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지우 님이 알려준 내용을 참고해 엔진을 선택한 예비 운전자입니다. 고민 끝에 엔진을 골랐는데 이번엔 차저를 선택해야 한다는 군요. 이름도 생소한 슈퍼차저 vs 터보차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가솔린 엔진 vs 디젤 엔진만큼이나 의견이 분분한 슈퍼차저 vs 터보차저! 차저는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또 두 차저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지우와 함께 살펴볼까요?
1교시. 차저(Charger, 과급기) 이해하기
엔진은 익숙하지만 차저는 생소한 분들 있으실 텐데요. 자세한 설명에 앞서 차저의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지우의 엔진교실 ①]편에서 살펴본 것처럼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연료와 함께 공기도 공급되어야 합니다. 연료와 공기의 공급량이 많고, 압축비가 높을수록 엔진 출력이 좋아지는데요.
차저는 엔진의 기본 배기량보다 더 많은 양의 공기를 압축해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넘치게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과급기(過給機)라고 불리기도 하죠. 차저는 작동 원리에 따라 슈퍼차저(Super charger)와 터보차저(Turbo charger)로 나뉘는데요. 먼저 두 차저의 작동 원리를 알아볼까요?
2교시. 슈퍼차저와 터보차저의 작동 원리
1. 슈퍼차저의 작동 원리
▷1단계: 엔진 크랭크축 벨트나 기어의 회전력으로 에너지를 얻는다.
▷2단계: 1단계에서 얻은 에너지로 공기를 압축해 엔진에 공급한다.
2. 터보차저의 작동 원리
▷1단계: 엔진 배기가스에 의한 터보 회전력으로 에너지를 얻는다.
▷2단계: 1단계에서 얻은 에너지로 공기를 압축해 엔진에 공급한다.
<슈퍼차저의 대표적인 종류>
1. 루츠식 슈퍼차저
슈퍼차저 중 가장 긴 역사를 지닌 것으로 '루츠 블로어'라는 송풍기를 이용해 공기를 압축한다. 구조가 단순하며 내구성이 좋다.
2. 트윈 스크루식 슈퍼차저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3교시. 두 차저의 장단점 비교
슈퍼차저의 장단점
▷장점: 반응이 빠르다 / 내구성이 좋다
▷단점: 엔진 효율이 낮다 / 출력 향상에 제한이 있다
앞서 살펴본 대로 슈퍼차저는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엔진이 가동되면 바로 과급을 시작합니다. 차저의 반응 속도가 빠른 것인데요. 또 터보차저에 비해 온도가 낮아 내구성이 좋은 편입니다. 반면 엔진의 힘을 빌려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엔진 효율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출력 향상에도 제한이 있어 터보차저에 비해 고속에서의 힘이 약하죠.
터보차저의 장단점
▷장점: 엔진 효율이 높다 / 배기량에 구애받지 않는다
▷단점: 반응이 느리다 / 저속에 약하다
터보차저는 버려지는 에너지인 배기가스를 이용하므로 차저를 구동할수록 엔진의 효율은 개선됩니다. 이는 연비 향상으로 이어지죠. 배기량에 상관없이 터보차저로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터보차저는 배기가스가 배출되어야 터보가 가동하므로 시동 직후에는 높은 출력을 내지 못하는데요. 이른바 터보 랙(Turbo Lag) 현상이죠. 또 저속에서는 배기가스가 적게 배출되어 힘이 약합니다.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종류의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선보이며 구조적 한계를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엔진에 힘을 실어주는 고마운 존재 슈퍼차저 vs 터보차저. 여러분은 어떤 과급기를 더 선호하시나요? 두 번에 걸쳐 진행된 [지우의 엔진교실]이 자동차 엔진에 대한 여러분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주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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