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방영된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 배달의 무도 편> 보셨나요? 일제강점기 때 일본으로 강제징용 간 이들의 억울한 사연이 전파를 탔는데요. 특히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다카시마 공양탑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모습이 공개되어 국민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면 말끔히 정비된 다카시마 공양탑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들의 기부금을 모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덕분인데요. 오늘은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을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모금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의 합성어로 불특정다수의 군중에 의해 사업 자금을 조달받는 모금 방식을 뜻합니다. 주로 SNS를 통해 모금이 진행되어 소셜 펀딩(Socail Funding)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모금 방식에 따라 크게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뉩니다.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투자자가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그에 따른 지분 등으로 수익을 내는 펀딩인데요. 이에 반해 후원형 및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금전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편딩입니다.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주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보상으로 시제품을 받거나 기여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방식이죠.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에 기부금 명목으로 투자하는 펀딩이며, 다카시마 공양탑 정비를 위한 모금이 이에 해당합니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사이트 '텀블벅' 홈페이지
크라우드 펀딩은 전용 플랫폼 사이트를 통해 모금하고 SNS로 홍보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세계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사이트는 2008년 1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인디고고'이며,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플랫폼 사이트는 '킥스타터'입니다. 킥스타터는 미국 계좌를 가진 회원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용자가 많아 모금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미국에 킥스타터가 있다면 한국에는 '텀블벅'이 있는데요. 텀블벅은 문화예술상품 제작 등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후원형 및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시간 동안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펀딩이 이뤄지는 형태입니다.
IT 기기부터 영화 개봉까지! 크라우드 펀딩 사례
1. 스마트워치 페블
▲스마트워치 페블 (이미지 출처: 플리커)
크라우드 펀딩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것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워치 '페블'입니다. 2012년 킥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페블은 2시간 만에 목표금액 10만 달러(약 1억 원)를 달성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는데요. 38일간의 모금 끝에 전 세계인으로부터 1,027만 달러(약 120억 원)를 투자 받았습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페블의 기록을 깬 크라우드 펀딩 사례는 없다고 해요.
2. 영화 <2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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