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유스로거가 취업준비생에게 전하는 두 가지 이야기~

SK 채용



1. 지피지기면 바늘구멍도 뚫는다.

 

'기적의 자소서'라는 책을 보면 기업 채용을 남녀의 만남에 비유하곤 합니다. 이상형의 그 또는 그녀에게 다가가기 위해선 상대방에 대한 공부는 필수! SK에너지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SK에너지가 어떠한 인재를 선호하는지 파악해야겠죠? SK에너지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을 위해, 유스로거가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전해 드립니다!


SK 채용


<인재상>


이번에 SK에너지가 원하는 인재상은 바로 '6 value를 기반으로 한 Viking형 인재'라고 합니다.


SK에너지는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6가지를 보는데요. Passion / Love / Integrity / Accountability / Challenge / Innovation. 이 6가지를 SK에너지의 6 value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이번 하반기 채용에 SK에너지가 내세운 인재상은 Viking형 인재입니다. Viking형 인재란, '특정 분야에서의 넘치는 끼와 열정을 바탕으로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인재'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름 한 방울 안 나는 나라에서 정유사업을 시작한 SK에너지의 도전정신과 닮은 인재가  Viking형 인재라고 생각되는데요. ^^ 이번 채용에서는 무엇보다 6 value가 바탕이 된 여러분의 도전정신을 뽐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전정신만큼은 누구랑 비교해도 내가 최고다!' 라는 자신감이 있다면 SK에너지 지원을 망설이지 마세요!



<채용일정>


 지원서 접수

  9월 3일 월요일 ~ 9월 18일 화요일 (10월 초 발표 예정)

 필기전형

 10월 14일 일요일 (10월 말 발표 예정)

 면접전형

 10월 말~ 11월 중순 (예정)

 최종결과 발표

 11월 25일 전후로 예정

 건강검진

 면접 전형 합격자에게 추후 통보



<지원서 접수>


SK 채용△ SK TALENT PORTAL 메인페이지


입사지원은 SK그룹 채용 사이트인 SK TALENT PORTAL(www.skcareers.com)로 온라인 지원만 가능합니다. 개별 E-mail이나 우편접수 지원은 절대 받지 않는다는 사실, 꼭 명심해 두세요.



<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가 가진 역량이 SK에너지에 들어와서 하게 될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자신이 호소하고 싶은 부분을 성실히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K종합적성검사>


SK종합적성검사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지적 능력, 회사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인성/태도 및 향후 개발 가능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하나 명심하셔야 할 것은 "인적성 검사는 한번 응시 후 18개월간 재응시 불가"라는 점입니다. 



<면접>


SK에너지의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며, 피면접자 분들이 지원자분들을 긴장을 풀어주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지원자의 전문 지식, 직무 이해도, 업무수행 능력 및 잠재 능력, 기업관, 패기 등을 심층적으로 알아봅니다. 면접에서 중요한 점은 주어진 주제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모두 전달하는 것입니다.



<최종합격>


면접 전형에서 최종 합격하신 분에 대하여 채용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채용건강검진은 정상적인 근무 활동의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SK 채용


이 길고 긴 채용과정의  SK에너지에 입사하게 되는 영광을 가지게 됩니다.^^

  


2. 리얼 고민 타파. 유스로거가 신입사원에게 물었다.


'SK에너지는 소문처럼 정말 스펙을 많이 볼까?, 자기소개서만 쓰려고 하면 멘붕, SK인적성은 다 푸는 사람이 있는 거야?' 지원준비를 하면서 한 번쯤은 해봤을 고민, 작년 하반기에 채용관문을 뚫고 입사하신 SK에너지 신입 사원에게 유스로거가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SK 채용



Q SK에너지가 스펙을 많이 본다는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SK에너지를 비롯한 SK그룹은 채용 시 학점과 어학성적 등 소위 말하는 스펙보다는 지원자들이 가진 직무 역량을 더욱 중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만의 강점을 잘 표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노하우가 있나요?


SK그룹은 자기소개서의 분량이 길어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히려 자신에 대해 더 잘 표현 기회라 생각하고 정성을 다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Q 자기소개서 쓰기가 힘들어요ㅠ TIP이 있나요?


하나, 메시지는 명확하게!

자소서를 쓰다 보면 글자 채우기에 급급해 본인의 경험만 이것저것 나열한 나머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자소서를 쓰기에 앞서 질문의 요지를 잘 이해하고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 친구들에게 완성된 자소서를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둘, 글자 수는 중요하지 않다!

산만하게 작성하여 요구하는 글자 수를 다 채우는 것보다는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한 간결한 글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이 너무 짧은 경우 한 질문 내에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두 가지의 경험이나 이야기를 기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셋, 회사와 사업에 대한 이해는 합격의 지름길!

자소서에 꼭 들어가는 항목이 회사나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를 묻는 것인데요. 회사와 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 오탈자에 주의하라

사소해 보이지만 오탈자는 정성들여서 작성한 자소서에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을 완료한 자기소개서는 꼭 제출 전에 오탈자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Q SK종합적성검사가 어렵다던데, 정말 다 푸는 사람이 없나요? 


저도 검사를 마치고 나왔을 때 다 풀지 못해 상심했었습니다. 하지만 입사를 하고 보니 SK인적성은 주어진 시간 내에 다 못 푸는 것이 정상인 것 같습니다. ^^; 함께 입사한 신입사원 중에 다 푼 사람이 한 명도 없었으니까요. 현재 많은 대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인적성 검사중에 제일 어려운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 푸는 사람은 거의 드물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SK종합적성검사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SK의 필기전형은 인성검사와 적성검사로 구분됩니다. SK라는 조직과 얼마나 맞는가를 판단하는 것으로 개인의 인간성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니 각 질문 항목에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항 수가 많고 시간이 적은 편이니 질문에 대해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고 직관적으로 판단하여 빨리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SK에서는 원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인가요?


금번 채용에서 SK가 찾는 인재는 Viking형 인재입니다. 넘치는 끼와 열정을 바탕으로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인재인데요. 예를 들어 경험이 있거나, 각종 공모전에서 입상한 경험이 있는 경우 등 대학생활을 도전적이고 창의적으로 보낸 경험이 있다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2012년 하반기 SK에너지의 채용 직군은 어떻게 되나요?


SK에너지는 금번 채용에서 기획/재무/인사 등의 경영지원 직군과 마케팅/Trading/사업개발 등의 비즈니스 직군으로 구분하여 채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 엔지니어/연구개발 직군의 경우, SK이노베이션계열에서 일괄 채용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직군 내 직무 배치는 입사 후 결정입니다.


SK 채용



유스로거의 인터뷰가 도움되셨을까요?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사람도 자신에게 맞는 짝이 있듯이 회사도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힘들다고, 생각처럼 안 된다고 주저하지 마시고 이 모든 준비 기간을 나에게 정말 맞는 짝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여기며 잘 이겨 내시기를 응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SK에너지 채용에 관한 유용한 정보 얻어 가셨기를 바라면서 우리 모두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는 그날까지 파이팅~!




SK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