 거~ 절전형 전구는 수명도 백열전구에 비해 8배나 길기 때문에 전구 교체 하나로 여러모로 생활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60W 백열전구를 쓰고 있다면? 오늘부터는 15W 절전형 전구로 교체해봐요~



욕실 속 또 다른 가전제품 세탁기!



생활에 빠질 수 없는 가전기기 중 하나인 세탁기도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만드는 가전기기죠. 물을 이용하는 세탁기는 보통 욕실이나 다용도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빨래 거리가 많은 여름 날씨에는 매일매일 세탁기가 쉼 없이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세탁기도 잘만 사용하면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꿉꿉한 날씨에 깔끔하게 빨고 싶다고 온수를 이용하는 당신! 찬물로 세탁을 해도 세탁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세탁기를 돌릴 때 소비되는 에너지의 90%는 물을 데우는데 소비됩니다. 따라서 세탁물의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에너지 낭비도 그만큼 심해진다는 것이죠. 따라서 세탁 시에는 가급적 찬물로 세탁을 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최소한의 낮은 온도의 물로 세탁을 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세탁을 하게 되면 월 220원의 금액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빨래를 깨끗하게 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싶다면 1회 세탁 시 세탁물의 양은 적을수록 좋다? 노노노노노노노우~ 세탁기는 세탁물의 양을 크게 따지지 않습니다. 얼마의 양을 넣던지 세탁기가 소비하는 에너지는 거의 동일합니다. 따라서 소비전력이 큰 세탁기의 잦은 가동은 전력낭비의 큰 원인이 됩니다. 세탁기로 에너지 절약을 하고 싶다면? 최대한 세탁물을 많이 모아서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낮시간을 피해 밤에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월 사용횟수를 12회에서 8회 정도로 줄인다면 월 절감액은 220원이 된답니다. 그렇다고 세탁기가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넣는 건 금물이겠죠?


주방에 이어 욕실까지~ 우리가 놓치고 있는 에너지 절약법 정말 많죠? 정말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월 몇 백원에서 최대 몇 천원에 이르기까지 생활비는 물론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답니다. 다음부터는 늦습니다. 바로 지금부터 꼭 활용해보세요~^^




초간단 에너지 절약 팁의 다른 내용이 궁금하다면?


▶ [초간단 에너지 절약 팁 ① 주방편] 5분만 투자하면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