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어린 시절의 추억 속으로, 고무동력 자동차 만들기!


어린 시절, 장난감을 사기 위해서는 천 원짜리 지폐 몇 장을 들고 문방구로 가기만 하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고물가 시대를 맞아, 이제는 장난감의 가격도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한 해에 장난감을 구입하기 위해 얼마 정도의 금액이 사용되는지 아시나요? 2014년 기준, 아이들의 장난감을 구입하는 데 가정당 한 해 평균 100만 원이 지출되었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불경기에 100만 원이라면 가계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되겠지요.

 

오늘 유스로거가 소개할 것은 바로 직접 만드는 장난감, 고무동력 자동차입니다. 재활용품을 이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뿐더러, 환경을 보호할 수도 있다는 사실! 그리고 동력의 원리도 이해할 수 있겠죠? 어린 시절 고무줄로 장난감을 만들던 추억을 회상하며, 고무동력 자동차 만들기에 도전해봅시다! 



도전! 고무동력 자동차 만들기



준비물로는 CD 2장, 빨대 2개(두꺼운 버블티용 / 일반 음료용 각각 1개씩), 나무젓가락(일반 펜을 쓰셔도 좋아요), 지우개(혹은 고무찰흙), 고무줄(두꺼운 고무줄일수록 좋습니다)이 필요합니다. 모든 준비물이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죠? 버려지는 물품이라면 더욱 좋겠네요.


1. 바퀴 만들기



먼저 1번과 2번 사진처럼 굵은 빨대의 양쪽 끝에 고무줄을 감아주세요. 그런 다음 미리 준비한 CD를 빨대 양 끝에 끼워줍니다. CD를 끼운 후에는 바깥쪽에도 고무줄을 감아서 CD를 고정시킵니다
 
2. 동력 장치 만들기


얇은 빨대를 4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줍니다. 다음으로는 고무줄이 필요합니다. 만약 굵고 긴 고무줄을 구하기 어려운 분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작은 크기의 고무줄을 5개 정도 자른 후 묶어서 길게 이어줍니다.



4cm 정도의 길이로 잘라놓은 얇은 빨대에 준비한 고무줄을 묶어주세요. 고무줄이 쉽게 풀어질 수 있으니 꽉 묶어주세요!



아까 전 CD를 끼웠던 굵은 빨대의 한쪽 끝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V’자 모양으로 잘라주세요. 이 부분은 얇은 빨대를 끼울 홈으로 사용된답니다.

 

3. 바퀴와 동력 장치 결합하기



고무줄에 묶어 놓은 얇은 빨대를 바로 윗 단계에서 만든 홈에 끼워줍니다. 그리고 고무줄은 굵은 빨대 안으로 통과시켜 주세요.


굵은 빨대를 통과시킨 고무줄 끝에 나무젓가락을 묶어줍니다. 그런 다음, 나무젓가락 한쪽 끝에 동그랗게 뭉친 찰흙을 끼워주면 끝! (찰흙이 없는 경우 지우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고무동력 자동차 완성!


나무젓가락을 묶고 남은 고무줄을 잘라서 예쁘게 정리해 주시면 고무동력 자동차 완성입니다! 만약 좀 더 예쁜 외관을 원하는 분은 CD에 색종이를 붙여 장식해 주셔도 됩니다.

 

자! 그렇다면 이렇게 제작한 고무동력 자동차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두구두구두구~ 기대가 되는군요. ^^

  


고무동력 자동차가 아주 잘 굴러가는 모습, 동영상으로 확인하셨나요? 고무동력 자동차가 작동되는 원리는 바로 '탄성력' 때문입니다. 탄성력이란 외부의 힘으로 변형된 물체가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입니다.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이 강해질수록 돌아가려는 힘도 강해진다고 해요. 고무줄의 경우 탄성력이 강해 많이 감을수록 자동차가 더 멀리 움직이게 된답니다.


지금까지 유스로거와 함께 고무동력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을 함께 해 보았습니다. 어때요, 어린 시절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시나요? 여러분도 한 번 재활용품을 이용해 아이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거나, 혹은 추억을 회상하며 고무동력 자동차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