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도심 속에서 즐기는 여유! 자전거 타고 서울 한 바퀴

 

 

화창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다 보니 선선한 바람을 가르며 라이딩을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복잡한 일상은 잠시 잊고 계절을 만끽하고 싶은데, 가까운 도심 속에서 자전거 여행 즐길 방법 없을까요?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 가을! 바쁜 직장인들에겐 교외로 나가는 것도 부담될 때가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해 지우가 도심 곳곳에 자리한 근사한 자전거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바로 함께 가볼까요?

 

 

도심 속 자전거 여행 코스 추천

 

 

길을 걷다 한 번쯤은 자전거가 그려진 표지판이나 도로를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 표시는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길’이라는 의미로 ‘자전거전용도로’를 나타냅니다. 도심 속 자전거 여행을 위해서는 바로 이 표시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도로를 이용하면 자전거를 타고 도심 곳곳을 마음껏 누빌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지우가 지금부터 도심 속 자전거 여행 코스를 추천해 드릴게요.

 

1) 중랑천 자전거길

 

▲ 서울 중랑천 자전거길

 

첫 번째로 달려볼 곳은 아름다운 숲을 감상하며 상쾌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중랑천 자전거길’입니다. 이곳은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자전거길로, 성동구 금호동에서 시작해 경기도 양주시까지 이르는 긴 구간인데요. 무려 총 거리가 60km에 이르죠.


서울숲이 가까이 있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고, 근처에 동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중랑천 무료 주말농장이 있어 라이딩 길에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가족과 함께 떠난다면 더욱 좋겠죠?

 

2) 도림천 자전거길

 

▲ 서울 도림천 자전거길

 

두 번째 추천 코스는 장거리 코스가 부담스러운 분들이 타기 좋은 ‘도림천 자전거길’입니다. 구로구 신도림동에서부터 관악구 신림동까지 약 14km에 이르는 자전거길로 도림천을 따라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도림천 자전거길은 주변에 백화점, 쇼핑몰이 밀집돼 있어 쇼핑과 운동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핫플레이스로 각광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자전거 대여도 가능하다고 하니 짧은 시간 자전거 여행 기분을 만끽하고 싶다면 이곳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3) 양재천 자전거길

 

세 번째는 연인들에게 추천하는 ‘양재천 자전거길’입니다. 이곳은 양재 시민의 숲에서 출발해 경기도 과천시까지 달리는 코스로 가을이면 물억새, 갈대 등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교통카드로 쉽게 자전거를 대여하고 결제할 수 있어 자전거가 없는 분들도 손쉽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근처에 위치한 생태학습공원과 시민의 숲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 ‘연인의 길’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자전거를 타기에도, 걷기에도 딱 좋은 장소! 양재천 자전거길에서 이번 주말,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지방 자전거길

 

▲ 부산 수영강 자전거길

 

먼저 부산에는 아름다운 강을 따라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수영강 자전거길’을 만날 수 있는데요. 수영강은 금정구와 동래구 일대를 흐르는 하천으로 달리는 동안 답답했던 마음이 탁 트일 것 같습니다.

 

▲ 대구 금호강 자전거길

 

부산과 가까운 대구는 ‘금호강 자전거길’이 유명한데요. 낙동강에서 영천시를 잇는 자전거도로로 산책로뿐 아니라 운동기구들이 즐비해있어 라이딩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전주 하면 떠오르는 한옥과 자전거


마지막으로 ‘먹거리 고장’ 전주에는 ‘전주천 자전거길’이 있는데요. 전주천 주변에 한옥마을이 조성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기며 라이딩을 즐기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자전거 여행 준비하기

 

 

자 그럼, 자전거 여행을 떠날 곳은 정했으니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 볼까요? 자전거를 타기 전,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전거 상태를 체크하는 것인데요. 바퀴에 구멍이 났는지, 핸들/브레이크/페달은 잘 작동하는지, 안장의 높낮이는 적당한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바퀴에 바람이 빠졌다면 바람을 채워주고요. 야간 라이딩에 대비해 라이트 작동 여부와 밝기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자전거 여행 코스와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왕복 몇 km인지, 휴식 장소는 어디로 할 것인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도심 속 자전거 여행의 경우 당일치기가 대부분이지만 1박 2일의 경우 숙박도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자전거 상태와 여행 일정을 모두 체크했다면 준비물만 챙기면 되는데요. 물, 손수건, 매트, 손전등, 비상약, 보호장비와 같은 기본적인 물품부터 카메라, 셀카봉 등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물건들까지 여행의 목적에 맞게 준비물을 챙기면 됩니다.

 

 

자전거 여행 시 주의사항

 

 

자전거 여행을 할 때는 아래의 5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야 하는데요. 아름다운 곳을 마음껏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타는 것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죠.

 

① 자전거 라이딩 중에는 반드시 자전거길을 이용할 것
② 차량이나 행인 등 주변을 잘 살펴볼 것
③ 터널을 지나갈 때는 걸어서 통과할 것
④ 2~3시간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할 것
⑤ 보호장비를 항상 착용할 것  

 

지금까지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여유! 자전거 여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큰 비용이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자전거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바쁜 일상에 지친 여러분이라면 지우가 추천하는 도심 속 자전거 여행지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