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유가 정보를 한 눈에! 오피넷 이용법



최근 국제금융기관 분석자료에 따르면 저유가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디플레이션 현상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유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글로벌 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이자 휘발유와 경유 등과 같은 석유제품은 물론 원유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들 때문에 우리 삶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지표인 유가를 일반 사람이 동향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유가 동향뿐 아니라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 검색까지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석유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오피넷 서비스인데요. 오피넷은 어떻게 이용하면 될까요? 그 방법을 지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오피넷이란?


오피넷은 정부의 석유유통구조개선 정책의 하나로 한국석유공사가 지난 2008년부터 전국 주유소의 판매가격을 실시간으로 조사,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GPS 위치기반으로 자신의 위치를 추적하여 주변에 있는 주유소 검색과 가격비교는 물론이고 국내외 유가통계, 불법업소 공표 등 다양한 유가 관련 정보를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오피넷 어플리케이션(앱) 이용하기


1) 초기화면 살펴보기 

 

Play 스토어(안드로이드폰) 또는 앱스토어(아이폰)를 통해 ‘오피넷’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초기화면 상에 다양한 메뉴들이 나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앱을 사용하기에 앞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본인의 차량과 적합한 사용연료 및 공급자 상표를 설정해주는데요. 한 번 설정해두면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매번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2) 내 주변 및 지역별 주유소

 

운전 도중 주유나 LPG 가스 충전이 급하게 필요하다면 ‘내 주변 주유소’를 터치해 보세요. 자신의 주변 반경 최대 10km 이내까지 검색되어 각 주유소의 위치와 리터당 금액을 비교할 수 있고,  오른쪽 상단의 ‘가격별’ 또는 ‘거리순’ 탭을 눌러 원하는 방식대로 정렬하여 이용가능 합니다.


추가로 주유소 명칭부분을 터치하면 주유소의 자세한 위치, 가격 옆에 있는 ‘>’ 표시를 누르면 고급휘발유, 휘발유, 경유, LPG의 가격이나 세차장, 충전소, 경정비, 편의점 등 주유소 내 부대시설, 진행하고 있는 행사 안내 등의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경로별 주유소 찾기


자신이 가고자 하는 동선 내의 주유소 리스트가 알고 싶다면 ‘경로별 주유소’를 터치해 보세요. 일반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하듯이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한 후 우측 상단의 ‘찾기’ 버튼을 누르면 이동 경로에 따른 주유소가 검색됩니다. 


여기서도 원하는 주유소를 클릭하면 가격과 주유소 상세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요!





4) 고속도로 주유소 찾기

 

고속도로 장거리 이동 시에도 ‘고속도로 주유소 찾기’를 터치하면 되는데요. 자신이 이용할 도로 내에 있는 주유소의 정보를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 운행 팁! 출발 전 자동차에 남아있는 유류 양을 미리 살펴보고 각 주유소 가격들을 비교해 둔다면 더욱 실속 있는 주유소를 선택할 수 있겠죠?





5) 불법행위주유소 찾기

 

오피넷에서는 '불법행위주유소' 검색도 가능한데요. 지역 및 주유소 명으로 검색하면 가짜 석유를 판매한 해당 주유소의 과거 불법 거래 내역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특별시 전체를 대상으로 인근 불법행위주유소를 검색하니 두 곳의 주유소가 검색됐는데요. "정량 미달 판매를 목적으로 주유기 프로그램을 변경(조작)하여 정량에 미달되게 판매하다가, 한국석유관리원과 서울지방경찰청 합동단속에 적발되었음”이라는 설명과 함께 “등록 취소”라는 정보가 제공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안전한 주유를 위해 꼭 필요한 정보라고 볼 수 있죠.





6) 오늘의 유가

 

최근 유가 동향이 알고 싶다면 ‘오늘의 유가’ 부분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고급휘발유, 휘발유, 경유, LPG의 국내 유가를 최근 1주, 1개월, 1분기, 1년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유가까지 알 수 있어 향후 유가 변동 추이까지 짐작할 수 있어요.





7) 유가 통계

 

장거리 운전을 할 경우에는 ‘유가통계’와 ‘유가예보’를 클릭해 보세요. 전국 평균가격보다 비싼 지역은 빨간색으로, 저렴한 곳은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괄호(  ) 안에는 차액이 적혀있어 어느 지역에서 주유하는 것이 유리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가가 많이 내렸다고 하지만 여전히 연료비는 자동차 유지비의 주요 비용으로 자리하고 있는데요. 오피넷은 각기 다른 전국 주유소의 유가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곳에서 주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오피넷을 활용하여 알뜰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도록 하세요!


■ 오피넷 바로가기 >>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