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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인사이드

[클린디젤] It’s CLEAN~ 디젤에 주목하라! ②

[클린디젤] It’s CLEAN~ 디젤에 주목하라! ②

[클린디젤] It’s CLEAN~ 디젤에 주목하라! ②

 

미운오리새끼에서 당당히 백조로 돌아온 디젤! 클린디젤 이야기 1화에서는 21세기에 이르러 디젤이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진화할 수 있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기술의 진보가 디젤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킨 덕분이었는데요. 이번 화에서는 이처럼 발전한 클린디젤이 세계 시장에서 어떤 활약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계는 지금 클린디젤로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자동차 업계는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 배출이 적고 연비 효율이 높은 그린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클린디젤,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그 경쟁 시장을 함께 견인하고 있는데요. 이 중 클린디젤은 기술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가장 현실적인 그린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젤 신차 등록 대수를 국가 별 비교한 도표입니다.[2008년 상반기 디젤 신차 등록 대수]


이와 같은 이유로 해외에서는 클린디젤의 보급 확대를 위한 국가적인 지원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일찌감치 클린디젤에 눈을 돌린 서유럽은 경유 신차 판매량 중 클린디젤의 비율이 절반 이상일 정도입니다. 이는 유럽 국가들이 앞다퉈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 차량에 보조금 및 세제혜택을 제공한 결과인데요.

 

실제로 프랑스는 이산화탄소 배출가스 기준을 책정하고 이를 초과하는 차량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합니다. 반대로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급하죠. 그 결과 프랑스의 클린디젤 점유율은 1998년 40%에서 2008년 78%로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클린디젤의 승승장구, 어디까지?

 

유럽을 중심으로 한 디젤차의 강세는 이제 대한민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젤 차를 대표하는 인기 디젤 모델 4종입니다.[2012년 인기 디젤 모델]

※상기 이미지는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작년 2012년 한 해 동안 국내 수입차 시장에 심상치 않은 변동이 있었다고 합니다. 바로 ‘디젤차의 선전’인데요. 폭스바겐, 아우디, BMW, 벤츠 등 다수의 디젤차 모델을 선보인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인 것입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수입차 전체 판매량 중 디젤차 비율은 50.9%로 전년대비 80.5% 상승했습니다. 44.2%에 그친 가솔린차를 앞지른 것인데요.

 

지속되는 고유가 상황에서 수입 디젤차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연비향상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은 이미 클린디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에서도 다행히 디젤의 가치를 인정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클린디젤은 2009년 5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그린카로 규정되었고, 2013년 현재 EURO-5를 충족한 클린디젤은 환경개선부담금을 면제받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장점 홍보 또는 혜택이 없어서, 디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쉽사리 사라지지 않고 있지요.

 


다 함께 클린디젤, 클린 코리아
 
사실 경유는 국내 정유업계의 대표적인 수출 효자 품목입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유의 절반 이상이 해외로 수출되는 상황이지만, 국내 경유 수요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입니다. 수출을 많이 한다는 것은 경유 품질 및 환경성에 대한 국제 경쟁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가 국내 시장에서 여전히 찬밥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아직도 많은 사람이 경유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차량 연료로서 정책적으로 다른 연료에 비해 소외되면서 수요는 늘지 않고 오히려 줄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수요가 적다 보니 원유 정제 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경유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디젤차의 우수성을 나타내주는 그림입니다.

 

따라서, 경유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클린디젤의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널리 알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차등적인 보조금 및 세제를 운영하는 유럽처럼 정책적인 지원도 뒤따른다면 클린디젤 보급에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클린디젤과 관련한 정책 방향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EURO-5보다 배출기준이 강화된 EURO-6 차량이 출시되는 2014년에 클린디젤의 환경성을 다시 평가하고 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도 늦지 않았습니다. 당장 내년인 2014년 EURO-6 시행이 예정된 가운데 지금부터라도 EURO-6를 대비한 클린디젤 관련 연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면 선진국형 에너지 소비와 발을 맞출 수 있습니다. 선진국에 비해 아직 기술개발이 뒤처진 상태이지만 지속적 투자와 기술개발로 그린카 선진국으로 도약하길 기대해 봅니다.

(참고: 석유협회)

 

에너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