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새로운 기부 문화, 행복을 나누는 SK의 기쁨 - CSR특집#2

새로운 기부 문화, 행복을 나누는 SK의 기쁨 - CSR특집#2

새로운 기부 문화, 행복을 나누는 SK의 기쁨 - CSR특집#2


1화(링크)에서처럼 기부 문화가 점차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기업의 기부 문화 역시 새롭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지는 예가 많습니다. 특히 SK그룹은 새롭게 변화하는 기부 문화를 선도하는 것으로 잘 알려졌는데요. 1화에 이어 2화에서는 SK그룹과 SK에너지의 사회공헌활동 및 기부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룹 차원의 역량과 구성원 개인의 역량을 사회에 환원!

 

 2012년 6월, 북아현동 북성초등학교에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이 직접 찾아가 ‘에너지 환경교육 프로그램’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사례를 먼저 돌아볼까요? ^^ 지난 2012년 6월, 북아현동 북성초등학교에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이 직접 찾아가 ‘에너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준비한 교재와 영상 자료를 토대로 직접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 그 의미가 더 큽니다. (링크)

 

기업의 역량을 살려 사회에 환원하는 또 다른 의미의 기부, ‘사회적 기업’ 사례 역시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사회적기업을 소개해드린 바 있는데요. 어르신 일자리 창출 기업 ‘행복한 농원’은 초화류, 관목류 재배와 판매 그리고 조경관리를 주업으로하며 일자리 창출과 현장 체험, 편의시설 제공 등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한 사회적 기업의 좋은 예입니다. 여기에 통일부, 사회복지법인 열매나눔재단과의 파트너십을 맺고 설립한 박스 제조기업인 ‘메자닌아이팩’, 사회투자지원재단, 열매나눔재단 등과 함께 설립한 친환경 블라인드 제조기업인 ‘메자닌에코원’이라는 걸출한 사회적 기업 역시 SK이노베이션의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얼마 전 ‘행복한 농원’, ‘고마운 손(저소득층과 새터민 일자리 창출 기업)’, ‘비마이프렌드(기아대책 운영), ‘에코언니야(재활용 전문 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한데 모아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했습니다.

 

 

또 최근에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모델을 다양하게 육성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4개 사업화 모델을 선정, 1년 동안 6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언론에 대서특필 되기도 했었죠? ^^ 전남 영광 여민동락노인복지센터, 전북 전주 나누는 사람들, 대구수성시니어클럽, 종로시니어클럽 이상 4개 기관의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가 1년 후 어떤 모습으로 성장할지 에너조이도 기대됩니다. 
 

페루 농촌진흥센터 ‘야차이와시’


SK그룹의 사회적 기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어울리게 세계 곳곳으로 뻗어 나가는 중인데요. 지구 반대편 페루에는 농촌진흥센터 ‘야차이와시’를 개소해 농촌개발 프로그램을 사회적 기업 형태로 진화시킨 사례도 있었어요. (링크) 중국에는 SK그룹의 대표적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가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SK의 다양한 사회적 기업이 국외로 진출하고 대한민국 모두의 동반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 외에도 SK그룹은 다양한 형태의 기부와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SK와이번스 야구단은 선수가 야구를 가르치는 '스포츠 교육기부'를, SK텔레콤은 구성원의 정보통신기술 역량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며 ‘찾아가는 스마트교실’을 계속해서 확대해 운영해나가고 있습니다. SK그룹 대학생 자원봉사단 ‘써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제주 오디오 투어 가이드를 만들어 훈훈함을 전하기도 했었는데요. 기부자의 역량을 살린 많은 사회공헌활동이 SK그룹에서 현재진행형이랍니다!

 

 

SNS를 활용한 기부, SK에너지도 동참!
 

블로그에서 진행한 ‘소셜행복바람’프로젝트


SNS에서도 따뜻한 기부를 위한 손길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SK에너지도 SNS채널로 다양한 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얼마 전 블로그에서 진행한 ‘소셜행복바람 프로젝트'를 살펴볼까요? SK에너지 고객께서 페이스북에 좋아요와 행복메시지를 남기시면 서울역 쪽방촌 어르신께 선풍기를 선물해드리는 내용이었답니다. (링크)
 

100만 돌파 기념 ‘나눔 이벤트’


100만 돌파 기념 ‘나눔 이벤트’는 고객에게만 경품을 전달하던 기존 이벤트와 달리, 고객과 저소득층 어린이 모두에게 경품이 돌아가는 이벤트로 무려 1,000명의 고객과 1,000명의 어린이에게 아이스크림이 전해졌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상생을 위해~


2013년 9월 현재, SK에너지에서 진행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가 있죠? 바로 책나눔 프로젝트입니다. 전국 지역아동센터와 함께 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SK에너지와 보건복지부, 일선 주유소가 연계해 전국 4,000여 개의 지역아동센터에 책과 도서관을 선물합니다. SK에너지뿐만 아니라 SK에너지 고객께서도 직접 SK주유소에 책을 기부하실 수 있고, 책만이 아닌 지역아동센터 시설 개보수도 돕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SK에너지 구성원의 도서 기부 이야기 http://blog.skenergy.com/610
SK에너지와 만든 작은 도서관 이야기 http://blog.skenergy.com/821
SK에너지의 꿈나무 독서캠프 http://blog.skenergy.com/814

 

SK에너지 울산CLX 나눔터봉사단

 

SK에너지 울산CLX에서도 크고 작은 사회공헌활동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울산 지역 주민을 위해서 2006년부터 지금까지 7년 동안 집수리를 돕고 난방유를 제공하는 ‘나눔터봉사단’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일을 마치면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자랑스런 구성원이랍니다~ (링크)

 

에너조이와 함께 알아본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오프라인에서 SNS로 이어지고 단순 금전에서 특별한 역량과 지적재산권으로 이어지는 행복한 나눔이 앞으로도 계속 되었으면 합니다. SK에너지와 에너조이 역시 늘 밝은 사회를 위한 생각을 멈추지 않을 예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