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일이 손에 안 잡히고 무기력하다면, 혹시 번아웃 증후군은 아닐까?



하루에 반나절 이상을 회사에서 보내는 직장인. 고된 업무에 회식까지 몸과 마음이 지칠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요. 처음 일을 시작할 때의 포부나 열정은 사라지고 매일 아침 출근 생각만 하면 피곤이 몰려온다거나 주말이나 휴일에도 피로가 풀리지 않아 다른 활동을 할 여유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인의 80%가 경험했다는 번아웃 증후군,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이란 의욕적으로 어떤 일에 몰두하다가 어느 시점에 갑자기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직장인의 80% 이상이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일할 의욕을 잃고 슬럼프에 빠진 현대인에게 생긴 마음의 병이라고도 부른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의 'burn out'에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같은 의미로 연소증후군이나 소진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번아웃 상태일 때에는 자신의 직업은 물론 거기에 속한 모든 것들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들고 그 감정의 강도가 매우 강하며 일시적이지 않다는 것이 큰 문제인데요. 심각한 단계에 이를 경우, 자기혐오 현실도피 등의 극단적인 판단까지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혹시 나도 번아웃증후군일까" 하는 걱정이 된다면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 중 5개 이상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단, 이것은 자가진단일 뿐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과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아침에 일어나면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가 쉽게 나며, 참기 힘들다.

- 일상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고, 행복을 느끼기 어렵고 우울하다.

- 모든 것을 내려두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 기억력이 예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 자신이 초라하고 쓸모없는 존재로 느껴진다.

- 만성적으로 감기, 요통, 두통을 느낀다.

-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든다

- 감정의 소진이 심해 ‘우울하다’고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에너지 고갈 상태를 보인다.

- 집중력이 저하되고 사고력 판단이 저하된다.

- 어떠한 일을 해도 성취감이 들지 않는다.



비슷한 증상으로 타임푸어족을 들 수 있는데요. 시간에 쫒기는 삶을 사는 현대인들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바쁜 현대인을 대표하는 단어로 통용되고 있죠. 타임푸어족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3. 번아웃 증후군 대처법


1) 평일 하루, 주말 하루 정도는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질 것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오롯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평일이나 주말에 시간이 생겨도 계획성 없이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장 때문에 당장 여행을 떠나거나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시간이 없다면 주말 만이라도 업무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여유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2) 퇴근 후 최소 3시간 동안 휴식 시간을 가질 것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는 이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퇴근 후에도 내일의 업무나 직장 상사와의 관계 등 업무와 연계된 걱정이 이어진다는 것이었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될 때 번아웃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고 합니다. 이에 퇴근 후 최소 3시간 동안은 업무 걱정을 덜어내고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업무를 떠올릴 수 있는 모임은 가급적 피할 것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직장동료와 함께 회식을 즐긴다거나 회사 이야기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 때가 많은데요. 이는 직장생활에 대한 불만이나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한 불평이 더 쌓일 수 있으니 가급적 업무를 떠올릴 수 있는 모임은 피하고 업무 외적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번아웃에서 극복하는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4) 직무가 나에게 맞는지 체크할 것

직장생활에서 오는 권태나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우선 근본적인 원인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쉬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직장 상사와의 불화인지 혹은 직무에 대한 불안인지를 면밀히 따져본 후 그에 맞는 방안을 세워야 번아웃에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5) 우선순위에 기반을 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것

일과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한 뒤 뚜렷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잃었던 열정을 불태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빠른 시일 내에 충분히 도달할 작은 목표를 설정하면 현실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 자신을 잃어가는 것 같다고 느끼는 번아웃 증후군. 가끔은 시끄러운 주변에 신경을 끄고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여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