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신재생 에너지를 찾아서] ② 우리 모두의 과제


[신재생 에너지를 찾아서] ① 탄소 없이, 석유도 없이편에서는 노원에코센터의 Hardware를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는 Software,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철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스로거가 노원에코센터를 방문했을 때 마침 가족 단위로 견학을 온 경우가 많았습니다. 노원에코센터 안에서 직접 체험하며 신재생 에너지를 배울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아이들의 신 나는 표정을 줄곧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친구들끼리 자전거를 구르면서 선풍기가 돌아가는 모습에 신기해하고 시원해하는 모습에 저희도 타보고 싶었지만! 아이들에게 양보했습니다. ^^;

 


아이들에게는 교육프로그램도 중요하겠죠? 노원에코센터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절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체험활동도 즐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적극 참여하는 모습은 정말 보기가 좋더라고요. 솔직히 어른들도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받아들인다니;; 신기할 따름이었습니다.


아, SK이노베이션에서도 에너지 절약 교육과 관련하여 아이들에게 ‘에너지 톡’이라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답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기 위해서입니다.

 

 

출처-노원에코센터


노원에코센터에는 기본적인 에너지 교육뿐만 아니라 에코디자인, 목공예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합니다. 부모님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청소년들을 위한 1박 2일 에너지 캠프도 있다고 하니 좋은 추억을 많이 남길 수 있겠네요.


대략적인 교육과 활동 내용을 살펴본 후 유스로거는 직접 교육을 진행하는 분을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노원에코센터의 전반적인 이야기까지 함께 들을 수 있었는데요. 노원에코센터 박소라 교육팀장님을 소개합니다!



유스로거 노원 에코센터는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나요?

박소라 교육팀장 저희 노원에코센터는 현재 국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민과 구청장이 같이 전 지구적인 문제인 환경문제를 노원이라는 지역에서 한 번 풀어보자, 라는 의견이 모였었죠. 여러 차례 회의를 거치며 센터 건립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설계 과정에서 지금의 모습을 염두에 두고 공간을 구성했어요. 열린 공간, 맨발마루 등의 시설을 설치하여 아이들이 활동하기 편안하게 하고, 노원에코센터가 여러 사람의 소통의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유스로거 그렇다면 노원에코센터를 건립할 당시부터 신재생 에너지에 관심이 있으셨나 봐요?

박소라 교육팀장 그렇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를 사람들이 이용하고 체험하면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싶었어요. 아직 신재생 에너지에 관한 의문이나 걱정이 많아요. 그런 걱정을 해결하려면 무엇보다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주관할 수 있는 네트워크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요. 그러기 위해서 우리 지역(노원구)에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한다고 생각한 것이죠.


유스로거 노원에코센터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어떻게 생산하며, 사용되나요?

박소라 교육팀장 노원에코센터의 별칭은 탄소 제로 하우스입니다. 노원에코센터를 운영하며 배출하는 이산화탄소가 0에 가깝다는 말이죠. 에너지 절감 요소와 생산 요소 모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합니다.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 태양열로 온수를 조절, 지열로 냉난방 시스템을 운영해요. 동시에 건물 내에서 에너지 자급자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유스로거 노원에코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이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었나요?

박소라 교육팀장 프로그램마다 의도하는 중심 컨셉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체험자가 무언가 하나라도 얻어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습니다. 또 이러한 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더 많이 이용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게 사실이고요.


유스로거 하지만 여전히 신재생 에너지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박소라 교육팀장 신재생 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노원에코센터에 다루는 에너지는 대체에너지 즉 재생에너지 쪽이죠. 신에너지는 SK이노베이션의 수소에너지 등과 같이 새롭게 개발되는 에너지이고요. 

그래서 노원에코센터에서는 재생에너지를 어린아이들과 학생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기구를 제작하여 좀 더 쉽게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실제로 노원에코센터를 자주 이용하는 주민들은 프로그램 체험 후 자발적으로 불을 끄고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모습을 보여 프로그램 기획자로서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유스로거 SK이노베이션의 에너지 사업에도 관심이 많으신가 봐요 ^^ 그럼 사내 온실가스 배출권제도, 그린 이노베이션, 에너지 절약 등의 정책도 알고 계신가요?

박소라 교육팀장 네. 개인적으로 사기업이 그러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개인이나 시민단체에서 에너지사업을 시행하기에는 인적, 물적 한계가 큽니다. 그 때문에 기업적인 측면에서 대규모로 에너지 정책을 실행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모습은 모두에게 본보기가 되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유스로거 그렇다면 사기업 측면에서 재생에너지를 알리고 인식을 높이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박소라 교육팀장 더 많은 사람이 에너지에 관심을 둘 수 있게 도와주셨으면 좋겠어요. 에너지 절약과 재생에너지, 환경에 관하여 진실성을 가지고 일반인에게 접근하도록 말이에요. 환경을 생각하는 진심으로 함께 노력하면 많은 사람이 그것을 느끼지 않을까요?


뜻깊은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 유스로거는 박소라 교육팀장의 말처럼 더 많은 분이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2012년 9월, 프로그램 정보와 이용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깨알 같은 일정 확인하셔서, 즐거운 체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노원에코센터


가시는 길을 위에 지도를 참고하세요.


 이름

노원에코센터 

홈페이지 

 ecocenter.nowon.kr

 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덕릉길 450(상계6,7동 770-2)마들체육공원내

 전화번호

02-2116-4404 

이용대상 

누구나 

이용방법 

센터 전 구간 무료관람, 환경도서 열람과 검색 가능

이용시간 

오전 10시 ~ 오후18시

휴관 

매주 월요일, 법정 공유일 


아직은 생소하고 어색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가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이른다는 사실이라도, 여러분이 알아주시기를 유스로거는 바랍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노원에코센터와 SK그룹 모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과 일반인의 인식 변화를 도모하는 노력이 계속된다면 대한민국도 신에너지 강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