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해외여행 팁, 나라별 조심해야 할 바디랭귀지

해외여행 팁, 나라별 조심해야 할 바디랭귀지 해외여행 팁, 나라별 조심해야 할 바디랭귀지

 

해외여행 전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도 의사소통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막상 해외에 나가면 만국공통어인 바디랭귀지를 사용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신기하게 바디랭귀지로 설명해도 소통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자칫 바디랭귀지를 잘못 사용하면 상대방이 불쾌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별로 문화와 언어가 다르듯 같은 동작에도 다른 뜻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스로거가 나라별 주의해야 할 바디랭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손등과 손바닥의 차이, V자 사인

 

손바닥이 보이는 V자와 손등이 보이는 V자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 많이 하는 V자입니다. 해외에서는 손바닥을 보이느냐 손등을 보이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미국에서는 손바닥이 바깥쪽으로 향할 때 V자는 승리를 뜻하는데요. 그러나 그리스에서는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한 채 V자를 하면, 외설이나 경멸의 의미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에서 손등을 바깥쪽으로 향하는 V자는 심한 욕설의 의미가 있다고 하네요.

 

 

외설적인 표현, OK 사인

 

OK사인 제스쳐입니다.

 

대부분 나라에서 OK 사인은 알았다, 좋다는 등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동전이나 돈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프랑스에서는 정반대로 형편없다, 아무것도 없다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한 브라질, 중동, 러시아, 터키, 아프리카에서는 외설적인 표현으로 쓰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무례한 표현, 엄지 세우기

 

엄지를 세우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마크인 엄지 세우기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최고를 의미합니다. 독일과 일본에서는 숫자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독일은 1을, 일본은 5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나 호주에서는 아주 무례한 거절의 표현이라고 합니다. 또한, 태국에서도 심한 욕이라고 하네요.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검지 구부리기

 

검지를 구부리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검지 구부리기는 흔히 아랫사람을 무시하며 부를 때 사용해 부정적인 의미가 있는데요. 일본과 호주에서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일본과 호주에서는 검지 구부리기는 외설적 행위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대만과 인도에서 조심해야 할 윙크

 

윙크를 하는 이미지입니다.

 

윙크는 흔히 호감이 있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영국에서는 대화 중 윙크를 하는 것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듣고 있다는 의미로도 쓰이는데요. 대만이나 인도에서는 모욕을 주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 귀 잡기

 

자신의 귀를 만지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화 중 자신의 귀를 만지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는데요. 브라질에서는 당신의 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경청의 의미로 쓰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에서는 당신의 말을 믿을 수 없어, 라는 불신의 의미로 쓰인다고 합니다. 반면에 인도에서는 후회나 실수에 대한 사과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검지와 약지로 황소 뿔 만들기

 

검지와 약지만 들고 있는 모습 이미지입니다.

 

흔히 이 동작은 록 페스티벌이나 콘서트에 가면 하는 동작인데요. 이탈리아에서는 코르누토라고 욕설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상대방의 코를 만지는 것은 영국에서는 비밀이라는 의미로, 이탈리아에서는 주의하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해외에서 관광객들의 행동은 그 나라 사람들을 대표하는 행동입니다. 그러므로 해외여행 시 그 나라 사람들을 배려하는 행동이 필요하겠죠? 잘못된 바디랭귀지로 실례를 범하지 않도록 해외여행 전 방문할 나라에서 주의할 바디랭귀지를 미리 알아두는 센스! 도움이 되셨나요? ^^

 

김대호 유스로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