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사람이 직접 선물을 사는 대신 모바일 쿠폰으로 선물을 주고받는다고 하는데요.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한 아버지 세대도 모바일 쿠폰으로 마음을 전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쿠폰은 사용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직접 얼굴을 보지 않고도 선물을 전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유스로거와 함께 쉽고 편리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모바일 쿠폰에 대해 알아볼까요?
그렇다면 모바일 쿠폰은 언제, 어떻게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게 되었을까요?
▲참고자료 : 2014-02-22 한국경제 A1면 ‘年 5천억원 ‘모바일 콘’ 선물 문화도 바꿨다.’
모바일 쿠폰 유통 초기에는 스마트폰 사용에 능숙한 10~20 대에게만 인기가 있었는데요. 차츰 스마트폰 유저가 증가하고, 2010년 12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기프티콘 선물하기 서비스가 만들어지면서 모바일 쿠폰 시장규모가 커지게 되었답니다.
이처럼 모바일 쿠폰이 발달하며,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쿠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대표적인 모바일 쿠폰으로는 ‘기프티콘’, ‘기프티쇼’, ‘기프팅’ 모바일 쿠폰이 있는데요. 세 가지 모바일 쿠폰은 목적과 용도는 같지만 차이점도 있답니다.
1. 기프티콘
▲SK플래닛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티콘’
기프티콘은 SK플래닛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쿠폰입니다. 기프티콘은 국내 모바일 쿠폰 시장 중 그 규모가 가장 커서, 흔히 모바일 쿠폰의 대명사로도 불립니다. 기프티콘은 가장 많은 업체와 제휴를 맺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물의 폭이 가장 넓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프티콘 모바일 상단에 있는 ‘종류별 상품’을 클릭하면 선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습니다. 커피, 피자 등과 같은 식/음료에서부터 가전제품, 고액의 상품권까지, 정말 다양하죠? 기프티콘 이용자는 선물을 받는 연령과 취향을 고려해 쉽고 편리하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은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용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답니다.
2. 기프티쇼
▲ KT엠하우스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티쇼’
기프티쇼는 KT 엠하우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인데요. 기프티콘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시장 규모가 큰 모바일 쿠폰입니다. 기프티콘에 비해 상품 군은 적지만 MMS(문자메시지)로 쿠폰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프티쇼 역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기프팅
▲ 원큐브마케팅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팅’
마지막으로 ‘기프팅’은 원큐브마케팅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쿠폰으로 기프티콘, 기프티쇼 보다 다소 늦게 출시했지만 색다른 상품 군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모바일 쿠폰인데요. 기존 모바일 쿠폰은 식품 위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었지만, 기프팅은 식품뿐만 아니라 운세도 볼 수 있답니다. 또한 타 모바일 쿠폰과 달리 쿠폰을 준 사람과 받은 사람 모두 환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기프티콘, 기프티쇼처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및 모바일용 사이트가 없어 휴대폰보다는 PC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구분 |
기프티콘 |
기프티쇼 |
기프팅 |
전송 방법 |
데이터 다운로드 (데이터 요금 발생) |
MMS(문자메시지) |
MMS(문자메시지) |
환불 주체 |
수신자 |
발신자 |
수신자/발신자 모두 가능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있음 |
있음 |
없음 |
모바일 쿠폰 사용법
모바일 쿠폰으로 어떻게 선물을 구매할까요? 그럼, 지금부터 유스로거가 직접 구매해보겠습니다.
1. 기프티콘으로 구매하기
유스로거는 커피를 좋아하는 친구에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선물하기로 했답니다. 메뉴에서 아메리카노 사진을 누르면 상단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하단에 ‘선물하기’를 누르면 친구에게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전송할 수 있답니다. ‘카카오톡 조르기’를 통해 친구에게 선물해 달라고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다니, 정말 재미있네요.
선물하기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주문상품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받는 이의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모바일 쿠폰과 함께 전할 문자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고 난 후 결제 방법을 선택하는데요.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 계좌이체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자신에게 알맞은 결제 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유스로거는 휴대폰 소액결제로 상품을 결제하겠습니다.
드디어 기프티콘 결제를 마쳤습니다. 참 간단하죠? 선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5분! 원하는 상품을 택하고, 결제만 누르면 바로 지인에게 선물이 전달됩니다.
결제를 하고 나면 바코드가 찍힌 모바일 쿠폰이 도착합니다. 해당 매장에 가서 모바일 쿠폰을 보여주면 제품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2. 기프티쇼로 구매하기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프티쇼를 통해 선물 하나를 추가로 구매해 볼 텐데요. 기프티콘과 구매하는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봄이 다가오자, 달콤한 초콜릿이 생각났는데요. 유스로거는 초콜릿을 고른 후 ‘상품 바로 구매’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받는 사람 휴대폰 번호와 함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결제 방법을 선택하는데요.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모카페이(모바일 결제 어플) 결제가 있습니다. 유스로거는 기프티콘과 마찬가지로 휴대폰 결제로 해보았습니다.
휴대폰으로 결제를 완료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기프티콘과 결제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이와 같이 기프티콘, 기프티쇼, 기프팅으로 쉽고 편리하게 선물을 구매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알아둘 점! 모바일 쿠폰은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짧게는 30일부터 길게는 60일 정도인데요. 설령 유효기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현재 모바일 쿠폰 규정상 유효기간 연장 신청을 하면 기존 유효기간만큼 연장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은 유효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환불도 가능합니다. 다만 모바일 쿠폰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프티콘은 모바일 쿠폰의 수신자(받는 사람)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요금 청구서를 첨부하여 환불 청구하면 환불됩니다. 기프티쇼는 기프티콘과 달리 모바일 쿠폰의 발신자(보낸 사람)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기프팅은 위에 언급했던 대로 수신자, 발신자 모두 환불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모바일 쿠폰도 환불이 가능한데요. 단, 구매금액의 90%만 환불됩니다.
현재는 모바일 쿠폰 회사마다 규정이 달라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데요. 2014년 2월 27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제도 개선방안에 따르면 모바일 쿠폰의 유효기간을 최대 6개월로 늘리고 환불 과정을 간소화시켜 간단한 인증절차만을 거치면 환불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환불 주체를 수신자(받는 사람)로 정의했습니다. 올해 6월부터 전면 시행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각 모바일 쿠폰 회사의 유효기간 연장 및 환불 여부에 대해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분 |
기프티콘 |
기프티쇼 |
기프팅 |
환불 여부 및 금액 |
환불 가능(단, 유효기간이 지난 쿠폰은 구매금액의 90% 환불) | ||
유효기간 |
60일 | ||
유효기간 연장 여부 |
연장 가능(3개월 이내 1회) |
연장 가능(5개월 이내 1회) |
연장 가능(5년 이내 2회) |
지금까지 모바일 쿠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서 모바일 쿠폰하면 언제, 어디서나 선물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가족에게, 친구에게, 연인에게 모바일 쿠폰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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