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Innovative] 전기자동차를 위한 세계 최고의 배터리는 무엇?!

 

 

 

 

중대형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 팩 시스템 사진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핵심 재료부터 셀과 패키징에 이르기까지 배터리 생산 모든 과정에서 밸류 체인을 내재화하여 EV(전기자동차)와 ESS(초대형 에너지 저장장치)에 최적화된 배터리를 개발하였습니다. 


자체 보유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에너지와 출력 밀도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배터리의 장기 안정성은 팩 내부의 셀 성능 균일성(uniformity)과 온도 관리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SK 배터리 시스템은 장기간 사용에도 셀 간 전압과 온도 편차가 적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 안전성, 양산 기술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중대형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선도해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우수성


▲셀 성능▲셀 성능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사들에 비해 여러 부분에서 우의를 보이고 있는데요. 고출력 및 고에너지 밀도와 뛰어난 안전성 및 내구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배터리 성능의 우수성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과연, SK이노베이션 배터리에는 어떤 기술들이 녹여 있을까요?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보세요! ^^ 


  • 혁신적인 팩 조립 기술 
  • 고성능 전극 제조용 코팅 기술
  • 생산 설비 자동화 기술 
  • 열관리 기술 
  • 컴팩트 사이즈 설계 기술 
  • 에러-프루프(error-proof) 메소드(method)를 이용한 구조 설계 기술
  •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기술

 

배터리 개발과 양산 


SK이노베이션은 1996년 휴대 IT 기기용 배터리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005년에 HEV용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돌입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MFTBC(Mitsubishi Fuso Truck and Bus Company)로부터 HEV 트럭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이후 국내 최초 양산 전기차인 현대차 Blue-on EV 등 4건의 xEV 프로젝트를 추가적으로 확보하였는데요. 


이 외에도, SK이노베이션은 제주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 ‘스마트 리뉴어블, 스마트 플레이스’ 과제를 위한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효율의 다양한 배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1년에는 풍력 발전용 ESS 배터리를 출시했으며, 건물 전력용 ESS 배터리 개발을 시작했고요. 2012년 1분기에는 순수 전기자동차 4만대를 운영할 수 있는 물량인 년 800 MWh에 달하는 배터리 공급이 가능한 서산 공장이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였습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서산 공장을 중심으로 향후 전 세계 각지에 양산 체제를 구축하여 글로벌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리더로 발돋움하고 있답니다. 



SK 배터리 발자취


 1996  리튬이온 배터리 프로젝트 시작  2002  전자 기기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시작 2005  HEV용 리튬이온 배터리 프로젝트 시작  ~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LiBS) 생산 시작 2006  EV 프로젝트 개시  ~ MFTBC LIFT HEV 2010  현대차 블루온 EV 기아차 레이 EV AMG SLS EV 프로젝트 수주 ~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자동화 생산 구축 2011 SK 배터리 사업본부 설립 2012 1.	기아차 차세대 Soul EV 프로젝트 수주 2.	서산공장 양산 설비 구축 완료(800 MWh)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리더로써 발돋움하게 된 원동력에 관해 이야기를 들려 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 


석유를 대체할 주요 에너지원으로써 전기를 활용하고, 또 그 대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기대되는군요! 또한, 그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SK이노베이션 우수한 배터리 기술력에 대한 믿음도 더욱 굳건해집니다. 


여러분도 에너조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장착된 믿음직한 전기차로 도로를 활보할 멋진 미래를 많이 기대해주세요!^^     

  



에너조이 sk에너지 공식 블로그 운영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