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컬러마케팅에 숨은 색의 비밀

컬러마케팅에 숨은 색의 비밀컬러마케팅에 숨은 색의 비밀

 

흔히들 개성이 넘치는 사람에게 ‘색다르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죠. 또한 가지각색의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뭉뚱그려 ‘저마다의 색이 있다’고도 말합니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 어휘 속에 녹아 있는 색. 여러분께서는 색에 숨은 비밀을 알고 계신가요?

 

 

소비자를 사로잡는 힘, 컬러마케팅

 

옷을 코디할 때 색상 하나만 잘못 매치해도 옷 전체를 잘못 입은 듯한 기분이 드는 것처럼 제품을 구성할 때와 진열할 때에도 색상의 선택은 중요합니다. 또 우리는 이렇게 계산된 색상에 이끌려 제품을 구매한답니다.

 

다양한 색상 사진입니다.

 

이를 컬러마케팅이라 하는데요. 컬러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사람의 오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 또 그 안에서 판단의 중요한 변수인 컬러. 실제로 컬러의 영향력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형태, 크기, 재질감 등에 80% 이상을 관여합니다.

 

SK엔크린의 빨간 모자 아가씨의 이미지입니다.

▲출처: SK엔크린 홈페이지 (링크)

 

때문에 기업의 대표컬러를 지정해 고객의 머릿속에 각인시키는 기법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SK에너지의 휘발유 브랜드인 SK엔크린은 빨간 모자 아가씨를 내세워 기업의 색깔을 알렸죠. 1999년 당시 SK엔크린은 CF에서 빨간 모자를 부각해 ‘SK엔크린은 빨간색이다’라는 공식을 성립시켰는데요. 그 위에 신뢰와 만족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며 발전에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색의 비밀과 컬러마케팅

 

그렇다면 과연 마케팅에서 색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면서도 자사브랜드 혹은 제품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 바로 색에 담긴 의미로 선정한답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색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남다른 열정을 나타내고 싶다면 빨간색

 

흔히 멀리서도 쉽게 확인 가능한 교통표지나 격렬한 스포츠 경기의 유니폼, 호화롭고 낭만적인 연회장에 쓰입니다.

 

수많은 색 중에 단연 눈에 띄는 빨간색. 빨강의 키워드는 열정과 사랑, 분노, 위험 등 모든 에너지의 종합 체입니다. SK엔크린의 빨간 모자 아가씨처럼 말이죠. ^^ 흔히 멀리서도 쉽게 확인 가능한 교통표지나 격렬한 스포츠 경기의 유니폼, 호화롭고 낭만적인 연회장에 쓰입니다.

 

긴장감을 유발하고 싶다면 노란색

 

이를테면 교통 표지판, 스쿨버스, 운송업체, 유치원복, 우비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노란색은 빨간색처럼 눈에 잘 띄는 색상 중 하나로, 사람들을 긴장하고 집중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대표하는 색으로 의존적인 이미지를 가지기도 합니다. 밝은 색상과 더불어 긴장을 요하는 제품, 이를테면 교통 표지판, 스쿨버스, 운송업체, 유치원복, 우비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손 쉬운 접근성을 원한다면 주황색 

 

스포츠웨어나 운동화, 혹은 와이파이의 제공이나 파격세일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한답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이 적절히 섞여 따뜻함과 발랄함을 동시에 지닌 주황색. 주황색은 보는 이로 하여금 활기를 띠게 하는 한편 싸고 손에 넣기 쉬운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몸의 움직임을 가볍게 하기 위한 스포츠웨어나 운동화, 혹은 와이파이의 제공이나 파격세일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한답니다.

 

산뜻함을 선사하고 싶다면 초록색

 

 자연 친화적인 화장품, 청량한 탄산음료의 패키지를 초록색으로 하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초록색은 대개 평화와 안정, 중립을 상징해 우리의 눈을 가장 편안하게 하는 색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연의 색이기도 한 초록색은 생명과 성장의 이미지로 다양한 에코제품에 쓰이는데요. 자연 친화적인 화장품, 청량한 탄산음료의 패키지를 초록색으로 하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믿음을 심어주고 싶다면 파란색

 

갈증해소 음료나 이온음료의 캔을 파란색으로 사용해 그 이미지를 부각시킵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색상인 파란색은 상쾌하고 청량한 이미지를 갖는데요. 갈증해소 음료나 이온음료의 캔을 파란색으로 사용해 그 이미지를 부각시킵니다. 경우에 따라 충성심, 믿음, 명예 등을 상징해 미래지향적인 업계에서 환영받는 색이랍니다.

 

우아한 분위기 연출에는 검정색

 

권력과 지배, 동시에 우아함과 기품을 두루 갖춰 예의를 차리는 모임이나 면접 등에서 적극 활용됩니다.

 

검정색은 무난하면서도 화려해 어느 색과의 매치가 쉬운 실용적 색상입니다. 권력과 지배, 동시에 우아함과 기품을 두루 갖춰 예의를 차리는 모임이나 면접 등에서 적극 활용됩니다. 또한 비싼 명품 브랜드에서 그 고급스러움을 더하기도 하죠.

 

탁 트인 심플함에는 하얀색

 

심플한 느낌을 주는 한편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있어 깔끔한 의상, 깔끔한 건물에 자주 사용됩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순수하면서도 단순한 색깔은 바로 하얀색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러한 흰색은 심플한 느낌을 주는 한편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있어 깔끔한 의상, 깔끔한 건물에 자주 사용됩니다. 신부의 웨딩드레스가 하얗듯 여성에게 화려함을 선사하기도 한답니다.

 

알 수 없는 신비로움에는 보라색

 

여성의 옷과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서 매력을 뽐냅니다.

 

보라색은 기호에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며, 쉽게 매치하기가 어려운 색상입니다. 그러나 그 색이 가지고 있는 럭셔리함과 기품, 신비로움은 다른 색상과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이로 인해 여성의 옷과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서 매력을 뽐냅니다.

 


색이 가지고 있는 비밀, 어떠셨나요? ^^ 우리는 알게 모르게 색의 영향력을 받으며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었군요. 또 이러한 색을 적절히 활용한 컬러마케팅. 감히 색의 의미를 단정 지을 수는 없겠지만 이만하면 색에도 무궁무진한 비밀이 숨겨있다고 할 수 있지 않나요?

 

유스로거 이상은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