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고급휘발유, 회사별 품질 차이가 있을까요?



고급휘발유가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성분인지, 그리고 어느 차량에 주유해야 하는지, 한국과 미국의 고급휘발유 옥탄가 차이 등에 대해서 지난 1, 2, 3, 4편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마지막 5편에서는 기존 1편 ~4편까지의 고급휘발유 장점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급휘발유의 품질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편, 고급휘발유, 장점은 무엇일까?  -	옥탄가 100이상으로 일반휘발유 92수준에 비해 월등함 -	엔진 출력 UP으로 가속성 및 정숙성 증가 -	노킹방지로 엔진보호 효과 ☞ 어떤 차량에 주유해야 하는가? -	차량매뉴얼 상 95Ron이상 권장 차량 -	노킹발생 빈도가 높은 차량 -	고속주행 및 고RPM 주행이 많은 차량  2편, 고급휘발유 일반휘발유와는 무엇이 다른가? ☞ 고급휘발유 권장 차량에 일반휘발유 주유 한다면? -	지속적인 노킹발생 우려 -	연비 및 출력 저하 발생  -	매뉴얼에 권장되는 수치의 고급휘발유 미 사용시 엔진 부품 손상으로 인한 수명 단축 우려   3편, 고급휘발유, 고급차에는 선택 아닌 필수  -	벤츠, BMW, Audi 독일3사 의 사용 매뉴얼 상 모두 옥탄가 95이상 고급휘발유 주유가 필수라고 적시 함 -	부득이 일반휘발유 주유 시 최고속도 및 RPM 3,000이상을 넘지 않도록 강조 함 -	국산차 중 에쿠스VS500및 제네시스 프라다도 고급휘발유 사용 권장 함  4편, 고급휘발유, 우리나라와 미국의 옥탄가 단위 차이는?  -	선진국들은 고급휘발유 사용이 대중화, 전체시장에서 일본 8%, 미국 14%, 한국 1.1% 차지 -	미국 옥탄가 단위는 AKI, 한국 옥탄가 단위는 RON (미국 AKI 단위 대비 옥탄가 +4~5 높음) -	미국 87AKI → 국내92RON, 89AKI → 94RON, 94AKI → 99RON으로 환산 가능


 

그렇다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정유사 별 고급휘발유 품질을 알아 보겠습니다.


‘13년 기준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정유 4사 일반휘발유의 옥탄가 수치는 거의 비슷한 91 ~ 92.5입니다. 이 정도 수치면 오차범위 내로 소비자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지요.


그렇다면 고급 휘발유의 경우는 어떨까요? 위 표와 같이 99에서 100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일반휘발유와 옥탄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차이라고 해야 옥탄가 2 정도로, 소비자가 느낄 수 없는 아주 미미한 차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정유사에서 옥탄가 수치 1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현재 회사 별로 옥탄가의 차이는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한때 모 정유사에서 일반휘발유의 옥탄가를 획기적으로 높여 옥탄가 상승 구도의 품질 경쟁이 있었으나 이후 고급휘발유 출시로 시장 상황이 정리되어 이제는 일정한 기준이 설정되었고 현재 모든 회사들이 비슷한 품질 수준의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정유사의 고급휘발유 품질인 옥탄가의 미미한 차이보다는 '고급휘발유를 주유했는가'에 대한 여부가 중요한 것이죠.


결국 휘발유 품질은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의 차이에서 논하는 것이 옳고, 정유사 별 고급휘발유의 품질 차이는 아주 미미한 수준이므로 큰 차이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에너조이가 다섯 편에 걸쳐 고급휘발유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과거 잘못 알려진 사실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정리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고급휘발유의 장점과 필요성에 대해 여러분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니 관심 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 ^^


에너조이 SK에너지 공식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