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너지 인사이드/브랜드이야기

[스마트 주유소 ③] 주유소에서 알밤을 나눠 준다?!



주유소에 들려 주유나 세차를 하면, 상추를 받는다?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주민들과 더불어 발전을 도모하는 특색 있는 스마트 주유소가 있다?!  

 

각종 이색 마케팅으로 스마트 주유소 뽐내기 이벤트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한 공주의 중부제3 주유소를 소개해 드립니다. 


 

중부제3 주유소는 교육의 도시, 충남 공주시 신관동 44-2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주유소는 스마트 주유소의 하나로 스마트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SK에너지 스마트프로그램 중 월누적 프로그램 (15/25/35만원 주유 시 최대 1만원 주유할인권 증정)을 적용하여 단골손님에게 월별 주유비 절약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유금액

 할인권

  15만원

 2천원

  25만원

 3천원

  35만원

 5천원


또한, 이를 홍보하기 위한 기발한 형태의 홍보물 설치와 각종 Day 마케팅 등 이 주유소만의 특별한 프로모션 방법으로 스마트 프로그램과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는데요. 


중부제3주유소 만이 선보이는 차별화된 경쟁 전략!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까요?



하나. 차별화된 세차 서비스 

 


중부제3주유소는 유료 세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주유소가 무료 세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처 주유소와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비결에는 다른 주유소에서 제공하지 않는 특별한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세차 대기 시엔 휠세정제, 여름의 경우엔 벌레 제거제를 사용하여 세차 전, 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하절기에도 세차에는 온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초벌세차 시, 밀대를 사용하여 손 세차와 비슷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 세차 중 세척이 덜 된 부분은 직원이 직접 손으로 얼룩을 제거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계세차를 통과한 후 마무리 시엔 직원이 직접 차량 외부 및 문틈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 단계에서 스티커나 타르 등으로 인한 미세한 흠집이 있을 경우, 관리자가 차량을 따로 유도하여 전용 세정제로 미세 흠집을 제거해 드리고 있습니다. 



둘. 판촉물의 차별화


중부제3주유소는 다른 업체 혹은 농가와 연계를 통해 판촉물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느 주유소처럼 생수와 티슈 역시 비치는 하고 있지만, 이것들은 고객이 찾으실 때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중부제3주유소가 지금까지 시행했던 지역 프로모션은 공주시의 농가와 연계하여 상추, 알밤, 뻥튀기, 가래떡 나눠 주기 등이 있었는데요. 공주 지역의 업체 및 농가를 광고해주고 저렴한 가격에 해당 업체와 농가의 제품을 받아 고객께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한편, 중부제3주유소는 광고 전단지를 직접 제작 및 배포하고 있는데요. 전단지의 경우엔 주유소 관리자인 조성옥 씨가 라벨지 등을 직접 제작했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티슈 및 물티슈의 경우엔 지역 업체의 홍보 스티커를 붙여주고, 티슈를 지원 받는 형식으로 비용적인 부분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셋. 지역민과의 유대를 통한 수익창출

 


중부제3주유소의 경우 지역 사업주들과 연계하여 해당 고객에게 특정 금액을 할인해주고 있는데요. 특히, 주변 아파트 및 학원 연합 등과 연계를 한 프로모션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고객에겐 일정금액을 할인해 주고, 동시에 일정금액을 적립해줘서 연말에 해당 아파트의 발전기금으로 기부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원 연합의 경우엔 대부분이 승합차량이기 때문에 어린이 보호차량과 승합차량에 한하여 무료 세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업할 때부터 애용하는 주유소입니다. 이 주유소 때문에 SK주유소에 대한 믿음이 생겼고, 주유는 꼭 이 주유소에서만 하고 있습니다. 중부제3주유소는 공주의 자랑입니다.

                                                                                                             - 공주시 신관동 김정훈 씨 



넷.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

 


중부제3주유소는 주유나 세차 시 타이어 공기압 체크와 차량 실내 에어컨 청소를 무료로 제공하고, 우천 시엔 발수 코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안내문을 통하여 원하는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실내 에어컨 청소는 전용 기계를 통하여 50,000원 이상 주유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천 시엔 발수 워셔를 미러와 창문에 뿌려서 고객이 비오는 날에도 편안히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섯. 지역 축제 및 지속적인 이벤트


중부제3주유소가 제공하는 가장 특색있는 서비스는 day 이벤트입니다. 특별한 날의 경우에 그 날의 특징에 맞는 이색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설날은 가래떡을 나누어 주고, 어린이날엔 헬륨 풍선, 어버이 날, 스승의 날엔 주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부모님, 선생님들께 무료로 세차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의 경우에는 산타 복장을 갖춰 입고 과자를 나누어 주고 있는데요. 지난 크리스마트 때 주유고객의 자녀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또, 부모님에겐 고객친화 주유소로서의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공주지역에서 축제가 진행되는 경우엔 축제 주체 측과 제휴를 맺어, 제휴한 축제의 관람권을 가지고 오실 경우, 세차를 무료로 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백제문화행사와도 연계하여 고객에게 행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행사 측과 고객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노력한 이색 이벤트였습니다~! 



여섯. 직원들과의 소통


▲ 정해철 실장


중부제3 주유소는 월별 우수사원 표창, 세차대수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금연수당 지급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우수사원 최용철▲ 우수사원 최용철


월별 우수사원의 경우엔 평가표를 통하여 월말에 우수사원을 선정, 소정의 금액을 지급하고 명찰에 한 달 동안 ‘이달의 우수사원’이란 명찰을 부여합니다. 

 

▲ 이금희 매니저 ▲ 이금희 매니저


그리고 중부제3주유소는 인기있는 세차서비스 때문에 세차대수가 많다보니 일 130대 이상 5,000원, 일 170대 이상은 10,000원의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우철연 사원▲ 우철연 사원


한편, 주유소의 특성상 흡연이 가장 걱정 거리인데요. 이를 위해 비흡연자의 경우, 매달 급여에 50,000원씩을 금연 수당으로 지급하고 있답니다. 안전 측면이나 업무 시간에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어 업무효율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일곱. 기타 알림판

 


중부제3주유소는 중고 TV 를 활용한 안내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연결하고 파워포인트를 통하여 수정과 편집이 용이 하도록 제작하였으며, 거래처를 광고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부제3주유소는 기존에 있는 것을 재활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특별한 이벤트로 고객과 지역사회에 골고루 만족을 주고 있는 공주시 중부제3주유소! 마치 공주를 지키는 일곱 난장이 같은데요. 


중부제3주유소가 동화에나 나올 법한 달콤한 주유소가 되기까지, 무수히 많은 아이디어와 시행착오를 겪으며 끊임없이 노력한 중부제3주유소의  조성호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 조성호 대표 ▲ 조성호 대표


에너조이 다른 스마트 주유소와는 다른 중부제3주유소만의 독특한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나요?

조성호 대표 중부제3주유소는 지역사회와의 공동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주’라는 지역의 특성과 지역 주민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최대한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주 지역의 농가 발전을 위해 지역 특산물의 수확이 풍성할 때는 티슈나 생수 대신 그 농산물을 사서 주유나 세차 고객에게 제공했습니다. 

또한, 지역행사나 지역 단체와 연계하여 프로모션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 단체별 특성에 맞게 주유할인 및 세차 서비스를 지원하여 주유소 홍보를 꾀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에게 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조이 중부제3주유소의 주변에는 총 5개의 주유소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주변 주유소들과의 가격 경쟁력에서는 크게 두각을 보이고 있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중부제3주유소가 단골손님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성호 대표 지역 주민에게 믿음과 신뢰로 서비스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골손님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가짜석유 등의 문제들이 불거졌을 때도 저희 단골손님들은 의심 없이 찾아오실 정도로 중부제3주유소만큼은 믿고 주유할 수 있는 주유소로 인식되도록 신뢰를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주변에 주유소가 많이 생긴 이후에도 단골손님들의 입소문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주유소에 대한 좋은 인식과 매출도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에너조이와 함께 만나본 중부제3주유소, 어떠셨나요? 각종 이색 이벤트와 섬세한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중부제3주유소! 언젠가 공주를 방문할 일이 있으면 꼭 한번 다시 들려보고 싶은 스마트주유소입니다. 여러분도 공주에서 일등 주유소의 감동적인 일등 서비스를 직접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