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꼭 안전운전 해야 하는 곳! 어린이 보호구역의 변신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지정되는 스쿨존(School Zone)을 아시나요? 스쿨존은 어린이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주 통학로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교통안전시설물 및 도로부속물 설치로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 공간을 확보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중에서 70%를 차지하는 보행 중 교통사고! 이는 어린이가 성인보다 교통상황과 도로환경에 대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대처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학교 주변에서 보행하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켜 줄 수 있는 통학로를 만들기 위하여 지정한 어린이 보호구역이 바로 스쿨존이지요.



위 그래프는 최근의 스쿨존 내 교통사고 현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처럼 교통사고의 발생건수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데에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스쿨존의 변신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스쿨존의 다양한 변신! 과연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유스로거가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멀리 있어도 또렷하게 보인다! 착시 도로표식



위 사진에서 보이는 ‘어린이보호구역’ 글씨, 뭔가 보통의 글씨와 다르다는 것을 눈치챈 분들 있나요? 아직 감을 못 잡은 분들을 위해 다른 각도에서의 사진을 하나 더 보여드릴게요.



어쩐지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것 같이 느껴지는 글씨! 바로 이 ‘어린이보호구역’ 표식의 비밀은 착시효과랍니다! 기존의 ‘어린이보호구역’ 표식과 비교해볼까요?




기존의 표식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죠. 착시효과가 있는 새로운 표식은 글씨가 입체적으로 보이며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착시표식은 이창수 화백이 개발했다고 합니다. 가까운 부분은 적게, 먼 부분은 크게 써 착시효과를 응용해 운전자 시점에서 잘 보이도록 고안되었어요. 전방에서 보면 마치 표식이 일어선 모양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린이보호구역’이라는 것을 좀 더 확실히 인식할 수 있고, 다가갈수록 표식이 눕는 것처럼 느껴져 다음 교통 지시 상황을 재빠르게 인지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호등 색깔이 바뀌면 좀 더 주의하세요! 청주시 노란 신호등



다음으로 알아볼 변화는 신호등입니다. 기존의 신호등과 색깔이 많이 다르죠? 이 신호등은 ‘노란 신호등’으로 청주시의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처음 3개 학교의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에 설치한 노란 신호등이 호평을 받아 지금은 청주시 대부분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노란 신호등이 설치되었다고 하네요.


위의 사진은 우리가 평소에 자주 보는 검은색 신호등입니다.


청주시에 설치된 노란 신호등이에요. 어때요. 기존 신호등보다 눈에 더 잘 띄죠? 노란 신호등은 기존 교통 신호등보다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서행 운전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도입하였다고 해요.


교통 신호등 외에 보행자 신호등도 모두 노란색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운전자뿐만 아니라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나는 어린이, 학생, 시민 모두에게 도로에서는 주의 깊게 다녀야 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보호구역의 변화로 가져올 수 있는 효과는 무엇보다 ‘아이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착시 도로표식과 노란 신호등이 어린이보호구역임을 떠올려주는 매개체가 됨으로써 운전자들에게 더 안전하게 운전해야겠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도와준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렸던 착시 도로표식은 청주시 일부 지역에 도입되었고, 노란 신호등은 청주시에서 시범적으로 도입 후 ‘경찰청 LED 교통신호등 표준 지침’에 따라 충주, 제천시를 비롯한 전국적으로 도입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직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만날 수 있지만, 곧 전국으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움직임이 퍼져나갈 것으로 생각되네요!

앞으로 이 나라의 미래는 아이들이 책임지게 될 것입니다. 아이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서행, 안전운전은 기본이겠죠? 어린이 보호구역의 변신과 함께 어른들의 안전의식도 새롭게 변신해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완전히 사라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