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너지 인사이드/브랜드이야기

일도 취미도 즐길 줄 아는 남자, 곽종웅 과장을 만나다



심리학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자신과 닮은 상대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외모뿐만 아니라, 자신과 비슷한 취미를 가졌거나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끌린다는 것입니다. 소개팅 자리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이 만났을 경우, 성공 확률이 높다는 속설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유스로거도 곽종웅에너지로거와 친해지기 위해 그의 관심사를 알아보고 함께 즐겨보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취미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한강 풍경을 감상하며 자전거를 타는 것이었습니다. 비밀리에 정보를 입수한 유스로거가 한강으로 출동했습니다!



Part 1. 한강 자전거 데이트



선선한 바람이 불던 어느 날 오후 3시, 한강 잠원지구 자전거 대여소 앞에 네 명의 유스로거가 모였습니다. 저~ 멀리서 손을 흔들며 다가오는 훤칠한 남자! 바로 곽종웅에너지로거입니다. 오랜만에 만난 유스로거를 반갑게 맞이해주시는 모습에 유스로거도 기분 업~ 에너지 업~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자전거대여소로 향했는데요. 튼튼해 보이는 자전거를 고르고~ 이제 본격적으로 라이딩을 즐겨 볼까요? 요즘 한창 열풍이라는 라이딩~ 유스로거는 에너지로거와 함께 취미를 공유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들떠있었답니다.


그렇게 한동안 한강의 공기를 마시며 일렬종대로 라이딩을 즐겼답니다. 여기서 잠깐~ 곽종웅 에너지로거의 라이딩 이야기가 궁금하다고요? '틈새 인터뷰' 들어보세요!


유스로거

주로 언제 자전거를 타세요? 


곽종웅 에너지로거

날씨가 화장할 때 주로 한강으로 나와 자전거를 타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땀을 흘릴 때 가장 행복하거든요.


유스로거

특별히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는 이유는? 


곽종웅 에너지로거

우선, 부담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굳이 자전거를 가져오지 않아도 자전거 대여소에서 값싸게 대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혹시 한강에서 자전거 대여해서 타실 분은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는 것 기억하세요. 또, 잠원지구 압구정 방향은 자전거를 탄 후,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라는 가로수길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죠!



유스로거
자전거 이용 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곽종웅 에너지로거
평소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조언을 드리자면 안전이 가장 중요해요.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의외로 자전거 안전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자전거를 탈 때는 주변에 보행자가 있는지, 자동차와 일정 거리를 유지했는지 항상 살펴봐야 해요. 저녁에는 조명등을 꼭 켜야 하고요.  참, 자전거 타기 전 체인은 잘 돌아가는지, 브레이크는 잘 걸리는지, 부품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돼요.


발맞춰 자전거를 타고나니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신나게 한강 공원을 한 바퀴 돌고 난 후, 벤치에 앉아 담소를 나누니 어느새 부쩍 가까워진 것 같았답니다. 

즐거운 한강 데이트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곽종웅에너지로거로부터 SK 서린사옥에 놀러 오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과연 회사에서의 모습은 어떨지?


Part 2. 넥타이를 맨 남자


짜잔~ 여기는 SK에너지 에너지정책팀 사무실, 곽종웅에너지로거 자리입니다. 지난번 만남에선 한강에서 신나게 자전거 라이딩을 즐겼다면 오늘은 회사생활 11 년 차, 워커홀릭으로 변신한 곽종웅에너지로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곽종웅에너지로거는 에너지정책팀에서 5 년째 근무 중인데요, '에너지정책팀'이라니, 대학생인 유스로거에게는 생소한 팀명입니다. 과연 에너지정책팀은 어떤 일을 하며, 또 그 안에서 곽종웅에너지로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에너지정책팀에는 총 열 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정책팀의 주업무는 석유산업과 관련한 법률, 품질, 유통, 세제, 가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 대해 정부부처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곽종웅에너지로거는 에너지정책팀에서 유통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법·제도·유통구조나 회사의 사업영역·제품공정까지 모두 잘 이해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가도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정말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했는데요, 유스로거처럼 사회 진출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을 위한 조언을 들어볼까요?



유스로거
직장생활 11년 차로서 알려주고 싶은 사회생활 팁이 있나요? 

곽종웅 에너지로거
직장생활도 체력이 있어야 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직장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건강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정신적, 육체적 노동이 함께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길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주말이면 자전거를 타는 이유도 그러한 이유에서죠.

유스로거
직장생활 시에 이것만은 꼬~옥 주의해라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곽종웅 에너지로거
가장 쉬운 건데도 의외로 이걸 잘 안 지키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타인을 내 멋대로 평가하거나 이렇다 저렇다 누군가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누군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을 때 나도 누군가가 말하고 있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을 칭찬하고 위로하는 말은 좋지만, 비방하고 모욕하는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되겠죠?


유스로거
직장생활 중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곽종웅 에너지로거
직장생활 11년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매 순간, 하루하루가 제겐 모두 의미 있어요. 처음 입사했을 당시 도와주던 선배님, 동기들이 생각납니다. 지금까지도 무탈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입사 초기에 여러모로 도움을 준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덕분에 힘들고 어려운 순간이 닥치더라도 잘 이겨낼 수 있었죠. 이렇게 돌이켜보니 즐겁고 기뻤던 일만 생각나네요. 유스로거를 비롯한 모든 대학생 여러분들도 학교생활에 취업준비까지 어렵고 힘든 순간을 겪고 있는 중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두 즐거웠던 추억으로 남으니 지금 이 순간을 즐기시고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즐거운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추억은 특별한 게 아니에요. 지금 이 순간도 저와 유스로거의 추억이 되는 거죠.

곽종웅에너지로거는 인터뷰 내내 지난 11년 간의 회사생활을 회상하면서 흐뭇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유스로거도 언젠가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즐거웠던 과거 사회생활을 회상하는 날이 오겠죠?

한강에서의 자전거 데이트와 SK 본사 데이트를 마치고 나니, 모두가 처음 만났을 때보다 훨씬 더 친해진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회사 밖에서의 모습과 회사 내에서의 모습 모두 매력 넘치는 곽종웅에너지로거! 앞으로의 회사생활과 취미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