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니트 다이어트, 작은 실천 속 큰 변화

니트 다이어트, 작은 실천 속 큰 변화니트 다이어트, 작은 실천 속 큰 변화

 

어느덧 완연한 봄날입니다. 따뜻한 날씨에 점점 낭만에 빠져드는 마음과는 달리 얇아지는 옷차림에 옆구리 살이 서서히 존재감을 드러내곤 하는데요. 봄을 맞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

 

요즘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다이어트에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운동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따라 하려면 너무 어려운데요. 특히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은 더욱 그럴 거라 생각합니다. 

 

FAT 로고 이미지입니다.

 

특히 야근과 회식이 잦은 직장인이라면 헬스장은 고사하고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생활 속 작은 습관의 변화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비법이 커다란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니트 다이어트’입니다.

 

체중계 위에 올려진 줄자의 모습입니다.

 

니트다이어트의 니트(NEAT)는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의 준말로, 우리말로는 ‘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이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호흡하고, 체온을 유지하고,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니트(NEAT)인데요. 여성의 경우 하루 평균 소모칼로리인 2000Kcal중 1400Kcal가, 남성의 경우 2500Kcal중 1750Kcal이상이 바로 니트에 속한다고 합니다.

 

니트(NEAT)다이어트란 따로 운동하지 않고 일상생활 속 습관의 변화로 체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즉, 내 몸이 소비하는 칼로리는 늘리고 섭취하는 칼로리는 줄여서 살을 뺀다는 것인데요, 따로 식단조절을 하거나 운동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에게 요즘 인기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유스로거와 함께 니트다이어트 시작해 볼까요? ^^

 

 

하루에 물 2L 마시기, 텀블러로 해결하세요!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생체리듬이 원활해져 몸이 소비하는 칼로리양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디톡스 효과까지 있는데요. 하지만 직장인들에게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정수기 옆에 비치된 손바닥만한 종이봉투로 2L를 마시려면 몇 번을 왔다 갔다 해야 할까요? 또 자리에서 일어날 때 마다 주변에 눈치가 보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텀블러를 추천합니다! 텀블러를 옆에 두면 물 마시러 자주 일어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물을 자주 마시게 된답니다.  ^^ 보통 텀블러의 용량이 300~500ml 정도 되니, 텀블러로 4컵 정도 물을 드시면 하루 2L의 물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텀블러 구매하실 때 꼭 용량을 확인해 주세요!

 


걷기, 회사 계단을 이용하세요!

 

회사원이 계단을 올라가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걷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래서 많은 다이어트 전도사들이 하루 30분 이상 걸을 것을 권장하는데요. 하지만 외근직이 아닌 이상 회사 생활을 하면서 30분 이상 걷기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특별히 짬을 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답니다.

 

5개 층을 두 다리로 오르내리면 평균적으로 35Kcal가 소모되는데요. 5개 층을 오르내린다는 가정하에 점심 식사하러 나갈 때 한 번, 흡연 시 또 한 번, 마지막으로 퇴근할 때 계단을 이용하면 하루 약 100Kcal 정도를 소모할 수 있으니 계단 이용을 생활화해보세요.

 


과식은 금물, 여직원과 함께 식사해 보세요

 

남자가 과식을 하고 속이 안좋은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점심식사 시간에 ‘이모 여기 밥 한 공기 추가요’를 매일 반복하고 계신가요. 이럴 땐, 여직원과 함께 식사해보세요. 여직원 식사 속도에 맞춰 천천히 식사하면 과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리 뇌는 음식이 몸에 들어오고, 20분은 지나야 포만감을 느끼는데요. 설렁탕 한 그릇을 10분 만에 뚝딱하는 남자들끼리 식사하면 그만큼 과식하기 십상이랍니다. 무엇보다 여직원과 함께 식사하며 즐거운 대화를 나누면, 한 시간 동안 95Kcal를 소비할 수 있는데요. 수다는 가장 즐거운 유산소 운동인 거 다들 아시죠? ^^

 


다리 꼬지 말고, 허리 펴고, 뒤꿈치 들기

 

여자가 의자에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이미지입니다.

 

바른 자세 유지하기는 니트 다이어트의 필수입니다. 사무실에 앉아 한참 일에 몰두하다 보면, 어느새 의자와 내 몸이 한몸이 될 때가 있는데요. 의자에 기대서 앉으면 36Kcal가 소모되지만, 허리를 곧게 펴서 앉으면 54Kcal가 소모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 지금 다리를 꼬고 있다면, 다시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뒤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반복해보세요.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종아리가 날씬해진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효과적이니 꼭 따라 해 보세요~ ^^

 


군것질은 견과류 혹은 통곡물로 해결하세요!

 

견과류는 이용하고 초콜릿은 삼가해 달라는 이미지입니다.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할 행동 중에 하나가 바로 군것질인데요. 하지만 가장 유혹을 견디기 힘든 것이 군것질이기도 합니다. 특히 점심식사 후 꾸벅꾸벅 몰려오는 졸음과 싸우려면 최고의 응원군인 ‘군것질’이 필요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달달한 과자와 초콜릿 대신에 견과류나 통곡물을 이용해 보세요.

 

견과류는 칼로리는 높지만 포만감이 오래가는 식품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 내 함유된 지방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몸에 축적된 체지방을 연소시켜 줍니다. 게다가 견과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체내의 에너지 소비량을 10% 정도 늘려준다고 하니 간식으로는 딱 이겠죠? ^^

 

일일 권장량

아몬드 10알, 땅콩 20알, 호두 28알

 


회식 필수품, 이것만은 꼭 챙겨주세요!

 

키친타월

 

테이블 위에 올려진 냅킨 이미지입니다.

 

회사 다니면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 같습니다. 특히, 회식의 단골 메뉴가 삼겹살인 대한민국에서는 더더욱 그러하죠.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실 땐, 주문 시 키친타월 한 장을 함께 요청하세요. 접시 아래 키친타월을 깔고 고기를 덜어내면 고기의 지방이 쫙 빠져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 시에는 물 한 컵을 옆에 두고 자주 섭취하세요. 물은 알코올의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며, 포만감을 높여 음주량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양파, 밥 한 공기

 

밥 한 공기와 양파 이미지입니다.

  

회식 자리에서 고기를 먹을 땐 밥과 함께 쌈을 싸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각종 야채와 함께 쌈을 싸 드시면 포만감을 빨리 느껴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쌈을 쌀 때 양파를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양파는 지방분해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기 때문이지요.

 

집안일 하기

 

남자가 청소를 하기위해 먼지 털이개를 들고 있습니다.

 

퇴근 후에는 수북이 쌓인 집안일을 하며 운동 대신 칼로리를 소비해봅시다. 귀찮아서 자꾸 미루게 되는 집안일을 꾸준히 하면 은근히 칼로리가 잘 소모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집안 일

 소모 칼로리

 이불 개기

  52 Kcal

 아기 업고 걷기

  30 Kcal

 설거지

 27 Kcal

 욕조청소

 40 Kcal

 빨래 널기

 30 Kcal

 서서 빨래 개기

 24 Kcal

 손빨래

 가볍게 74 Kcal, 힘들게 105 Kcal

 손걸레질

 54 Kcal

 청소기 돌리기

 23 Kcal

 


올해는 니트다이어트로 건강을 가꿔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너무 조급할 것 없이 하루에 한가지씩 천천히 실천해 보세요.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 서서히 습관을 들인다면 어느덧 자신의 체형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답니다. ^^

 

유스로거 이지원 푸터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