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2015년, 바뀌는 제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어느새 2014년 한 해가 지나가고 을미년 2015년이 다가왔습니다. 다들 한 해의 마무리 잘 하셨나요? 에너지로거도 새로운 해를 시작한다는 설렘과 기쁨에 입가에 미소가 절로 그려지는데요. 2015년에는 새로운 제도들이 생기고 또 바뀌게 되어서 더욱 새롭게 느껴지는 해입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혹은 바뀌는 제도를 미리미리 알아두어야 그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가장 대표적인 7가지 제도를 지금부터 에너지로거가 소개해드릴 테니~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2015년, 바뀌는 7가지 제도!  

 

1. 담뱃값 인상

 

 

 

 

 

첫 번째! 바로 담뱃값 인상입니다. 최근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는 부분이자 2014년도 하반기를 뜨겁게 달군 핫이슈 중 하나였습니다. 2015년부터 평균 2,000원이라는 가파른 폭으로 담뱃값이 인상됩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담뱃값 인상으로 흡연자가 대폭 감소할 것이라는 기대도 내놓고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004년 담뱃값이 500원 인상되었을 때 흡연율이 13%가량 하락한 것을 보면 이번에도 감소하겠죠?

 

2. 최저임금 인상

 

 

2014년을 뜨겁게 달군 또 다른 핫이슈 중 하나! 바로 최저임금을 인상하느냐 문제였는데요. 새해부터는 시간당 5,210원이었던 최저임금이 약 7.1% 인상되어 5,580원으로 책정됩니다. 이에 따라 하루 8시간 노동을 기준으로 봤을 때 일급 4만 4640원으로 오르게 된 것이죠. ^-^

 

3. 모든 음식점에서 금연!

 

 

새해부터는 모든 음식점에서 흡연이 금지됩니다. 즉, 모든 음식점이 금연구역이 되는 것이죠. 특히 4월부터는 손님이 흡연을 하더라도 흡연자와 업주 모두에게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는데요. 흡연자에게는 과태료 10만 원, 업주에게는 1차 적발 시 과태료 170만 원, 2차 적발 시 330만 원, 3차 적발 시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음식점에서는 절대 금연해야겠죠?

 

참, 기존에는 주점을 제외한 100제곱 미터 이상의 음식점에서만 흡연이 금지되었지만 새해에는 모든 업주에 대해 전면적으로 단속이 실시되니 꼭 주의하세요. ^-^

 

4. 자동차운전면허시험 강화

 

 

2011년,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된 이후 운전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고의 위험을 줄이고자 운전면허시험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자동차 운전면허 주행 및 기능시험에 기존의 S자, T자 코스시험이 부활하여, 1월 이후부터는 다시 어려워질 예정이라고 하니, 변경된 시험에 맞춰 준비를 해야겠네요!

 

5. 우편번호 개편

 

 

2015년 8월부터 우편번호가 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바뀌게 됩니다. 2014년부터 도로명 주소 사용이 전면 실시되면서 이에 맞춰 우편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국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5자리로 바꾸게 되었다고 합니다. 새 우편번호 체계는 아래와 같은데요. 개편 후 바뀌게 될 우편번호는 5자리가 쭉~ 이어진 형태랍니다.

 

 

6. 자유 학기제 시행

 

 

올해 3월부터 중학교 1학년, 한 학기 동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없이 진로탐색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 학기제가 시행됩니다. 2016년에는 전국 중학교 중 50% 이상이 전면 도입하여 실시된다고 하는데요. 공부도 중요하지만 직업체험, 실습, 토론 등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개발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 병사 봉급 인상

 

 

최저 임금제가 오르는 것과 같이 병사들의 월급도 오르게 됩니다. 1월부터 병사 봉급이 전년대비 15% 인상됩니다. 이병은 11만 2500원에서 12만 9400원으로, 병장은 14만 9000원에서 17만 1400원으로 각각 인상됩니다.

 

이러한 제도 변화 외에도 편리함을 위해 조금씩 바뀌는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서비스가 우리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할지 알아볼까요?

 

 

새롭게 바뀌는 서비스!

 

1. 전국 호환 가능한 선불카드 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지역마다 사용 가능한 카드와 그렇지 않은 카드가 있다는 것에 큰 불편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에너지로거도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면 그러한 불편을 느꼈었는데요. 다가오는 2015년부터는 그러한 걱정은 그만! 이제 카드 한 장으로 전국 모든 대중교통이 호환된다고 하니 정말 편리해지겠죠?

 

지하철부터 KTX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한층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네요!

 

2. 신용카드 포인트 1포인트부터 사용 가능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포인트를 쌓고, 다시 그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할인 혜택을 받는데요. 기존에는 이러한 포인트를 1000점 이상 모아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새해부터는 1포인트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모아둔 포인트로 알뜰한 소비가 가능해지겠습니다. ^^

 

3. 시청 내 종합민원실 원스톱 서비스 시행

 

 

 

마지막으로 새롭게 바뀌는 서비스는 시청 내 종합민원실 서비스인데요. 그동안 인‧허가 신고를 위해 개별 부서를 찾아다닌다고 불편을 호소한 적이 많으셨죠? 이러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종합민원실에서 원스톱으로 모든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시행되는 시점이 시마다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방문하는 편이 훨씬 좋답니다.

 

지금까지 에너지로거가 전하는 2015년 바뀌는 다양한 제도와 서비스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변화하는 제도와 서비스처럼 여러분들도 2015년 행복한 한 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 모두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