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너지 인사이드/브랜드이야기

자동차 연비 줄이기! 이것만 알면 나도 에코드라이버~


최근 ‘에코드라이브’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말 그대로 친환경ECO 자동차 운전DRIVE를 뜻합니다. 에코드라이브는 친환경성 외에도 경제성, 안전성, 편리성과 에너지 절약도 지향합니다.

 

현재 교통안전공단에서도 에코드라이브 홈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을 만큼 범국민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유스로거가 직접, 에코드라이브를 소개합니다!

 


STEP 1 차량 무게 줄이기
차량에 불필요한 짐이 많으면 연비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차량 무게가 130kg 증가할 때, 차량 연비는 4%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꼭 필요한 안전장비를 제외하고 최대한 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2 기름은 절반씩만~
주유소에서 기름을 채울 때에도 가득 채우는 것보다 절반 정도씩 채우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귀찮더라도 적은 양을 자주 주유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보세요.


STEP 3 불필요한 예열 최소화

이제 시동을 걸 차례입니다. 예열은 어떻게 하느냐고요? 적당한 예열이 필요하고 알려진 것과 달리 요즘 출시된 차량은 예열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 아직도 불필요하게 예열하는 운전자가 많다고 하는데, 이는 연비 악화의 주된 요인입니다. 겨울이라고 해도 엔진 예열은 10초 정도가 적당하며, 최대 30초를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4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자
엔진브레이크가 무엇이냐고요? 엔진브레이크는 흔히 생각하는 일반적인 브레이크처럼 페달이나 기어로 차를 멈추는 방법이 아닙니다. 운전하다 보면 누구나 액셀을 밟고 또 자연스럽게 떼게 되는데, 엔진브레이크는 밟은 액셀을 뗄 때 엔진에서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이릅니다. 액셀에서 발을 뗐을 때에 속력이 주는 것은 바로 엔진브레이크 때문이죠. 이 엔진브레이크가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속력을 줄여야 할 지점이 다가오면 미리 액셀에서 발을 떼고 속도를 줄여주는 편이 좋습니다.

 

STEP 5 정속 주행 유지하기
출발 시 처음 3초간 시속 20km 정도까지 천천히 가속하여 출발하고, 급가속과 급감속은 하지 마세요.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하면 연료소모도 많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도 증가합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연비에 좋습니다. 평균 속도가 40km/h로 똑같다고 하더라도, 1분에 속도를 3회 바꾸면 연료가 20% 더 들어갔고, 1분에 속도를 5회 바꾸면 연료가 50%까지 더 듭니다.

 


STEP 6 공회전 최소화

신호대기 시 중립모드(N)를 유지합니다. 주차는 물론이고 정차 시에도 엔진을 정지하면 공회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공회전 5분이면 1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낭비됩니다. 또 공회전 상태에서는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이 지속해서 배출됩니다. 공회전을 최소화하고 중립모드를 유지하는 작은 습관만으로도 최대 약 30% 이상의 연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절감도 가능하니 일거양득라고 하겠습니다.

 

STEP 7 에너지 관리 시스템 활용하기
실시간으로 연료사용량을 보여주는 표시기, 연료차단 기능인 퓨얼 컷을 보여주는 에코 인디케이터, 공회전 제한장치인 ISG 등 최근에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에코드라이브를 실현하는 예가 많습니다.

 

에코 인디케이터(Eco Indicator)

운전석 앞쪽에 설치해 모니터 등으로 친환경 운전 돕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회전하면 흰색, 연비가 나쁜 운전을 하면 빨간색, 연비가 좋은 운전을 하면 초록색으로 알려줍니다.

 

ISG(Idle Stop & Go)

교통 신호나 기타 이유로 차량이 정지하면 엔진을 멈추는 기능입니다. 차량에 ISG기능이 있으면 매연, 연료를 절감하고 엔진 오일 등 각종 소모성 부품의 사용주기가 늘어납니다. 또 각종 안전사고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STEP 8 교통정보 생활화
목적지로 가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지도나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미리 확인 후 출발하는 것입니다. 먼 길을 간다면 국가교통정보센터(전화 1333)로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우회도로 정보를 확인하세요. 하지만 가까운 길이거나 전화 걸기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이 많은데요. 이럴 때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정체 및 사고 지역을 실시간 확인합니다.

 

TIP 고속도로 소식을 실시간으로! - Road Plus

한국도로공사에서 만든 어플 Road Plus로 실시간 도로 상황을 알 수 있어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총 거리, 예상소요시간, 고속도로 통행요금까지 알려 줍니다. 도로 상황이나 고속도로 주유소유가정보도 알 수 있어요. 효과적인 경로 설정이 가능하겠죠?  

(아이폰 링크) (안드로이드 링크)

 

 


STEP 9 경제속도 준수
알려진 경제속도는 일반도로 60~80km/h, 고속도로 90~100km/h입니다. 앞차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정속주행과 동시에 경제속도를 지킨다면 안정과 연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STEP 10 에어컨 사용 자제
오르막길이나 체증이 심한 시내에서는 에어컨 사용이 엔진에 부담을 줍니다. 그래도 아직 날씨가 더워서 사용해야만 할 때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세게 틀었다가 천천히 약하게 조절하면 좋다고 합니다.

에코드라이브를 위한 9가지 STEP! 교통안전공단은 승용차 한 대가 에코드라이브로 15,000km를 주행할 때 390 리터의 연료를 줄일 수 있다고 전합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70~80만 원을 아끼는 셈입니다. 오늘부터라도 에코드라이브도 실천하고 연비도 줄여보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