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도심에서 즐기는 전통시장과 광산동굴, 광명시 당일치기 투어

도심에서 즐기는 전통시장과 광산동굴, 광명시 당일치기 투어

도심에서 즐기는 전통시장과 광산동굴, 광명시 당일치기 투어

 

하루하루 쳇바퀴 굴러가듯 흘러가는 일상에 지쳐있지는 않은가요? 그럴 때는 지친 심신을 달래줄 힐링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최고의 힐링은 누가 뭐래도 ‘여행’이 아닐까 싶은데요. 반복되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서 즐기는 여행은 누구에게나 선물 같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생활 탓에 며칠씩 시간을 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단 하루의 짧은 힐링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유스로거가 당일치기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생기가 넘치고 먹거리가 풍부한 광명 전통시장부터 시원한 자연바람이 부는 광명가학광산동굴까지! 지금부터 든든한 친구,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 떠나기 좋은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PART 1. 푸짐한 정과 먹거리가 가득한 광명 전통시장

 

광명전통시장의 풍경 이미지입니다.

 

광명 전통시장은 아직도 옛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5일마다 열리는 작은 시장에서 시작한 광명 전통시장은 이제 400여 개의 점포가 모인 대규모 시장으로 발전하면서 광명시민은 물론 서울시민까지 즐겨 찾는 시장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광명 홍두깨 칼국수 전경과 칼국수 이미지입니다.

 

시장 안에는 맛집으로 소문난 ‘광명 홍두깨 칼국수’가 있습니다. 넉넉한 칼국수와 시원한 국물을 무려 2,500원이란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곳이랍니다!

 

모래에 묻힌 게를 꺼내는 사람들의 이미지입니다.

 

시장 안에선 신기한 풍경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모래 속에서 살아있는 게를 잡는 풍경은 가장 색다른 풍경이 아닐까 합니다. 도심지의 백화점에서는 절대로 보지 못할 진풍경이랍니다. ^^

 

광명전통시장의 먹거리 이미지입니다.

 

전통시장하면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겠죠? 알록달록 색감에 식욕을 자극하는 구수한 냄새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값싼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참 많은데요.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먹거리가 다양해 아이 손을 잡고 시장 구경을 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통시장 이벤트를 알리는 현수막과 다트놀이 이미지입니다.

 

광명 전통시장을 둘러보면 유난히 많은 사람이 몰려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광명 전통시장의 경품 이벤트에 참여 중인 사람들의 모습이랍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사면 나눠주는 쿠폰을 다섯 장 모아오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데요. 이런 소소한 이벤트에 참여하고 구경을 하는 것도 광명 전통시장이 가진 매력입니다.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액세서리와 화장품 이미지입니다.

 

전통시장에는 먹거리뿐만 아니라 옷부터 신발, 화장품, 액세서리까지 전통시장만의 정을 듬뿍 느낄 수 있는 물건이 참 많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인 만큼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광명 전통시장은 오감이 만족할 수 있는 장소랍니다.

 


PART 2. 더위를 날려주는 바람과 재미있는 볼거리가 가득한 광명가학광산동굴

 

광명가학광산동굴의 표지판 이미지입니다.

 

두 번째 목적지는 태양을 피하는 동시에 다양한 전시와 영화, 그리고 공연까지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 곳이 대체 어디냐구요? 바로 광명가학광산동굴입니다. ^^

 

가학광산동굴의 홍보 문구와 입구 이미지입니다.

 

광명가학광산동굴은 1912년부터 약 60년간 금, 은, 동, 아연 등을 하루 250톤 이상 생산했던 수도권 최대의 금속광산인데요. 6.25 한국전쟁 발발 당시에는 피난을 떠나지 못한 마을 사람들의 피난처 역할을 하기도 했답니다.

 

동굴 안으로 들어가려면 대기표를 뽑고 기다려야 하는데요. 주말에는 약 10분 간격, 평일에는 30분 간격으로 정해진 인원을 입장시킨다고 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20분까지 입장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동굴 내부와 8월 행사인 동굴 문명전 이미지입니다.

 

동굴 내부는 더위를 싹 날려주는 서늘함과 몽환적인 조명 탓에 신비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색다른 풍경에 감탄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동굴 내 온도가 여름에도 평균 12도 정보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긴 소매 옷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굴 천장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안전모 착용은 필수랍니다.

 

동굴 예술의 전당의 이미지입니다.

 

동굴 안에는 ‘동굴 예술의 전당’이 있는데요. 약 350석의 객석과 함께 음향, 조명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은 물론 3D 영화까지 관람할 수 있답니다.

 

동굴 예술의 전당 9월 일정표입니다.

▲ 출저: 광명가학광산동굴 홈페이지(링크)

 

예술의 전당에서 하는 공연과 영화 상영은 방문 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관람할 수 있습니다. 9월 공연 일정표를 보시고 보고 싶은 공연 날짜에 맞춰서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굴 내부의 이미지입니다.

 

동굴 곳곳에는 실제 채광에 사용하던 레일과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채광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당시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동굴에 설치된 지하 저장시설 견학도 가능한데요. 이곳에선 젓갈이나 와인 등의 발효 식품을 저장하는 곳으로 쓰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동굴을 관람하다 보면 출입이 금지된 구역이 종종 눈에 들어옵니다. 조명이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동굴 안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데다가 지하수가 나와 미끄러운 만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동굴을 나온 유스로거의 모습과 미니 계곡의 이미지입니다.

 

동굴 밖으로 나오면 조그만 계곡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등급 지하수가 흐르는 계곡으로 아이들이 놀기에 안성맞춤이랍니다. 하지만 동굴 내부의 암석이 융해돼 있을 수 있어 식수로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동굴 입장 대기 중이거나 관람을 다 마친 뒤에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 광명전통시장부터 도심 속 이색장소인 광명가학광산동굴까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주말 당일치기 여행 코스로 어떠신가요? 특히 올해는 9월까지 더위가 지속된다고 하니 전통시장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고 시원한 가학광산동굴에서 공연을 관람하면 더위도 저 멀리 날아갈 것 같습니다.

 

SK에너지 유스로거 권정효 김대호 김도훈 심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