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오토바이, 나도 탈 수 있을까?



얼마전 여름휴가로 제주도에 다녀왔는데 바이크 투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그 모습을 보고 오토바이에 관심이 생겼는데 제가 아는 오토바이라고는 스쿠터뿐이네요. 오토바이 기종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오토바이 면허증이 따로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오토바이의 세계. 다양한 오토바이 기종부터 면허증 취득방법 그리고 연료까지~ 지우가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오토바이 기종 A to Z


1. 스쿠터 (Scooter)


스쿠터


두 발을 모으고 탈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으며 수하물 수납용 트렁크가 있는 오토바이. 연속적인 변속이 가능한 무단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도 조작하기 쉬우며 상업용, 장거리 레저용으로 애용됩니다.


2. 언더본 (Under-bone)

언더본


엔진 하부(Under)에 뼈(Bone)와 같은 단단한 파이프를 장착한 오토바이. 휠이 큰 것이 특징이며 국내에서는 배달용 오토바이로 많이 쓰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오토바이로 비즈니스 모터사이클 또는 커브 스타일 모터사이클이라고도 불립니다.


3. 크루저 (Cruiser)


크루저


높은 핸들과 낮은 좌석, 물방울형 연료탱크를 장착한 오토바이. 미국의 할리데이비슨이 대표적입니다. 아시아지역에서는 동양인의 체형에 맞게 아담한 크기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4. 레플리카 (Replica)

레플리카


경주용 오토바이와 유사한 모양과 성능을 지닌 오토바이. 성능은 뛰어나지만, 앞으로 엎드린 자세를 취해야 하므로 장거리 주행 시 몸에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5. 사이드카 (Side-car)

사이드카


옆면에 프레임을 설치해 화물이나 사람을 태울 수 있게 만든 오토바이. 국내에서는 쉽게 볼 수 없지만, 유럽 등지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기종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기종의 오토바이를 살펴보았는데요. 취향에 따라 기종을 선택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오토바이 면허증이죠. 50cc 소형 스쿠터를 탈 때도 필요한 오토바이 면허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바이커의 시작, 오토바이 면허증

오토바이 면허증의 공식 명칭은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 이 면허증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배기량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만 운행할 수 있는 2종 원동기면허와 모든 오토바이를 운행할 수 있는 2종 소형면허죠.

2종 원동기면허는 만16세 이상부터 취득가능하며 ①교통안전교육, ②신체검사, ③필기시험, ④기능시험 등 네 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은 O,X 택일 문제가 출제되며, 기능시험은 1)굴절코스 전진, 2)곡선코스 전진, 3)좁은길코스 통과, 4)연속진로전환코스 통과 등 네 가지 채점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토바이면허증


2종 소형면허는 만18세 이상부터 취득가능하며 2종 원동기면허와 동일한 네 단계로 시험이 진행되는데요. 필기시험과 기능시험 과정도 동일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은 기능시험에서 2종 원동기면허는 125cc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반면 2종 소형면허는 250cc 오토바이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Q&A로 알아보는 오토바이 면허증 추가 정보

Q. 2종 원동기면허 소지자입니다. 2종 소형면허를 추가로 취득하고 싶은데 모든 시험에 다시 응시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2종 원동기면허 소지자가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할 땐 ①교통안전교육, ②신체검사, ③필기시험은 면제되므로 ④기능시험만 응시하면 됩니다.

오토바이종류


Q. 자동차면허 1종 보통 소지자입니다. 오토바이를 운행하려면 저도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를 취득해야 하나요?

A. 운행하려는 오토바이에 따라 다릅니다. 125cc이하 오토바이는 추가 면허증 없이 운행가능하며, 125cc초과 오토바이는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이때 ①교통안전교육은 면제되므로 ②신체검사, ③필기시험, ④기능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오토바이 연료, 휘발유? 경유?

대중적으로 상용화된 오토바이는 대부분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이 디젤 엔진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크기가 작기 때문인데요.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니 연료는 당연히 휘발유를 사용해야겠죠?

오토바이휘발유


오토바이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셀프주유소를 이용해 주유할 수 있는데요.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오토바이에 휘발유가 아닌 경유를 주유하는 혼유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유 중 엔진을 정지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안전운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할 두 가지

오토바이는 운전자의 신체가 외부에 노출되는 구조이므로 도로주행 시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다음 두 가지는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데요.

첫째, 헬멧 상시 착용하기.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를 당할 경우 머리에 중상을 입을 확률은 99%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헬멧 착용이 매우 중요하죠. 헬멧은 반드시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선택해야 하며, 머리에 딱 맞게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무거운 헬멧은 자칫 목과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2kg 이하의 헬멧을 착용해주세요.

오토바이안전운전


둘째, 올바른 주행습관 가지기.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거나, 자동차 뒤에 바짝 붙어 주행하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또 빠른 속도로 자동차 사이를 이리저리 지나다니거나, 인도 위를 달리는 행위도 삼가세요. 어두운 저녁에는 오토바이가 잘 안보일 수 있으니 전조등을 밝게 켜주시고요. 정지선 지키기 같은 교통규칙 준수는 기본이겠죠?

온몸으로 바람을 느끼며 도로 위를 달리는 것이 오토바이의 매력이지만 '속도보다 안전'이 중요함을 절대 잊어선 안되겠죠? 올바른 헬멧 착용과 주행습관으로 안전 운전하는 바이커가 되시길 바랍니다!