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작은 종이컵 하나, 알고 보면~?

작은 종이컵 하나, 알고 보면~?

작은 종이컵 하나, 알고 보면~?

 

안녕하세요. 유스로거 안세희입니다. 요즘 점심식사 후 춘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고 있어요. 커피 한 잔, 녹차 한 잔~ 마시다 보면 나도 모르게 책상 위에 쌓이는 종이컵들! 절약 의지를 불태우다가도 습관처럼 다시 새 컵을 찾아 들게 되는데요. 오늘은 유스로거와 함께 종이컵 한 잔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절약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종이컵 한 잔, 그 가치를 따지기엔 너무 작다구요? NO! 종이컵 한 잔만 덜 써도 많은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종이컵 한 잔의 가치! 우리 함께 퀴즈를 풀면서 알아볼까요?

 

 

Quiz로 푸는 종이컵 절약

 

퀴즈로 풀면서 쉽게 외우는 종이컵 절약 방법 ~! 그림과 함께 답을 외워보세요.

 

Q1. 우리나라 직장인 한 사람이 1년 동안 쓰는 종이컵이 몇 개일까요?

 

퀴즈 관련 이미지입니다. 회사원이 1년 동안 사용하는 종이컵의 개수를 표현한 이미지입니다.

 

A: 답은 500개. 우리나라 사람들이 1년 동안 쓰는 종이컵은 무려 120억 개라고 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아서 유스로거도 깜짝 놀랐어요. ^^;

 

 

Q2. 종이컵 1톤에 들어가는 펄프를 만드는 데에 20년 된 나무 20그루가 필요할 때, 일 년 동안 사라지는 50cm 이상의 나무는 몇 그루일까요?

 

종이컵 퀴즈 관련 이미지입니다.

 

A: 답은 1,500만 그루. 정말이지 무수한 나무들이 희생되죠? 이렇게 많은 나무들이 1분도 채 사용하지 않는 종이컵을 만들기 위해 죽어가고 있었다니! 정말 슬픈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20년된 나무 한 그루의 가치와 여러분의 편리한 1분!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가치일까요? 

 

 

Q3. 다 쓰고 버린 종이컵이 썩는 데에는 최소 얼만큼의 시간이 걸릴까요?

 

종이컵 퀴즈 관련 이미지입니다.

 

A: 답은 20년이에요. 무심코 한 번 사용한 종이컵이 썩는 데에 무려 20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누군가 태어나 사용한 종이컵이 대학교에 입학할 즈음 썩는다고 생각하니, 정말 오랜 시간입니다.

 

 

Q4. 모두가 종이컵을 1개씩 매일 사용하면, 연간 얼만큼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될까요?

 

종이컵 퀴즈 관련 이미지입니다.

 

A: 정답은 13만 2천 톤! 종이컵 1개를 만드는 데에 11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데, 이 무게를 다 더하면 연간 13만 2천 톤이랍니다. 비록 기체라서 직접 무게를 체감할 수는 없지만, 그 수치만으로도 정말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유스로거와 함께 풀어본 종이컵 퀴즈! 어떠셨나요? 답이 생각한 것보다 더 어마어마하지요? 유스로거도 처음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예전처럼 쉽게 종이컵을 쓰지 못하고 있어요. 우리 모두 텀블러나 머그컵의 사용과 같은 종이컵 절약 생활을 실천하여 더 이상의 환경을 해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머그잔과 텀블러, 생활 속 작은 실천

 

머그컵을 사용하면 쓰레기 300배, 대기오염 60배의 분량을 절약하여 누구나 손쉽게 환경사랑 지킴이가 될 수 있어요. 한 명이 머그컵을 사용하면 1년에 15년생 소나무 1그루가 뽑히지 않고 자리를 지키게 되고, 1인당 연간 5만 6,000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답니다.

 

불필요한 전기코드를 뽑고 샤워시간을 줄이고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종이컵 절약 생활! 그 실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커피숍에서는 머그나 텀블러를 사용한다.
2. 다 쓴 종이컵은 예쁜 모양 그대로 재활용 통에 버린다.

 

아주 간단하죠? 두 가지의 작은 실천으로 우리 함께 지구를 지켜나가요. ^^*

 

안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