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폐식용유 재활용 비누 만들기

 

 

가정에서 음식을 만들고 남은 기름은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아파트나 주택에 폐식용유 수거통이 있는 곳도 있지만, 설치되지 않은 곳도 많은데요. 그렇다고 폐식용유를 아무 데나 버리게 된다면 환경 오염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그럼 어떻게 처리하는 게 좋을까요?


폐식용유는 가정에 쓸모가 없는데 버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걸 일상생활용품으로 재활용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폐식용유로 비누를 만드는 겁니다. 폐식용유 비누는 환경 오염도 줄이고, 에너지도 아낀다는 점에서 '일석이조' 아이디어죠. 산업계에선 폐식용유로 바이오디젤을 만들기도 합니다. 폐식용유 비누 만들기에 앞서 산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폐식용유 바이오디젤에 대해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폐식용유는 자동차 연료인 바이오디젤의 원료로 사용되는데요. 바이오디젤은 석유에서 얻는 경유와 비슷합니다. 바이오디젤은 경유대신으로, 때론 경유와 섞어 디젤 엔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폐식용유 원료 바이오디젤은 각 산업부문에서 다양하게 쓰입니다. 의약품, 세제, 화장품 등 정밀 화학산업의 주요 원료로 폭넓게 이용된다고 하네요. 유럽에선 선박용, 군용, 항공용 등 수송용 연료와 윤활유 산업의 원료로도 쓴다고 하네요. 이밖에 농약 희석 용제와 잉크, 페인트 및 벽지 그리고 접착제 등의 용제 산업에서도 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유스로거가 일반적인 비누 재료를 이용하지 않고 굳이 폐식용유를 재료로 쓰는 이유가 궁금하세요? 에너지도 아낄 수 있지만, 폐식용유 재활용이 환경보호에 여러모로 쓸모가 많기 때문이에요.

 

 

 

 

폐식용유 재활용 비누 만들기

 

유스로거와 함께 폐식용유의 장점도 알아봤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폐식용유 비누를 만들어볼까요?

 

1. 재료 준비하기


그 외에 물 두 컵과 섞어줄 긴 막대를 함께 준비해주세요. 유스로거는 집에서 모아둔 폐식용유와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를 함께 사용했어요. 만드는 양에 따라 재료량을 준비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① 수산화나트륨과 물을 섞을 때 반드시 물에 수산화나트륨을 넣으세요. (수산화나트륨에 물을 부을 경우 갑자기 끓어 폭발할 수 있습니다.)

② 화학약품에 의한 화상에 대비하여 고무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주세요.

③ 많은 양의 비누를 만들 경우에는 야외에서 만들어주세요. (양이 많을수록 냄새와 온도가 높이 올라갑니다.)

④ 최대 8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일반 용기는 녹을 수 있으니 스테인리스 용기를 사용해주세요.

⑤ 비누 액을 저을 때 한 방향으로만 저어주세요. (방향을 달리한다면 잘 굳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폐식용유 거르기

 


모아둔 폐식용유를 거름망에 흘려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3. 수산화나트륨수 만들기

 


물 두 컵을 용기에 붓고 수산화나트륨 145g를 천천히 쏟고나서 섞어줍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물에서 완전히 녹고, 스테인리스 용기의 바닥을 만졌을 때 약간 따뜻한 느낌이 들 때까지 식혀줍니다.

 

4. 폐식용유에 수산화나트륨 붓기, 향 첨가제 넣기

 

 

폐식용유 1000g을 또 다른 스테인리스 용기에 붓습니다. 준비된 수산화나트륨수를 폐식용유에 부어 적당히 응고 될 때까지 한 방향으로만 약 40분간 섞어줍니다. 섞는 중에 섬유 유연제와 기름 제거 가루를 첨가하면 좋은데요. 섬유 유연제는 향긋한 향을 내는데 사용하고, 기름냄새 제거 가루는 식용유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굳이 이 두 가지는 꼭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정에 전동 블랜더가 있다면 섞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겠죠?

 

5. 틀에 담아 말리기

 


에너지 절약이 항상 중요한 문제입니다. 유스로거는 그래서 저렴한 비누 틀과 집에 있는 재활용 용기들을 사용했답니다. 만들어진 비누 액 (폐식용유+ 수산화나트륨수)을 틀(비누 틀, 우유팩 등)에 붓고 완전히 굳을 때까지 14~30일 정도 말립니다. 폐식용유로 만든 비누는 오래 말릴수록 거품이 더 잘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오래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6. 틀에서 제거하고 굳었는지 확인하기

 


틀에 부은 비누가 완전히 굳었을 때, 틀을 제거하여 비누를 꺼냅니다. 꺼낸 비누가 아직 물렁물렁하다면 며칠 더 굳혀주세요. 완전히 딱딱해지면 사용해도 좋습니다.

 

7. 완성 후 사용하기

 

 

만든 폐식용유 비누를 손빨래 비누 용도로 사용해봤는데요. 유스로거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거품이 많이 나고 신기하게도 기름냄새가 하나도 나지 않는답니다. 생각보다 때도 말끔하게 잘 빠져요. 몇 가지의 사항만 유의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에너지도 절약하고 생활용품 마련할 수 있답니다. 직접 만들어 주변 친구들에게 선물해도 좋을 것 같아요.


폐식용유 비누는 원료가 폐식용유이기 때문에 손빨래용으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비누에 중성유가 남아 있는 상태이므로 주방 접시 세척용으로 사용한다면, 접시에 중성유가 남아 까맣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 반응하지 않은 유리알칼리가 남아 있어, 일반 비누로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를 상하게 할 염려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세척력이 좋고 거품도 잘 납니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는 것보다 깨끗하게 세척할 옷가지용 빨랫비누로 적합합니다. 당연히 세안용보단 빨랫비누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유스로거는 소량으로 비누를 만들어 주변 분들께 선물했답니다. 다행히 반응이 좋아 주변 분들이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들을 따로 모아주셨습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비누를 또 만들었답니다. 유스로거는 폐식용유 비누를 만들어 에너지도 절약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선물할 수 있어 좋았답니다. 여러분도 폐식용유 비누를 직접 만들고,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