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타이어 효율 등급제~ 내 차의 연비를 위해!

SK에너지 에너지 활용법

타이어 효율 등급제~ 내 차의 연비를 위해!


안녕하세요! 유스로거 이상은입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연비 걱정해 보셨을 거에요. 그만큼 연비를 챙기는 것은 운전자의 필수 항목이 되었는데요. 얼마 전 타이어만 잘 골라도 연비를 향상할 수 있다는 희소식을 들었습니다! 


바로 ‘타이어 효율 등급제’가 그것입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

▲ 출처: 에너지관리공단(링크)


바로 이 라벨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12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가전제품에만 붙어있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타이어에도 등장하다니 정말 반갑네요. ^^ 


타이어 효율 등급제가 시행됨에 따라 이제는 소비자들이 타이어를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럼, 타이어 효율 등급 라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타이어 효율 등급제란?


타이어 효율 등급

▲ 출처: 에너지관리공단(링크)


타이어 효율 등급제는 에너지 소비효율 표시제와 최저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제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표시제는 소비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품을 5등급으로 나눠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5가지 색상으로 표시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승용차용 타이어만 시행하고 있지만, 올 12월엔 소형트럭용 타이어 제품도 시행될 예정이에요.


최저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제는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의 최저기준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정 소비효율 수준 이하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제한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지요.


타이어 효율 등급 라벨에는 연비 효율과 젖은 노면 제동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연비 효율은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기준으로 측정하는데요. 


회전 저항

▲ 출처: 에너지관리공단(링크)


회전저항은 주행 시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에너지 손실을 의미합니다. 회전저항이 적을 수록   좋은 성능의 타이어를 의미하는데요. 지면과의 마찰이 줄면 그만큼 연비효율은 높아진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그리고 라벨 아래에 표시되어있는 젖은 노면 제동력은 브레이크 성능을 의미하는데요.


젖은 땅에서 기준 타이어를 장착한 차와 대상 타이어를 장착한 시험 차량의 상대적인 제동성능을 비교해서 타이어의 안정성을 측정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5가지 색상으로 분류되어 한 눈에 보기 쉽게 되어있답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제의 장점!


타이어 장점

 ▲ 출처: 에너지관리공단(링크)


타이어 효율 등급제를 시행하면 무엇보다 소비자가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집니다. 타이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도 쉽게 접할 수 있지요.


그리고 타이어 효율 등급제 시행으로 타이어가 고효율 타이어로 바뀌면 전체적으로 연간 약 35만TOE (Ton of Oil Equivalent, 석유환산톤)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35만TOE는 서울과 부산을 약 594만 회 왕복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대단하죠! 그 뿐만 아니라 매년 272kg의 이산화탄소 발생까지 줄일 수 있으며, 온실가스도 감소 되면서 에너지 소비를 더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반 타이어보다 연료비 절감도 굉장합니다! 리터당 2000원 기준으로 1년에 연료비를 약 23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니! 정말 꼭 필요한 제도에요. ^^


이렇게 우리에게 꼭 필요한 타이어 효율 등급제는 우리보다 앞서 일본과 유럽 그리고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 지 살펴볼까요?



다른 나라에서는?


먼저 옆 나라 일본의 타이어 효율 등급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타이어 효율 등급

▲ 출처: 에너지 관리 공단(링크)


일본은 우리나라와 라벨의 디자인만 다를 뿐 표시하고 있는 내용은 같습니다. 대신 우리나라의 5등급 분류가 아니라, 회전저항을 5단계로 젖은 노면 제동력을 4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유럽 타이어 효율 등급

▲ 출처: 에너지 관리공단(링크)


유럽의 타이어 효율등급제는 5단계가 아니라 A에서 G까지 7단계로 세밀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위 두 나라에서는 표시하지 않고 있는 소음도 표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효율등급 표시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타이어 제품은 판매를 금지하는 법도 있다고 하니, 정말 믿고 살 수 있는 좋은 등급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 타이어 효율 등급

▲ 출처: 에너지 관리 공단(링크)


미국에서 시행되는 등급제는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 그리고 마모성능까지 표시되어있습니다. 또한 1~100까지 세분화된 등급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제에 대해 잘 설명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아직 자동차가 없지만, 그래도 이렇게 좋은 제도가 우리나라에 시행되고 있다니 정말 믿음직스러워요!


앞으로는 타이어 효율 등급 라벨을 확인하시고, 연비 절감도 톡톡히 해주는 타이어를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상 유스로거 이상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