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친환경으로 쌓아 올린 스트로베일하우스

친환경으로 쌓아 올린 스트로베일하우스친환경으로 쌓아 올린 스트로베일하우스

 

여러분께서는 평소 얼마나 우리의 환경을 생각하시나요? 환경을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부터 친환경적 제품을 사용하는 것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제법 많습니다. 사실 친환경적 제품이라 하면 음식, 디자인, 건축 등 이제는 우리 생활의 전반적인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그중에서도 친환경적인 주택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들을 위해 유스로거가 아주 특별한 주택 하나를 준비했답니다.

 


유스로거가 선택한 친환경 주택은 과연?

 

이 주택이라 할 것 같으면 1880년대 미국네브래스카에서 시작한 건축방식으로, 현재 가장 생태적인 주택건축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국내에서는 2005년 동강마을에 동강사랑이란 이름으로 최초로 지어졌습니다.

 

스트로베일하우스의 사진입니다.

 

그 주택은 바로 스트로베일하우스!!! 짚을 뜻하는 Straw와 덩어리를 뜻하는 Bale이 만나, Strawbale House가 되었답니다. 즉 이 집은 볏짚 주택으로, 볏단을 벽돌처럼 쌓아서 지은 집을 말합니다. 볏짚으로 집을 짓는다고 하면 왠지 튼튼하지 않을 것 같아 의심되는데요. 최초의 스트로베일하우스가 여전히 튼튼함을 자랑한 채 유지 중이라면 안심이 되나요? 

 

볏짚을 굴리는 사진입니다.

 

왜냐, 돌이나 벽돌을 충분히 쌓고 철근으로 골조를 세워 기초를 튼튼히 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20kg의 압축된 볏짚을 쌓아 올리고 두꺼운 황토로 벽을 발라 마무리하면 그 견고함은 일반 주택과 다를 바가 없답니다.

 


볏짚으로 주택을 지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그렇다면 스트로베일하우스의 이 볏짚, 과연 무슨 역할을 하는 걸까요? 벽돌로 주택을 지을 때의 장점을 세 가지로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볏짚 사진입니다.

 

1. 난방비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볏짚은 높은 단열성을 가지기 때문에 따로 보온재를 쓰지 않아도 보온효과를 얻는답니다. 비용 부담도 덜면서 에너지 절약에도 한 몫 하겠네요~

 

드릴로 벽을 뚫는 모습입니다.

 

2. 방음이 잘 됩니다.


볏짚은 또한 소리를 잘 흡수하기도 하는데요. 볏짚으로 쌓아 올린 집에서는 방음효과를 톡톡히 보겠죠?

 

친환경 마크입니다.

 

3.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입니다.


볏짚은 지속 가능한 재생자원으로, 우수한 친환경 재료랍니다. 이러한 볏짚을 사용해 주택을 지으면, 일반 건축자재를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 또한 줄일 수 있죠.

 


스트로베일하우스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이렇듯 우수한 볏짚. 생각 외로 볏짚으로 집을 지으면 좋은 점들이 참 많군요. 그렇다면 이렇게 쌓아 올린 스트로베일하우스는 얼마나 더 특별한 걸까요? 유스로거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로베일하우스의 사진입니다.

 

1. 알러지반응, 새집증후군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트로베일하우스는 친환경적인 건축자재로 지어진 건축물입니다. 이 때문에 화학 물질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에선 염려하실 필요 없답니다.

 

물방울이 맺힌 모습입니다.

 

2. 물이 새지 않고, 쾌적합니다.


볏짚의 특성상 습기에 약해 물이 새거나 썩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스트로베일하우스는 짚 표면 양쪽을 황토로 두껍게 감싸기 때문에 물기가 침투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황토가 습도조절을 하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답니다.

 

집의 견고함을 그림으로 나타냈습니다.

 

3. 강한 내구력 덕분에 튼튼합니다.


스트로베일하우스는 평균 20kg의 압축된 볏짚을 벽돌처럼 쌓아 올리고, 안쪽과 바깥쪽에는 황토로 5~10cm가량을 미장합니다. 튼튼함은 말할 것도 없겠거니와 무려 25톤의 무게를 견디는 내구력을 지닙니다. 때문에 5층 이상의 집을 짓는 데에도 무리가 없답니다.

 

저금하는 모습입니다.

 

4. 공사비가 저렴한데다가 기간 또한 짧습니다.


아무래도 볏짚으로 집을 짓다 보니 일반 벽돌주택에 비해 45%이상 저렴한 공사비가 듭니다. 또한 건축에도 큰 무리가 없어 8주정도면 완공이 됩니다.

 

화재가 발생한 모습입니다.

 

5. 화재에 강합니다.


미국의 연구결과, 스트로베일하우스의 경우 나무로 지은 주택보다 화재 발생률이 훨씬 적습니다. 원인은 바로 볏짚을 감싸는 황토! 황토는 불에 강해서 쉽게 타지 않습니다. 과거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산불 발생 당시, 모든 것이 다 타도 흙으로 미장한 의자만큼은 안 탔답니다.

 

친환경적 주택의 모습입니다.

 

6. 환경오염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친환경적인 자재로 친환경적인 건축방식을 이용하여 짓는 스트로베일하우스!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여 환경오염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마운 집입니다.

 


이상 스트로베일하우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정말 세상에서 가장 따뜻하고 예쁜 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같이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낸 듯 같은 모양의 아파트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인데요. 저 유스로거도 언젠가는 생태주택 스트로베일하우스를 지어 가족과 도란도란 건강하게 살고 싶습니다. ^^

 

신송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