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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인사이드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여러분은 하루에 걸어 다니는 시간이 더 많은가요, 차로 다니는 시간이 더 많은가요? 현재의 ‘도로’는 보행자보다는 자동차를 위한 길로서의 의미를 더 크게 가지고 있어 보행자가 다니기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운전자에게 보행자 보호의식이 부족한 것도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로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완전도로(Complex Road)'입니다.

 

 

모두를 생각한 '완전도로' 안전도로!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완전도로란 보행자의 편리성을 최대한 강조하며 보행자와 자동차, 자전거의 통행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도로입니다. 완전도로는 자동차가 아닌 사람을 위한 도시공간의 구현과 교통수단 보유 수준과 관계없이 통행권을 보장하기 위해 2003년 미국의 한 시민단체에 의해 도입되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친환경성과 삶의 질 향상, 도시 경관의 아름다움, 교통혼잡의 해결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현재 유럽 및 미국의 지자체에서 도입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 최초로 충북 청주시 분평동 일대에 완전도로가 완공되었다고 하여 유스로거가 찾아가 보았습니다.

 

1. 4차로 → 2차로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완전도로 맞은편에 있는 보편적인 도로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4차로로 되어있는데요. 그럼 완전도로는 어떤 모습일까요?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완전도로는 이렇게 2차로의 모습이었습니다. 차로를 두 개 줄이고, 그 공간을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답니다.

 

2. S자형 도로와 방지턱

 


흔히 보던 도로와 무언가 다르게 느껴지시죠? 일자형 도로가 아닌 S자형 도로이기 때문입니다. 길을 이렇게 S자로 만들면 일자형보다 속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널목이 있는 곳마다 방지턱이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이 또한 저속 운전을 유도하는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3. 자전거도로와 화단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4차로에서 2차로로 줄이고 남은 공간은 이렇게 자전거 전용도로로 바뀌었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의 조성으로 자전거는 차로부터 안전하게, 보행자는 자전거로부터 안전하게 길을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그리고 보행자도로 곳곳에 많은 나무와 꽃이 심어졌는데요. 일반 도로인데도 나무와 꽃 덕에 산책길의 느낌이 물씬 풍겼답니다. 하지만 겨울에 찾아가서 잎이 다 떨어진 모습만 보게 된 것은 아쉬웠어요. ㅠㅠ

 

4. 건널목 안내방송

 


완전도로에 있는 초등학교 앞 건널목에는 위험을 감지하고 방송을 해주는 기계가 설치되었습니다. 이 기계는 물체를 감지해 신호등이 빨간 불인데 일정 선 앞으로 사람이 나올 경우 ‘위험하니 뒤로 물러나 주십시오’라는 안내방송을 해준답니다.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사진처럼 안전 범위 밖으로 사람이 나갈 때까지 계속 방송이 이루어지며 신호가 바뀔 때마다 안내 방송이 계속 나옵니다. 초등학교 앞에 설치된 것이라 어떻게 튈지 모르는 초등학생들의 위험한 상황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완전도로로 변신하기 전, 이곳은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은 곳이었다고 합니다. 초등학교가 있고 주변에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이라 학생들의 무단횡단 등으로 사고가 잦았고, 불법 주정차가 많아 길을 건널 때 차가 오는지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완전도로 구간에 포함된 남평초등학교는 2009년과 2011년 사이 크고 작은 사고가 다섯 건이 발생하여 ‘사고 다발 스쿨존’으로 분류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들이 완전도로 완공 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S자형 도로와 방지턱으로 차들의 속도가 현저히 줄어들었고, 불법 주정차가 사라져 보행자들이 다니기에 안전한 도로가 되었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와 화단 설치로 보행자 친화적인 도로로 바뀌게 되면서 동네 주민들의 삶의 질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보행자•자동차•자전거를 모두 생각한 도로, 완전도로


보행자와 자전거, 자동차까지 도로 위의 모두를 생각하는 도로의 완전체, 완전도로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위의 사례처럼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곳에 설치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안전도로의 설치와 함께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관 또한 개선되어 보행자와 운전자가 모두 행복한 길이 늘어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