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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인사이드

유스로거,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을 타다


흔히 도시철도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하로 다니는 지하철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올해 4월 23일, 지상으로 다니는 국내 최초의 모노레일 노선인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운행을 시작합니다. 국내 최초의 도시철도형 모노레일을 유스로거가 직접 찾아가 자세히 살펴보고 시승까지 해봤습니다.

 


모노레일이란?


모노레일(Monorail)은 궤도가 하나인 기차를 일컫는 말입니다. 콘크리트나 철제 빔으로 이루어져 있는 한 개의 궤도거더(track girder) 위를 고무 타이어나 철륜이 달린 열차가 운행하는 방식이지요. 차량의 지지방식에 따라 과좌식(궤도 위를 열차가 달리는 방식)과 현수식(열차가 궤도에 매달려서 운행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수송규모가 도시철도와 버스의 중간이기 때문에 중규모의 수송에 적합한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모노레일은 1901년 독일 부퍼탈(Wuppertal)에서 개통하였는데, 아직도 운행 중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모노레일이랍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2009년 7월 대구시는 국내 최초의 모노레일인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로부터 5년 뒤인 2014년 공사가 마무리되었고 현재까지는 시험 운행 중이며 2015년 4월 23일, 마침내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합니다.



'대구 도시철도 건설본부' 전격 공개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대구시는 오랜 시간 동안 지역 여건에 알맞은 교통시스템을 연구하였고 그 결과 뛰어난 경제성을 지닌 모노레일을 도시철도 3호선으로 채택하였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을 듣기 위해, 대구 도시철도 건설본부의 김종현 과장님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김종현 과장님께서는 대구 도시철도가 가진 친환경 에너지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거 대구 지하철 사고로 인하여 ‘안전’이 강조 되는 가운데 모노레일이 가진 3중 안전장치에 대해서 특히 강조하셨답니다. 자세한 설명을 들어볼까요?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유스로거

안녕하세요! 대구 도시철도 3호선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김종현 과장 / 대구 도시철도 건설본부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국내 최초의 과좌식(철도 위로 가는) 모노레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량 1편성으로 총 84량이 있습니다. 1편성당 보통 265명(좌석 89개 입석 186개)이 탑승할 수 있답니다. 속도는 최고 시속이 80Km 정도이지만, 보통은 70km로 운행 중입니다. 차량편성이 적다고 생각될 수는 있지만 대구의 인구 여건을 고려하였으며 배차간격이 짧아서 큰 불편함은 없을 것입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유스로거
대구 도시철도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종현 과장 / 대구 도시철도 건설본부
먼저 일반 도시철도(지하철)에 비해 사업비가 1/2 규모로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운영비가 1/4로 경제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모노레일의 규모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데요, 3량으로 하다 보니 정거장의 길이가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그러다 보니 건설비도 절감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답니다. 그 대신 배차간격은 짧은 편이고 출, 퇴근 시간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배차간격이 조절됩니다. 또, 공사를 하면서 사건사고가 한 건도 없었답니다. 그리고 일부 건물 옥상에는 하늘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시민들에게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유스로거,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시승!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다음으로 대구 도시철도가 지닌 최첨단 시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날 운 좋게도 유스로거는 시운행 중인 도시철도 3호선을 탈 수 있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가까이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답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유스로거

대구 도시철도가 지닌 최첨단 시설에 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김종현 과장 / 대구 도시철도 건설본부

우선 첫 번째, 차량이 자동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운전사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비상 요원이 항상 타고 있어 안전합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두 번째, CCTV를 통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안전요원이 항시 대기를 하고 있지만, 거기에 더해 통제센터가 항상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프링쿨러가 달려 있기 때문에 불이 나더라도 자동으로 분사됩니다. 당연히 소화기도 갖춰져 있습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세 번째, 창문 자동 흐림 장치. 모노레일이 아파트 근처나 주택가 근처를 지나면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 자동으로 창문 자동 흐림 장치가 작동합니다. 이 기술은 대구 도시철도가 세계 최초로 도입한 기술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종현 과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덕분에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장점을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시승해보니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내 최초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최근 지구온난화, 석유고갈 등으로 인해 친환경 교통수단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과 같이 첨단기술과 친환경 에너지를 모두 잡는 교통수단이 점차 등장하고 있는데요, 미래에는 어떤 친환경 수단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