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맛과 영양이 듬뿍! 봄나물의 효능과 봄나물 레시피 알아보기




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은? 단연 향긋하고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봄나물입니다. 봄 내음을 한껏 머금은 봄나물은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 저하되기 쉬운 입맛까지 돋아주는데요. 봄나물은 자라면서 섬유질이 많아져 질겨지므로 새순이 돋는 3월이 딱 먹기 좋은 제철이랍니다. 하지만 싱그러운 봄나물을 먹기 전, 봄나물이 어떠한 효능을 가졌는지 알고 먹으면 더욱 좋겠죠? 그럼 지금부터 3월 제철 봄나물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 TIP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흔하고도 귀한 자연의 약! 쑥


■ 쑥의 효능

봄나물 중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쑥은 그 효능이 좋아 약용으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이 온몸으로 순조롭게 흐르도록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해 장에 이로우며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위장을 보호해 주는데요. 비타민C와 엽록소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좋고 각종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 쑥 레시피 TIP : 홍합 쑥국

봄 제철 나물인 쑥을 활용해 홍합 쑥국을 만들어 보세요. 홍합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쑥과도 잘 어울려 향긋하고 시원한 국물 요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 홍합 쑥국 만드는 방법 >

재료 : 쑥, 홍합 살, 액젓, 국간장, 밀가루, 들깻가루, 다진 마늘, 물, 다시마 4장, 소금


① 쑥을 깨끗하게 다듬어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② 홍합 살은 수염을 제거한 후, 소금물에 해감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③ 냄비에 다시마를 넣고 찬물을 부은 후, 거품이 날 때까지 끓여주세요.

④ 다시마 물이 끓어 올랐다면 불을 끄고 10분 이상 그대로 둡니다. 

⑤ 다시마를 건진 후 다시 물을 끓인 다음 홍합 살, 액젓, 국간장, 쑥을 넣고 끓여주세요. 

⑥ 밀가루 3큰술과 물 1/2컵을 잘 섞어 끓는 국물에 넣은 후 농도를 맞춰줍니다. 

⑦ 소금, 다진 마늘, 들깻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끓이면 완성!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인 홍합 쑥국은 봄철 피로회복에도 제격인데요. 여러분도 3월 제철인 쑥을 활용해 영양이 가득한 홍합 쑥국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향긋한 향이 일품! 냉이


■ 냉이의 효능

냉이는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해 봄나물 중 춘곤증 해소에 가장 좋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 천연 소화제로 불릴 만큼 위와 장에도 좋은데요. 냉이는 4월이 지나면 특유의 향긋한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식용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하니 3월 제철일 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냉이 레시피 TIP : 냉이 쌀가루 튀김

냉이는 높은 온도의 기름에 살짝 튀기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더욱 맛있게 즐길 수있는데요. 냉이의 영양이 가득한 뿌리까지 손쉽게 튀겨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철요리가 된답니다.



< 냉이 쌀가루 튀김 만드는 법>

재료 : 냉이, 찹쌀가루, 달걀, 식용유, 소금


① 냉이의 잔뿌리를 제거한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② 볼에 달걀과 소금을 넣고 잘 풀어줍니다.  

③ 달걀을 푼 물에 냉이와 찹쌀가루를 넣고 섞어주세요. 

④ 180도 온도의 식용유에서 타지 않도록 주의하며 바삭하게 튀겨줍니다.



바삭한 식감이 일품인 냉이 쌀가루 튀김은 나물을 싫어하는 어린이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요리인데요. 봄나물 레시피를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냉이를 활용한 쌀가루 튀김을 추천해 드립니다.





3. 오독오독한 식감이 일품! 두릅


■ 두릅의 효능

두릅은 나물의 왕자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회복에도 좋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이 많아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데요. 특유의 알싸한 향과 오독오독한 식감은 입맛이 없어 고민하던 사람들에게 최고의 활력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혈당 조절에 탁월한 사포닌이 들어있어 성인병 환자들에게도 안성맞춤이랍니다.





■ 두릅 레시피 TIP : 두릅 산적

두릅은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 먹어도 좋지만, 쇠고기 산적에 곁들여 먹으면 반찬 외의 또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데요. 간단한 안주로도 제격이기 때문에 색다른 봄나물 요리가 가능하답니다.



< 두릅 산적 만드는 방법 >

재료 : 두릅, 쇠고기, 잣가루, 꼬치, 소금


① 두릅의 나무 부분은 자르고, 줄기의 가시는 칼로 제거해 주세요. 

② 쇠고기는 1X6cm 크기로 도톰하게 잘라 밑간을 한 후 버무립니다. 

③ 냄비에 물이 끓으면 소금을 넣고 두릅을 데친 후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세요. 

④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구워줍니다. 

⑤ 꼬치에 두릅과 고기를 순서대로 끼운 다음 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주면 완성!



겨우내 찬바람을 머금고 자라난 나물의 왕자 두릅을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해 밀봉한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답니다. 





4 톡 쏘는 맛으로 미각을 사로잡는 달래


■ 달래의 효능

마늘과 성질이 비슷해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기를 보충하는 작용을 하는 달래는 식욕을 돋우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도와주는데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 달래는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 덕분에 봄철 입맛을 돋워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와 칼슘도 풍부해 식욕부진과 춘곤증에도 좋은데요. 무기질도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 달래 레시피 TIP : 두부 달래전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두부에 달래를 얹어 전으로 만들면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데요. 두부의 담백함과 달래의 향이 만나 다이어트에 민감한 여성분들에게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봄나물 레시피가 된답니다.



<두부 달래전 만드는 방법> 

재료 : 두부, 달래, 식용유, 부침가루, 물, 소금, 양조간장, 설탕, 식초

 

① 달래는 둥근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뿌리를 정리해 줍니다.  

② 두부는 칼등으로 곱게 으깨 준비해주세요. 

③ 볼에 으깬 두부, 달래, 부침가루, 소금, 물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④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반죽을 둘러 부쳐주세요. . 

⑤ 설탕, 식초, 양조간장을 넣고 초간장을 만들어 곁들이면 두부 달래전 완성!  



달래는 맛과 향이 향긋하고 영양이 풍부해 봄나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나물인데요. 매콤달콤하게 무침으로도 먹고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지만, 더욱 높은 풍미를 자랑하는 두부 달래전도 한번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3월에 먹으면 영양이 듬뿍! 제철 봄나물의 효능과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해 보이는 나물이지만 식탁을 더욱 싱그럽고 풍성하게 가꿔주는 제철 봄나물은 입맛이 없어 고민인 분들의 식욕을 돋아주고 생활의 활력을 채워주는 건강한 음식인데요.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는 색다른 레시피를 통해 봄 향기 가득한 식탁을 가꾸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