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가짜도 OK! 소비의 틀을 깨다! 페이크슈머




우리나라처럼 유행에 민감한 문화가 있는 곳이라면 가짜 상품 즉, 페이크(FAKE)상품에 대한 인식은 굉장히 부정적인데요. 예전엔 일명 짝퉁이라고 불리는 이미테이션 상품 사용을 친구들이 발견이라도 하는 날엔 온종일 놀림거리가 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개성을 중시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문화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페이크슈머가 새로운 소비행태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과연 페이크슈머란 무엇인지, 어떻게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크슈머란?


근래에는 새로운 방식의 소비문화가 빠른 속도로 트렌드화 되면서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기 보다는 나 자신의 만족을 위주로 하는 페이크슈머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페이크슈머(fakesumer)는 가짜를 의미하는 페이크(fake)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가 결합된 신조어입니다.


단순히 가짜를 구매한다는 의미 보다는 브랜드의 로고가 변형된 이미테이션 상품을 재미로 구매해 사용하거나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는 것들에 과감히 투자하는 등 나 자신의 만족과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의 세태가 반영된 소비행태를 의미하는데요.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어 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직접 셀프 웨딩사진을 찍고, 아파트에 살면서 넓은 전원주택을 꿈꾸는 이들이 실내 가드닝을 하는 작지만 소소하게 이루어지는 소비가 모두 페이크슈머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도심 한복판에서 즐기는 캠핑 


캠핑은 가고 싶지만 시간도 돈도 여유도 없다면? 일명 페이크 캠핑이라고 불리는 캠핑형 식당이 최근 페이크슈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나들이를 떠나기 적합한 날씨가 지속됨에 따라 캠핑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서울 한복판에서 야외에 나온 느낌이 나게 꾸민 식당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심리를 반영해 캠핑형 식당들은 메뉴도 각종 바비큐용 고기, 소시지, 라면, 냄비밥 등의 캠핑 요리들로 구성하고 있는데요. 캠핑용 그릴에 고기를 구워 먹거나 카운터에서 준비해준 고구마를 모닥불에 넣어 익혀 먹는 등 캠핑을 떠나지 않아도 캠프파이어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 페이크슈머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3. 진짜인 듯 아닌 듯 페이크 트래블


요즘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 굉장히 일반적인 일이 되었지만, 일상의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라면 다소 괴리감을 느끼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페이크 트래블입니다. 여행을 가지 못하더라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여행을 떠난 것과 같은 대리만족을 경험하게 되는 페이크 트래블은 서점에서 여행 책을 읽거나 SNS를 통해 여행 사진을 구경하고, 블로그에서 생생한 여행 후기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렇듯 페이크 트래블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면서 진짜 공항에 온 듯 가상여행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페이크 라이브러리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4. 먹방과 홈쿡을 통한 대리만족


페이크슈머들의 대리만족은 상품이나 경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장 기본이 되는 식(食)에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SNS에서 유행하고 있는 스낵컬쳐형 동영상들이 바로 그 탈출구가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하는 스낵컬쳐 동영상들은 마치 맛있는 음식을 내가 먹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생생한 화면들을 제공하는데요. 이외에도 혼자 만들 수 있는 홈쿡 영상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1인 가구들의 취향과 입맛을 제대로 저격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고 간편하면서도 실속 있는 소비, 페이크슈머들의 본질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5. 이제 연애도 스마트폰으로 해결!


사람을 대하는 것이 어색해 인간관계가 서툰 것이 스트레스인 페이크슈머들은 이제 연애를 모바일로 접하는 시대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여성의 로망, 또는 남심을 자극하는 연애 스토리가 접목된 어플리케이션, 스낵컬쳐 동영상, 게임 등을 통해 연애에 소비되는 감정, 경제적 비용 등을   아끼게 된 것 입니다.


진짜(Real) 연애를 못하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3분 내외로 제공되는 스낵컬쳐의 경우, 처음엔 어색하지만 영상이 진행될수록 점점 웃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는 후기가 대부분인데요. 가상 연애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단기간에 끌어낼 정도로 넋을 놓게 된다는 사용자들이 많은 추세입니다. 또한, 대리만족과 즐거움을 얻는 ‘자각몽’을 꿈꾸는 페이크슈머들의 독특한 연애방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페이크슈머란 무엇인지 페이크슈머로 인해 탄생한 새로운 문화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페이크슈머는 쉽게 말해서 대리만족을 느끼게 되는 소비를 뜻합니다. 삼포 세대(연애, 결혼, 취업)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한 만큼 페이크슈머처럼 체험 소비를 하는 것은 젊은 층들이 실패했을 때 잃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켜 주는데요.


브랜드 이름만 보고 상품을 구입하기 보다는 성능, 디자인, 가격 등을 비교해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페이크슈머 트렌드! 용돈을 받거나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충당하고 직장이 없어 백수 생활을 정리하지 못하는 요즘 젊은 층들의 특성상,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발전하는 문화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