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고급휘발유, 우리나라와 미국의 옥탄가 단위 차이는?

고급휘발유, 우리나라와 미국의 옥탄가 단위 차이는?


고급휘발유가 어떤 장점이 있고 성분인지, 그리고 어떤 차량에 주유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지난 1, 2, 3편을 통해 상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4편에서는 선진국들의 고급휘발유 사용 비율 및 자동차의 왕국, 미국에서 판매되는 고급휘발유와 국내에서 판매되는 고급휘발유의 옥탄가 단위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국은 전체 휘발유 시장에서 고급휘발유가 8%, 이웃나라 일본은 14% 정도의 큰 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그만큼 고급차에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제 성능에 맞는 휘발유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식이 아주 잘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여행이나 유학 경험이 있는 일부 고객님들의 오해 중 하나는 미국의 옥탄가는 국내 휘발유 옥탄가 대비 낮으며 국내 일반휘발유 품질이 월등히 좋아 굳이 국내에서 고급휘발유 사용이 불필요하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사례들이 있어 미국과 한국의 옥탄가 기준을 정리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휘발유 종류가 Regular, Plus, Premium 3종류로 나뉩니다. 그 중 Plus 제품부터 고급휘발유로 취급되며 그 중 Premium 제품이 93AKI, 국내 Ron 옥탄가 환산 시 98~99 정도로 대한민국 고급휘발유와 품질이 비슷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와 미국의 옥탄가 단위 차이에 대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외국에서 주유할 때도 고급휘발유 단위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주유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다음 5편에서는 국내 정유사 고급휘발유들의 RG and PG 옥탄가 수준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